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듀이의 흥미 개념의 교육적 의미 원문보기


임황룡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교육에서 ‘흥미’의 중요성을 당연시여기면서도 실제로는 학생의 흥미가 유의미하게 작용하는 수업상황을 이끌기가 쉽지 않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문제의 원인은 흥미에 대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중적인 태도에 있다고 보인? 아동의 흥미가 중요한 것이긴 하지만 흥미 위주의 교육은 단순히 재미있는 수업일 뿐 아동의 지적 성장에 별반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흥미와 지적 성장이 꼭 반비례 관계에 있지는 않을 것이다. 감각적인 오락거리에 흥미를 가지는 경우가 있는 반면 좀 더 가치 있는 것들에 대한 흥미도 분명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교육적 원리로서 합의할 수 있는 흥미의 의미와 가치를 존 프래그머티즘 철학자 존 듀이의 흥미 이론을 통해 탐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ed from the recognition that in spite of the importance of 'the interest', it's very hard to make lessons using students' interest meaningfully. The reason might come from general paradoxical point of view about interest. That is, though the student's interest has important values,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황룡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정책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72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0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