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듣기 전략에 관한 연구 : KSL과 KFL 학습자 대비를 통해 원문보기


진성 (영남대학교 대학원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서 배운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와 중국에서 배운 한국어 학습자가 학습 환경에 따라 달리 사용하는 듣기 전략의 사용 양상을 알아보는 것이다. 그리고 언어 학습 환경별로 학습자를 성적에 따라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로 나눈 후, 두 학습자군이 듣기 전략을 사용하는 양상을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듣기 학습 과정에서 사용하는 두 학습자군의 듣기 전략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전략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고는 학습 환경이 다른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듣기를 배우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how to use the listening strategies in which Chinese learners who have learned Korean in Korea and Korean learners who have learned Korean in China use differently depending on their learning environment. Also, after classifying learners by language learning ...

주제어

#KSL KFL 중국인한국어학습자 학습환경 언어학습전략 듣기전략 하위전략 세부전략 직접적전략 간접적전략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진성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학과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미향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165 p.
키워드 KSL KFL 중국인한국어학습자 학습환경 언어학습전략 듣기전략 하위전략 세부전략 직접적전략 간접적전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47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