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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Competence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181 - 187  

권은경 (경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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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결정효능감의 효과를 검증하여 향후 대학생들의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대학의 진로 지도의 방향 설정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연구방법으로는 창원시 소재 K대학교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진로상담 프로그램의 실시 전후의 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검증결과 우선 대학생 진로상담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적용받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진로결정효능감수준이 향상되었다. 진로결정효능감 변화량의 집단간 T-test 결과 진로결정효능감 전체에 대하여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세부 요인으로서는 계획수립, 자기평가의 변화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university students career decision efficacy through group counseling program to verify the effectiveness of group counseling program in the future career development of students and the university's career guidance aims to be the basis of the direction of the setting. Verification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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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결정효능감의 효과를 검증하여 향후 대학생들의 진로와 관련된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학생의 진로상담 방향모색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 이처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은 진로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진로발달 수준을 평가하는 변인으로 진로성숙변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 후의 진로결정효능감의 효과검증을 위한 연구이다. 우선 동질성 검사를 통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확보여부의 확인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여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실시 후의 효과를 검증을 실시하였다.
  • 특히 대학생 시기의 진로결정효능감의 증진은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진로상담프로그램의 개발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기인하여 진로결정 효능감 증진을 위한 사회인지이론에 근거한 진로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토대로 한 진로상담 프로그램 전후의 효과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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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 시기는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 시기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자신에게 맞는 진로를 선택하며, 성숙한 직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기초를 닦아야 하는 시기이다. 대학생들의 발달과업과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은 대학생 시기에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할 뿐 아니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책임감 있고 성숙한 사람으로 성장해야 하는 과업을 강조하고 있다[10].
진로결정효능감의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진로결정효능감의 척도는 Betz와 Voyten(1997)이 구성한 진로결정효능감 단축형 척도(Career Decision - Making Self - Efficacy Scale - Short Form : CDMSES - SF)를 이은진(2001)이 9점척도로 타당화 시킨 것을 5점척도로 수정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진로결정과 관련된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완수 할 수 있다는 개인의 신념 정도를 측정한 것으로 5개의 하위영역에 총 25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첫 번째 하위척도는 자기평가로 자신의 능력과 흥미, 가치에 대한 이해 정도를 나타낸다. 둘째, 직업정보수집척도는 관심 있는 직업에 대한 정보, 고용 경향 등의 구체적인 정보수집에 대한 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다. 셋째, 목표설정은 자신의 특성에 맞는 분야의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넷째, 계획수립은 진로목표에 맞는 구체적인 행동계획과 취업관련 절차들을 잘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낸다. 마지막으로 문제해결은 진로와 관련한 힘든 상황에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척도이다. 응답은 ‘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아주 그렇다’에 이르는 구간에 자신의 상태를 표시하도록 제시되어 있으며, 하위척도는 해당문항의 점수들을 합산한 것으로 한다.
진로결정효능감이란 무엇인가? Bandura(1977)는 특수적 자기효능감 가운데 진로결정 효능감이 개인의 진로와 경력을 개발하는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말하고 있다[1]. 진로결정효능감은 진로결정과 관련된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신념으로[5], 진로에 대한 고민과 갈등에 직면한 개인에게 있어 향상시켜야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대학생은 진로결정효능감을 증진시킴으로써 성공적으로 그들의 진로발달과업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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