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의 목적은 만5세 유치원 학급에서 실현되는 유아 참여권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두 가지 연구문제가 제기되었다. 첫째,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공간으로서의 유치원 환경을 살펴본다. 둘째,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 실현의 모습을 살펴본다. 유아 참여권의 영역에서는 유아가 무엇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관찰, 면담, 문서 및 시청각 자료, 현장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자료 분석과정은 전사, 개방코딩 및 ...
이 논문의 목적은 만5세 유치원 학급에서 실현되는 유아 참여권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두 가지 연구문제가 제기되었다. 첫째,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공간으로서의 유치원 환경을 살펴본다. 둘째,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 실현의 모습을 살펴본다. 유아 참여권의 영역에서는 유아가 무엇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관찰, 면담, 문서 및 시청각 자료, 현장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자료 분석과정은 전사, 개방코딩 및 심층코딩, 주제발견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환경은 유아 참여권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수립과정으로 인해 유아 참여권은 제한적으로 실현되었다. 교사가 일과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유아 참여권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교사는 일과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활동 종료시간을 일방적으로 결정했으며 유아들은 교사가 정한 활동 종료시간을 따랐다. 유치원 공간 측면에서 유아들의 참여권이 제한적으로 실현되는 이유는 교실 내 유아의 지정된 자리와 엄격하게 구분된 흥미영역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모습을 살펴봤다. 유아들은 놀이와 대·소집단 활동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했다. 유아들은 놀이 측면에서 놀이 종류, 놀이 방법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했으며 대·소집단 활동 측면에서 활동참여, 활동시간, 활동방법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했다. 유아들은 참여권 실현의 방법으로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을 사용했다. 언어적 방법에는 자신의 의사를 직접 말하기, 상대방의 허락 구하기, 다른 힘을 가져오기가 포함되었다. 비언어적 방법에는 신체언어 사용하기, 침묵하기, 강하게 주장하기가 포함되었다.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 참여권 실현을 지원했다. 교사의 지원은 정보제공과 주도권 공유로 구분할 수 있다. 정보제공 측면에서 교사는 일정에 대한 정보와 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주도권 공유 측면에서 교사는 활동의 주도권과 환경구성의 주도권을 유아와 공유했다. 이 연구는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공간으로서의 유치원 환경을 재조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실제적인 모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유아의 능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이 논문의 목적은 만5세 유치원 학급에서 실현되는 유아 참여권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두 가지 연구문제가 제기되었다. 첫째,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공간으로서의 유치원 환경을 살펴본다. 둘째,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 실현의 모습을 살펴본다. 유아 참여권의 영역에서는 유아가 무엇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할 수 있는가를 다룬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관찰, 면담, 문서 및 시청각 자료, 현장일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자료 분석과정은 전사, 개방코딩 및 심층코딩, 주제발견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환경은 유아 참여권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유치원 교육과정의 교육내용과 수립과정으로 인해 유아 참여권은 제한적으로 실현되었다. 교사가 일과 계획을 세우고 계획을 충실히 이행하는 것은 유아 참여권을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교사는 일과 계획을 이행하기 위해 활동 종료시간을 일방적으로 결정했으며 유아들은 교사가 정한 활동 종료시간을 따랐다. 유치원 공간 측면에서 유아들의 참여권이 제한적으로 실현되는 이유는 교실 내 유아의 지정된 자리와 엄격하게 구분된 흥미영역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둘째,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모습을 살펴봤다. 유아들은 놀이와 대·소집단 활동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했다. 유아들은 놀이 측면에서 놀이 종류, 놀이 방법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했으며 대·소집단 활동 측면에서 활동참여, 활동시간, 활동방법에 대한 참여권을 행사했다. 유아들은 참여권 실현의 방법으로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을 사용했다. 언어적 방법에는 자신의 의사를 직접 말하기, 상대방의 허락 구하기, 다른 힘을 가져오기가 포함되었다. 비언어적 방법에는 신체언어 사용하기, 침묵하기, 강하게 주장하기가 포함되었다. 교사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유아 참여권 실현을 지원했다. 교사의 지원은 정보제공과 주도권 공유로 구분할 수 있다. 정보제공 측면에서 교사는 일정에 대한 정보와 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했다. 주도권 공유 측면에서 교사는 활동의 주도권과 환경구성의 주도권을 유아와 공유했다. 이 연구는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공간으로서의 유치원 환경을 재조명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유치원에서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는 실제적인 모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유아 참여권이 실현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연구가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유아의 능력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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