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미래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사자격제도 개선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eacher Qualification System according to the Change of Future Educa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동엽
참여연구자 박영숙 , 박희진 , 최수진 , 김혜진 , 이승호 , 김보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100005746
과제고유번호 1105015786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키워드 교사자격제도.교사 전문성 개발.미래 교육.teacher qualification system.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future education.

초록

미래교육환경 변화의 속도가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급격히 빨라지고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과 새로운 역할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사의 지속적인 전문적 성장에 기여하고, 다양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 할 수 있는 교사자격제도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교사자격제도는 다양한 문제를 노정시키며, 미래가 아닌 과거로 역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미래교육환경 변화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교사자격제도 개선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Abstract

4. conclusion
Our nation's teacher qualification system has problems by nature. At a time when the number of teachers is absolutely scarce, the time-honored request to supply many teachers is still embedded in the system. The teacher qualification system was used to ensure that unqualified teac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2
  • Ⅰ.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8
  • 3. 연구 방법 및 절차 ... 29
  • 4. 용어 정의 ... 33
  • Ⅱ. 교사자격제도 개관 ... 35
  • 1. 자격제도 개요 ... 37
  • 2. 우리나라 교사자격제도 ... 49
  • 3. 미래교육환경 변화와 교사자격제도 ... 66
  • 4. 교사자격제도의 문제점 ... 87
  • Ⅲ. 주요국 교사자격제도 사례 및 시사점 ... 101
  • 1. 주요국 사례 선정 기준 ... 103
  • 2. 미국 ... 104
  • 3. 싱가포르 ... 108
  • 4. 일본 ... 113
  • 5. 프랑스 ... 115
  • 6. 호주 ... 118
  • 7. 주요 시사점 ... 123
  • Ⅳ. 현 교사자격제도에 대한 현장 의견 분석 ... 125
  • 1. FGI 조사 개요 ... 127
  • 2. FGI 조사 결과 ... 129
  • 3. 소결 ... 170
  • Ⅴ. 교사자격제도에 대한 전문가 의견 분석 ... 175
  • 1. 델파이 조사 개요 ... 177
  • 2. 교사자격제도 개념, 구성요소 및 지향점 ... 180
  • 3. 교사자격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184
  • Ⅵ. 교사자격제도 개선 방안 ... 205
  • 1. 교사자격제도 지향점 ... 207
  • 2. 교사자격제도 개선 방안 ... 212
  • Ⅶ. 요약 및 결론 ... 239
  • 1. 요약 ... 241
  • 2. 결론 ... 255
  • 참고문헌 ... 259
  • Abstract ... 267
  • 부록 ... 285
  • 부록1. FGI 질문지 ... 285
  • 부록2. 델파이 조사지 ... 289
  • 끝페이지 ... 302

표/그림 (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