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 적용의 중심 과제인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원내 수업컨설팅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실천적인 요구 내용을 바탕으로 원내 그룹 수업컨설팅 과정에서 교사의 경험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에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 어린이집에서 유아반 교사 세 명을 대상으로 총 8 회차에 걸쳐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행하였다.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의 주제와 내용은 교사의 의뢰에 의해 발현되었다. 수업컨설팅 실행과정에서 연구자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깨닫게 하는 성찰조력자, 교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경청자, 정서적 공감자, 교사의 내면을 드러내게 하는 상담자, 긍정적인 교사 평론가, 아이디어 제안자로서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 적용의 중심 과제인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원내 수업컨설팅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실천적인 요구 내용을 바탕으로 원내 그룹 수업컨설팅 과정에서 교사의 경험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에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 어린이집에서 유아반 교사 세 명을 대상으로 총 8 회차에 걸쳐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행하였다.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의 주제와 내용은 교사의 의뢰에 의해 발현되었다. 수업컨설팅 실행과정에서 연구자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깨닫게 하는 성찰조력자, 교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경청자, 정서적 공감자, 교사의 내면을 드러내게 하는 상담자, 긍정적인 교사 평론가, 아이디어 제안자로서의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였다. 실행연구 절차는 준비, 진단, 실행, 마무리의 단계를 거쳤으며, 8 회 차의 실행단계 과정에서는 문제해결 방안 협의, 적용, 재실행, 평가의 과정이 반복적으로 순환되었다. 회차별 실행 과정은 컨설턴트의 조언, 수업 후 저널 작성, 참여관찰, 심층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유아교육기관 경험이 부족한 초임교사와 자유놀이 컨설팅을 처음 경험하는 연구 참여 교사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들의 요구에 따른 실질적이고 사소한 부분에서도 조언이 이루어졌다.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위한 교사의 요구에 따른 실행과정은 4단계 수업컨설팅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수업컨설팅 실행 모형의 구현은 교사가 컨설팅 내용을 의뢰하는 시점에서부터 이루어졌으며 이때 참여관찰, 면담, 수업영상, 계획안 자료 등에 기초하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후 교사들과 문제해결 방안을 다각적으로 협의하는 단계를 거쳐 교사가 직면한 문제에 적합한 실천방안을 적용하고 마지막으로 평가하는 과정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는 교사에 의해 요구된 사안에 관해 적절한 조언과 피드백을 함으로써 교사와 협력적으로 회차별 의뢰내용을 풀어나갔다. 둘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 실행 이후, 먼저 교사들의 변화된 점은 발달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자기반성적 사고를 형성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동안의 자유놀이 지도과정에서는 일반적인 유아발달의 이론에 근거한 접근이었다면, 원내 컨설팅 과정을 통해 개별유아의 발달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중심 혹은 성인중심의 전지적 관점에서 벗어나 유아 중심적 사고를 통해 자유놀이를 헤아릴 수 있는 안목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교사는 유아주도적 자유놀이 지도 시, 발생하는 다양한 해결과제들을 컨설턴트 및 동료교사들과의 원내 수업컨설팅 실행과정 속에서 스스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반성적 사고를 획득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교사의 주도적 문제해결력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유아주도 자유놀이로 한 발 나아가게 되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통해 자유놀이에서 유아주도성이 회복됨으로써 교사와 유아가 모두 행복한 교실이 되었다는 점이다. 자유놀이에서 주도성을 온전히 얻게 된 유아들은 행복감을 서로 표현하며 놀이를 함께하는 친구들과 웃을 수 있었고, 자유놀이에서 유아들의 행복감은 결국 교사들의 행복감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유아들로 인한 교사의 만족감은 다시 부메랑이 되어 그대로 유아에게 온전히 전해짐으로써 유아주도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와의 활동이 보다 유연하게 이루어짐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시한 후 교사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관찰하였으므로 유아의 변화가 어떻게 지속되는 지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을 실행한 연구로서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로 실내 자유놀이에 국한하여 진행하였기에 자유로운 선택과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는 실외 자유놀이에 대해서도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유아반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국한되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영아반부터 시작하여 유아반에 이르기까지 실행하는 원내 수업컨설팅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넷째,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교수방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 변인에 따른 사례를 분석해 보는 연구가 수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사의 요구에 따라 컨설팅 내용을 결정하였고 한정된 기간 안에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므로 컨설팅의 실행 기간과 주제도 탄력적으로 진행하여 교수 전문성이 더욱 향상되는 것을 볼 필요가 있을것이다. 본 연구는 자유놀이에 대한 장학이나 컨설팅이 적은 현실에서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가 유아주도 자유놀이 활성화를 위해 협력적 성장을 이루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유아주도 자유놀이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에 관한 적극적인 지원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주제어 :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
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 적용의 중심 과제인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원내 수업컨설팅 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교사의 실천적인 요구 내용을 바탕으로 원내 그룹 수업컨설팅 과정에서 교사의 경험과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 하였다.
첫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에서 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절차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 어린이집에서 유아반 교사 세 명을 대상으로 총 8 회차에 걸쳐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행하였다.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의 주제와 내용은 교사의 의뢰에 의해 발현되었다. 수업컨설팅 실행과정에서 연구자는 교사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깨닫게 하는 성찰조력자, 교사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경청자, 정서적 공감자, 교사의 내면을 드러내게 하는 상담자, 긍정적인 교사 평론가, 아이디어 제안자로서의 컨설턴트 역할을 수행하였다. 실행연구 절차는 준비, 진단, 실행, 마무리의 단계를 거쳤으며, 8 회 차의 실행단계 과정에서는 문제해결 방안 협의, 적용, 재실행, 평가의 과정이 반복적으로 순환되었다. 회차별 실행 과정은 컨설턴트의 조언, 수업 후 저널 작성, 참여관찰, 심층면담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컨설팅을 진행하면서 유아교육기관 경험이 부족한 초임교사와 자유놀이 컨설팅을 처음 경험하는 연구 참여 교사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사들의 요구에 따른 실질적이고 사소한 부분에서도 조언이 이루어졌다.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위한 교사의 요구에 따른 실행과정은 4단계 수업컨설팅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수업컨설팅 실행 모형의 구현은 교사가 컨설팅 내용을 의뢰하는 시점에서부터 이루어졌으며 이때 참여관찰, 면담, 수업영상, 계획안 자료 등에 기초하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후 교사들과 문제해결 방안을 다각적으로 협의하는 단계를 거쳐 교사가 직면한 문제에 적합한 실천방안을 적용하고 마지막으로 평가하는 과정을 가졌다. 이 과정에서 연구자는 교사에 의해 요구된 사안에 관해 적절한 조언과 피드백을 함으로써 교사와 협력적으로 회차별 의뢰내용을 풀어나갔다. 둘째,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 실행 이후, 먼저 교사들의 변화된 점은 발달에 대한 새로운 안목과 자기반성적 사고를 형성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동안의 자유놀이 지도과정에서는 일반적인 유아발달의 이론에 근거한 접근이었다면, 원내 컨설팅 과정을 통해 개별유아의 발달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교사중심 혹은 성인중심의 전지적 관점에서 벗어나 유아 중심적 사고를 통해 자유놀이를 헤아릴 수 있는 안목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교사는 유아주도적 자유놀이 지도 시, 발생하는 다양한 해결과제들을 컨설턴트 및 동료교사들과의 원내 수업컨설팅 실행과정 속에서 스스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반성적 사고를 획득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교사의 주도적 문제해결력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유아주도 자유놀이로 한 발 나아가게 되었다는 점이다. 다음으로,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통해 자유놀이에서 유아주도성이 회복됨으로써 교사와 유아가 모두 행복한 교실이 되었다는 점이다. 자유놀이에서 주도성을 온전히 얻게 된 유아들은 행복감을 서로 표현하며 놀이를 함께하는 친구들과 웃을 수 있었고, 자유놀이에서 유아들의 행복감은 결국 교사들의 행복감으로 이어졌다. 그리고 유아들로 인한 교사의 만족감은 다시 부메랑이 되어 그대로 유아에게 온전히 전해짐으로써 유아주도 자유놀이 상황에서 교사와의 활동이 보다 유연하게 이루어짐을 보였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실시한 후 교사의 변화를 중점적으로 관찰하였으므로 유아의 변화가 어떻게 지속되는 지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지원하기 위한 컨설팅을 실행한 연구로서 유아주도 자유놀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주로 실내 자유놀이에 국한하여 진행하였기에 자유로운 선택과 활성화를 지원할 수 있는 실외 자유놀이에 대해서도 적용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을 유아반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국한되는 한계점이 있으므로 영아반부터 시작하여 유아반에 이르기까지 실행하는 원내 수업컨설팅에 대한 후속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넷째, 교사의 개인적 변인에 따라 교수방식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 변인에 따른 사례를 분석해 보는 연구가 수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다섯째, 교사의 요구에 따라 컨설팅 내용을 결정하였고 한정된 기간 안에 컨설팅을 진행하였으므로 컨설팅의 실행 기간과 주제도 탄력적으로 진행하여 교수 전문성이 더욱 향상되는 것을 볼 필요가 있을것이다. 본 연구는 자유놀이에 대한 장학이나 컨설팅이 적은 현실에서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가 유아주도 자유놀이 활성화를 위해 협력적 성장을 이루었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교사들의 유아주도 자유놀이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유아주도 자유놀이 원내 컨설팅에 관한 적극적인 지원을 확대시켜 나갈 수 있는 방안 모색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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