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자발적인 놀이에서 비구조적 놀잇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비구조적 놀잇감이 유아에게 충분하게 제공되었을 때 어떤 놀이 양상을 보이는지, 그 속에서 배움은 어떤 모습으로 일어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배움에 대한 의미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연구 대상...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자발적인 놀이에서 비구조적 놀잇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비구조적 놀잇감이 유아에게 충분하게 제공되었을 때 어떤 놀이 양상을 보이는지, 그 속에서 배움은 어떤 모습으로 일어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배움에 대한 의미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연구 대상으로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인천광역시 G구에 소재한 하늘유치원 만 5세 햇살반 유아 2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절차 및 실행은 유아들의 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9월에서 12월까지 약 12주 동안 연간 생활 주제를 기초로 다양한 비구조적 놀잇감을 제공하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실내 및 실외 놀이 시간에 참여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동영상 및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의 연구일지와 다양한 문서 자료 등을 분석하고 지도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내용을 범주화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놀이 양상은 첫째, 유아들은 성별에 따라 다른 놀이를 하였다. 남아들은 단순한 놀이 및 신체를 이용한 거친 놀이를 즐기는 반면, 여아들은 만들기와 꾸미기 놀이를 즐겼다. 또한, 남아들은 TV와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 놀이를 자주 하는 반면, 여아들은 가족 역할 놀이를 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남아들은 놀이를 통해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고 여아들에게서는 함께 어울리는 놀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몸을 이용한 놀이를 하였다. 유아들은 오감각을 활용하여 놀잇감을 탐색하는 놀이를 하고,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움직이는 놀이를 하였으며, 나의 몸을 다치지 않게 놀이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몰입해서 놀이하는 양상을 보였다. 유아들은 나의 능력에 맞게 놀이를 하고, 시간이 가는 줄 모르면서 놀이에 참여하였다. 또한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고, 포기를 모르는 놀이를 하였다. 넷째, 유아들은 함께 어울리면서 놀이하는 양상을 보였다. 다른 사람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놀이 속 갈등을 해결하며 놀이하고, 더 재미있는 놀이를 창안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배움은 첫째, 유아들은 비구조적 놀잇감 활용을 통해 나를 알아갔다. 나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의 능력의 한계를 깨 보았다. 둘째, 함께 어울리는 배움이 일어났다. 서로 협력하며 존중과 배려를 배우고, 자신의 정서와 감정을 조절하며 공감을 하고 경쟁하는 과정 속에서 배움이 일어났다. 셋째, 유아들은 새로운 생각과 표현을 배웠다. 자신의 생각과 개념을 새롭게 조합하고, 새로운 지식을 형성해 갔으며, 놀이를 통해 확산적 사고가 일어났다. 또한 상상력과 다양성, 지속적인 호기심과 흥미를 배울 수 있었다. 넷째, 유아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다. 유아들은 놀이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등 바람직한 문제 해결을 하는 배움이 일어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배움을 불러오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성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자발적인 놀이에서 비구조적 놀잇감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비구조적 놀잇감이 유아에게 충분하게 제공되었을 때 어떤 놀이 양상을 보이는지, 그 속에서 배움은 어떤 모습으로 일어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연구문제 1: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배움에 대한 의미는 어떠한가?
이를 위해 연구 대상으로 연구자가 담임하고 있는 인천광역시 G구에 소재한 하늘유치원 만 5세 햇살반 유아 2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의 절차 및 실행은 유아들의 놀이가 가장 활발하게 일어나는 9월에서 12월까지 약 12주 동안 연간 생활 주제를 기초로 다양한 비구조적 놀잇감을 제공하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실내 및 실외 놀이 시간에 참여하여 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고, 동영상 및 사진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의 연구일지와 다양한 문서 자료 등을 분석하고 지도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내용을 범주화하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놀이 양상은 첫째, 유아들은 성별에 따라 다른 놀이를 하였다. 남아들은 단순한 놀이 및 신체를 이용한 거친 놀이를 즐기는 반면, 여아들은 만들기와 꾸미기 놀이를 즐겼다. 또한, 남아들은 TV와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 놀이를 자주 하는 반면, 여아들은 가족 역할 놀이를 주로 하였다. 마지막으로 남아들은 놀이를 통해 경쟁하는 모습을 보였고 여아들에게서는 함께 어울리는 놀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들은 몸을 이용한 놀이를 하였다. 유아들은 오감각을 활용하여 놀잇감을 탐색하는 놀이를 하고, 하고 싶은 대로 마음껏 움직이는 놀이를 하였으며, 나의 몸을 다치지 않게 놀이하였다. 셋째, 유아들은 몰입해서 놀이하는 양상을 보였다. 유아들은 나의 능력에 맞게 놀이를 하고, 시간이 가는 줄 모르면서 놀이에 참여하였다. 또한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고, 포기를 모르는 놀이를 하였다. 넷째, 유아들은 함께 어울리면서 놀이하는 양상을 보였다. 다른 사람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놀이 속 갈등을 해결하며 놀이하고, 더 재미있는 놀이를 창안하며 놀이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에서 나타난 배움은 첫째, 유아들은 비구조적 놀잇감 활용을 통해 나를 알아갔다. 나의 감정을 표현하고, 나의 능력의 한계를 깨 보았다. 둘째, 함께 어울리는 배움이 일어났다. 서로 협력하며 존중과 배려를 배우고, 자신의 정서와 감정을 조절하며 공감을 하고 경쟁하는 과정 속에서 배움이 일어났다. 셋째, 유아들은 새로운 생각과 표현을 배웠다. 자신의 생각과 개념을 새롭게 조합하고, 새로운 지식을 형성해 갔으며, 놀이를 통해 확산적 사고가 일어났다. 또한 상상력과 다양성, 지속적인 호기심과 흥미를 배울 수 있었다. 넷째, 유아들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웠다. 유아들은 놀이 과정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 해결을 모색하고 적용하는 등 바람직한 문제 해결을 하는 배움이 일어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유아들에게 다양한 배움을 불러오는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놀이가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성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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