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에 기초한 읽기 지도 방법 연구
A Study on Reading Education Methods Based on Bachelard’s Imagination Theory 원문보기


이지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에 기초하여 학습자가 깊이 있는 텍스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읽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깊이 있는 이해는 텍스트 읽기에서 나아가 자기 이해와 통찰을 포함한다.
바슐라르는 상상력이 인간 최초의 정신 활동이며, 상상하며 나타나는 이미지로 삶과 세계를 깊이 있게 살펴본다고 정의했다. 또한, 상상력은 텍스트에서 울림을 일으키고 깊이 있는 본질적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학습자는 텍스트 이해가 바탕이 되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실현하며 새로운 인식의 변화로 긍정적인 존재의 전환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Ⅱ장에서는 바슐라르의 상상력에 관한 의미를 특징과 기능으로 나누어 살펴본다. 더 나아가 바슐라르의 상상력이 텍스트에서 적용되는 모습에서 나타나는 역동적 유도와 여가(與價)작용을 설명한다. 그리고 상상력이 읽기에 대한 과제로 적용되는 특성과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끝으로 상상력이 읽기 교육에서 의미와 적용되기 위한 조건에 대해 논의한다.
Ⅲ장에서는 상상력에 기초한 읽기 지도 원리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ays of reading education that allow learners to have a deep understanding of text based on Bachelard's theory of Imagination. Deep understanding involves self-understanding and insight, going further from text reading.
Bachelard defined Imagination as the...

주제어

#바슐라르 상상력 울림 읽기 지도 방법 자기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희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국어교육
지도교수 김도남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10
키워드 바슐라르 상상력 울림 읽기 지도 방법 자기 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8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