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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듀이의 흥미이론을 고찰하여, 그것이 오늘날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에 있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은 학습에서 흥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흥미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부족하여 흥미에 대한 이중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는 듀이의 흥미이론을 통해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흥미 개념을 재정립함으로써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교육사상에서 흥미의 개념은 학습에 있어 노력과 흥미라는 두 측면 중 한쪽을 상대적으로 강조하면서 발달해 왔다. 노력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교과의 가치, 교사의 권위 등 아동의 외부에 존재하는 규범적 요소를 따르는 행위로, 감각을 억누르고 이성의 훈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노력이론에서 흥미는 개인의 감각이 끌리는 대상에 대해 가지는 심리적 상태로 학습을 저해하는 요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아동의 흥미를 배제하고 노력으로 지적·도덕적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반면 낭만이론에 의하면 학습은 전적으로 사물에 의존하여 경험을 통해 지식을 형성하는 것으로 감각과 신체의 훈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낭만이론에서 흥미는 감각이 따르는 외부 대상에 대한 이끌림으로 흥미를 추구하는 것은 곧, 감각을 따르는 행위이다. 감각은 이성의 발달에 자료를 제공하며 장차 지적인 학습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 따라서 학습은 지적·도덕적 성취를 보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흥미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듀이에 의하면 흥미에 관해 대립적 논쟁을 펼쳤던 두 이론은 흥미를 외부 대상의 자극으로 유발되는 단편적이고 일시적인 감각적 흥분 상태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교과와 아동을 대립하는 독립적인 두 축으로 보는 이원론적 전제로 인해 아동이 교과에 흥미를 느끼는 것은 논리적으로 불가능한 현상이라고 여김으로써 한계를 가진다. 듀이는 전통적 이론이 범하는 오류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흥미를 느끼는 주체인 자아와 흥미를 자극하는 대상이 상호작용하며 하나로 통합되는 일원론적 관점에서 흥미의 개념을 규정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흥미는 직접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대상을 통해 자신을 밖으로 드러내는 ...
저자 | 이진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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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과정 |
지도교수 | 노철현 |
발행연도 | 2020 |
키워드 | 흥미 흥미이론 낭만이론 자아와 대상의 일체화 듀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4780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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