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및 전문성 지원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원문보기


김찬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및 전문성 지원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요구에 대해 심층면담을 통하여 살펴봄으로서 유아수학교육의 활성화 및 교사의 전문성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어려움은 어떠한가?
2.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지원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교사 전문성 지원방안에 대한 보육교사의 요구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자는 경기 및 서울지역의 어린이집에서 3년 이상 만 3~5세반 담임교사 경력을 갖고 있는 보육교사 6명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부터 12월 20일까지 개별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개별 면담을 진행한 후 전사한 자료 외에도 연구 참여자의 저널, 현장노트, 문서 및 사진자료, 이메일과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materials to search method for activating early-childhood mathematics education & supporting teachers’ expertise by checking through in-depth interview on childcare teachers’ recognition on & request for teachers’ expertise & method to support expertise ...

주제어

#유아수학교육 보육교사 전문성 전문성 지원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찬미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ii, 116 p.
키워드 유아수학교육 보육교사 전문성 전문성 지원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574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