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법 교육이 초등학생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최현정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 학습 연구 분야에서 문법 교육이 차지하는 위상은 시대적으로 다양한 변천사를 겪었다. 최근에는 영어의 유창성이 강조되면서 문법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듯하다. 하지만 많은 연구들이 문법 교육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과들을 보고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생들에게도 문법 교육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는 보고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하지만, 문법 교육이 여러 가지 의사소통 능력 중에서도 말하기 실력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보여주는 연구 결과는 드물다. 특히, 말하기 실력 중에서도 정확성, 유창성과 어떤 관계를 갖고 있는지 본 연구를 통해 밝혀 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의사소통적 활동과 문법을 접목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이, 따로 문법 지도를 명시적으로 받지 않고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만 받은 학생들보다 말하기 실력의 정확성에 있어서 향상도를 보일 것이다. 둘째, 의사소통적 활동과 문법을 접목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이, 따로 문법 지도를 명시적으로 받지 않고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만 받은 학생들보다 말하기 실력의 유창성에 있어서 향상도를 보일 것이다. 셋째, 의사소통적 활동과 문법을 접목한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 학생들이, 문법에 대한 흥미도에 있어서 실험을 하기 전보다 향상될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A와 B 초등학교의 3∼5학년 학생들로서 실험집단 24명, 비교집단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의사소통 중심 수업에 명시적인 문법 지도를 병행하였고, 비교집단에는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만 실시하였다. 수업은 실험집단 주 1회 45분, 비교집단 주 1회 45분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한 검증은 말하기 실력과 흥미도 영역에서 실시하였다. 말하기 평가는 사전, 사후, 후속 3번에 걸쳐 실시하였고,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실험 전⦁후 설문지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f explicit grammar teaching has been debated for a long time in the field of second language acquisition. Recently, it seems that the importance of grammar instruction is decreasing as focus is turning toward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ve skill. However, recent experimental studie...

주제어

#문법  #말하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현정
학위수여기관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임현우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x, 89 p.
키워드 문법, 말하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47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