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연구부장교사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s of Lead Teachers of Curriculum &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강두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교육행정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연구부장교사의 업무와 역할, 어려움과 한계,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를 드러내어 실질적인 학교조직의 중간관리자로서 역할수행에 도움을 주고 학교조직의 민주적 변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연구부장교사의 업무와 역할은 무엇인가?
둘째, 초등학교 연구부장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한계 그리고 딜레마는 무엇인가?
셋째, 초등학교 연구부장교사는 연구부장교사로서의 경험에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가?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 소재 초등학교 연구부장교사 7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통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e meaning given to the duties and roles, difficulties and limitations and experiences of the lead teachers of curriculum & instruction. This study will help the lead teachers to perform their roles as the middle-level manager of a school organization, and to su...

주제어

#연구부장 부장교사 경험 초등학교 교육과정 질적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두원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행정
지도교수 정수현
발행연도 2020
키워드 연구부장 부장교사 경험 초등학교 교육과정 질적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480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