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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영어 학습자의 동사 오류 양상과 오류 분석을 통한 문법 지도의 필요성 원문보기


김유진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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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5학년 학습자들의 쓰기에서 발생하는 동사 오류 양상을 알아보고, 오류 분석을 통한 문법 지도를 실시하였을 때, 쓰기 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5학년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동사에 대한 오류는 어떠한 양상을 갖는가?
둘째, 초등 5학년 학습자들의 쓰기 오류 분석을 통한 문법 지도는 쓰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초등 5학년 학습자들에게서 나타나는 동사 오류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하여 단원이 끝날 때마다 자유 작문 평가와 보조 작문 평가를 실시하였다. 두 종류의 작문 평가에서 나타난 동사 오류의 양상을 분석하고 학습자들이 나타낸 동사 오류에서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겪는 문법적 부분을 파악하였다.
학습자들이 만들어낸 동사 오류는 Brown(2000)이 그의 저서에 소개한 오류를 기술하는 네 가지 범주를 참고하되 초등 학습자의 특징과 동사의 특징을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따라서 첨가, 생략, 어순, 철자, 회피, 시제, 주어와의 일치, 잘못된 형태, 잘못된 선택의 9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여기에 의문문의 오류를 분석할 때에는 의문사의 미사용이라는 항목을 추가하여 의문문의 경우에만 10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또한 동사 오류는 현재와 현재진행형, 과거형, 미래표현으로 분류하여 각 시제별로 어떠한 동사 오류의 양상이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방법으로 살펴본 학습자들의 동사 오류 양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5학년 학습자들의 동사 오류 양상은 시제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현재와 현재진행형, 과거형, 미래표현으로 시제를 나누어서 살펴보았을 때, 과거형에서 가장 많은 오류가 나타났다. 각 시제에 따라 동사 오류 양상을 살펴본다면, 현재와 현재진행형에서는 잘못된 선택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반면, 과거형에서는 시제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현재와 현재진행형 이후로 처음 등장하는 새로운 시제에 많은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보였다. 마지막으로 미래표현에서도 시제의 오류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그러나 미래표현은 과거형과 더불어 새로운 시제임에도 불구하고 과거형에 비해 오류가 더 적게 나타났다.
둘째, 초등 5학년 학습자들의 동사 오류 양상은 문장 유형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문장 유형이라고 하면 평서문과 의문문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평서문에서는 첨가의 오류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으며 의문문에서는 생략의 오류가 가장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러한 오류 분석을 통해 나타난 학습자들의 문법적 어려움을 분석하여 실험 집단에게는 문법 지도를 실시하였다. 문법 지도를 실시한 후에 쓰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 모두 사전 쓰기 능력 검사와 사후 쓰기 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때 사전 쓰기 능력 검사와 사후 쓰기 능력 검사 모두 자유 작문과 보조 작문으로 나누어서 실시하였다. 사전 쓰기 능력 검사와 사후 쓰기 능력 검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grammatical errors represented in the English writing of elementary students of fifth graders and to know the effect of teaching grammar through error analysis in their writing abilities.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at are the common as...

주제어

#오류 분석 동사 문법 지도 쓰기 초등 영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김태은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15
키워드 오류 분석 동사 문법 지도 쓰기 초등 영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58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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