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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교육 경험과 미디어 리터러시가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영향 : 중고등학생의 사례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the Experience of Media Education and the Media Literacy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795 - 809  

이원섭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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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청소년의 미디어 소비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디어 교육 경험과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비판적 사고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연구 결과, 미디어 교육 경험은 비판적 사고 성향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경험은 비판적 사고 성향의 모든 하위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가정에서의 미디어 교육 경험도 진실 추구성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미디어 리터러시 구성 요소 중에서 산업적 동기는 비판적 사고 성향의 모든 하위 영역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적 활용 능력은 체계성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아 표현은 탐구성, 객관성, 체계성, 자기 신뢰성에 영향을 주었다. 수용자는 개방성, 체계성, 자기 신뢰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미디어 언어는 진실 추구성, 개방성, 객관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confirm the effect of the experience of media education and the media literacy, the ability to understand and use media rightly. In the research results in this study, the experience of media education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Especiall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는 어떤 도구인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수없이 쏟아지는 정보는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이해력과 판단력을 필요로 한다. 미디어는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와 정치에 참여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1]. 그러나 미디어는 세상의 모습을 정확히 보여주기 보다는 일부만 보여주거나 왜곡하여 보여 준다.
미디어 교육의 대표적 대상인 청소년에 관심을 집중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점에서 미디어 교육의 대표적인 대상인 청소년에 관심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이는 미래 세대인 청소년의 미디어 이용 특성 때문이다. 청소년은 스마트폰 및 TV를 가장 많이 이용하고, PC 및 태블릿PC 이용시간도 많다.
비판적 사고란 무엇인가? 정보화 사회 또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단순한 암기식 지식보다는 정보를 찾아내는 수행 과정과 탐색한 정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현상을 파악하고 의사를 결정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이 중요하다[3]. 비판적 사고는 정보와 쟁점의 분석을 통해 이치에 닿도록 하는 내적인 인지 과정으로 어떠한 정보를 믿어야 할지 또는 믿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할 때 사용되는 합리적․ 반성적 사고이다. 비판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지식과 기술,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태도와 성향을 갖추어야 한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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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강승희, "한국 대학생을 위한 비판적 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인지적 모델과 학습자 주도의 루브릭 제작을 중심으로", 동북아문화 연구, 제34집, pp.169-19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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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미나, "미디어 리터러시로서의 미디어교육 수업사례 제안", 시민교육연구, 제41권, 제3호, pp.139-18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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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박주연, "디지털 시대 청소년의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탐색적 연구: Jenkins의 참여문화 향상을 위한 '리터러시 핵심능력' 분석을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21권, 제1호, pp.69-87,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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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권성호, 김성미, "소셜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재개념화: Jenkins의 '컨버전스'와 '참여문화'를 중심으로", 미디어와 교육, 제1권, 제1호, pp.65-82, 2011. 

  19. 안정임, "연령집단에 따른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준 비교 연구", 학습과학연구, 제7권, 제1호, pp.1-2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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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D. T. Chen, J. Wu, and Y. M. Wang, "Unpacking new media literacy," Journal on Systemics, Cybernetics and Informatics, Vol.9, No.2, pp.84-8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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