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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 활용 리터러시 활동이 초등 학습자의 영어 발화와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박경진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영어교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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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리터러시 활동이 초등 학습자의 영어 발화 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를 탐구하는 것이다. 이때 리터러시 활동은 단순히 글을 읽고 쓰는 것을 넘어 텍스트와 세상에 대하여 성찰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여 재구성하도록 하는 비판적 리터러시 활동을 중심으로 하였다. 비판적 사고력은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으로 나누어 각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궁극적으로 영어 발화와 사고력 향상의 상호 발전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리터러시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발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리터러시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비판적 사고 기능 향상 및 성향 변화는 초등영어 학습자의 영어 발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31명을 대상으로 1학기와 2학기에 걸쳐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리터러시 수업을 진행하고 수업 활동지, 저널, 비판적 사고 성향 검사지, 소감문, 면담, 교사 일지 등을 비롯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양적 및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리터러시 활동을 통해 참여 아동들의 영어 발화 능력이 향상되었다. 먼저, 텍스트 읽기는 발화를 위한 입력원이 되었는데 리터러시 활동을 통한 영어 읽기는 아동들의 읽기 이해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이를 기반으로 발화를 준비할 수 있었다. 즉, 아동들은 그림 묘사하기, 요약하기, 비교하기 등의 여러 가지 읽기 전략을 사용하면서 맥락에서의 이해를 추구하는 읽기를 할 수 있게 되었고, 이를 통해 발화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텍스트를 입력원으로 활용하여 영어 발화를 시작할 수 있었다. 음성 언어 발화 측면에서 상호작용 양상을 중심으로 아동들의 음성 언어 발화를 분석한 결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일대다, 일대일, 자유형 등과 같은 여러 유형의 상호작용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실험 수업의 후반부로 갈수록 음성 언어를 통한 아동 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었고, 의미 협상을 하면서 생각을 주고받는 진정한 의미의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문자 언어 발화 측면에서, 아동들은 생각이나 의견을 표현하는 다양한 쓰기 활동을 하면서 문자 언어 발화를 활성화할 수 있었다. 즉, 짧은 문장 쓰기, 생각을 확장하는 쓰기, 독자를 고려한 쓰기 등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아동들의 처음 저널과 마지막 저널 쓰기를 평가한 결과 각자의 수준에서 실질적인 문자 언어 발화 능력이 향상된 것을 볼 수 있었다.
둘째,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리터러시 활동을 통해 참여 아동들의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먼저, 비판적 사고 기능 측면에서 아동 저널을 분석한 결과, 추론, 분석, 해석, 평가 기능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었다. 특히 가장 많이 나타난 사고 기능은 추론 기능이었으며, 분석 기능 또한 실험 수업 내내 꾸준히 높게 나타났다. 해석과 평가는 매우 적게 나타나다가 후반부에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텍스트별로 비판적 사고 기능이 향상된 정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비판적 사고 성향 측면에서는 비판적 사고 성향 검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경진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초등영어교육
지도교수 김혜리
발행연도 2020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79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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