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김태윤 (중앙대학교 대학원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들의 장애통합보육 실천 경험들을 토대로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과 전문적 정체성을 추동하는 맥락을 규명함으로써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향상 및 강화방안을 모색하여 장애통합보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들의 전문적 정체성은 어떠한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가?
둘째,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들의 전문적 정체성 형성을 추동한 맥락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 참여자로 국·공립 장애통합학급에서 3년 이상 장애통합보육 경험이 있는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를 기준표집(criterion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 which disabilities-integrated child care should aim to set, by seeking for a solution to professionalism improvement & strengthening of ‘child care teachers for infants with disabilities’ through the inquiry into the context which gives an impet...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태윤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청소년학과 아동복지전공
지도교수 김성천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i, 1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2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