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탄력성,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대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탄력성,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대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대학교 학생 19명을 선정하여 9명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10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진로탄력성 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척도, 진로준비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3.0 Program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주 1회 2시간씩 총 10회기로 나누어 실험집단에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및 논의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은 진로-인지 탐색을 통한 자기분석, 성향적‧성능적 자기분석, 직업세계 탐색, 대학생활 경력관리 점검, 진로계획수립 및 진로준비행동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탄력성 전체 및 5개 하위요인인 자기신뢰, 성취열망, 진로자립, 변화대처, 관계활용 모두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셋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전체 및 4개 하위요인인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 모두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넷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준비행동 전체 및 3개 하위요인인 정보수집행동, 도구준비행동, 목표달성행동 모두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론은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에게 알맞은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실시되어야 하며, 대학생 진로지도의 조기착수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대학생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인지행동치료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탄력성,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대학생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셋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넷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D대학교 학생 19명을 선정하여 9명은 실험집단에 나머지 10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측정도구로는 진로탄력성 척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척도, 진로준비행동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Ver. 23.0 Program을 사용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각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주 1회 2시간씩 총 10회기로 나누어 실험집단에 실시하였으며, 연구결과 및 논의를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내용은 진로-인지 탐색을 통한 자기분석, 성향적‧성능적 자기분석, 직업세계 탐색, 대학생활 경력관리 점검, 진로계획수립 및 진로준비행동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탄력성 전체 및 5개 하위요인인 자기신뢰, 성취열망, 진로자립, 변화대처, 관계활용 모두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셋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전체 및 4개 하위요인인 목표선택, 직업정보, 문제해결, 미래계획 모두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넷째,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진로준비행동 전체 및 3개 하위요인인 정보수집행동, 도구준비행동, 목표달성행동 모두의 영역에서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이러한 결론은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를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에게 알맞은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한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실시되어야 하며, 대학생 진로지도의 조기착수에 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더 나아가 대학생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에게 적용 가능한 인지행동치료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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