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5성급 호텔 Bar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에 대한 지각이 Bar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믹솔로지스트 신뢰의 매개효과 The Influence of Perceptions on the Core Competencies of the Bar Mixologist of Five Star Hotel on the Revisit Intention : Mediation role of Mixologist Trust원문보기
본 연구는 5성급 호텔 바(bar)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에 대한 지각이 바(Bar)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 신뢰의 매개효과가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호텔기업은 단순히 숙박과 음식을 서비스 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수준의 성장으로 인한 소득 향상과 서비스인식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여 호텔기업에서 발생하는 이익 창출을 더 많이 발생시키고자 차별화된 호텔 종사원의 핵심역량에 의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 유치 및 고객만족 향상에 중점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과거 호텔기업의 주된 이익 창출은 객실 부문이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 호텔기업은 식음료 전문 레스토랑, 로비라운지, 또한 바(bar) 그리고 연회장 등의 F&B(Food and Beverage) 서비스 형태로 고객의 수용형태가 변화됨으로써 식음료 수익 창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금융감독원, 2013). 이와 같이 호텔의 식음료 부문은 객실부문과 더불어 커다란 수익창출의 주축을 이루어 음료 및 주류에 대한 전문적인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종사원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호텔기업의 F&B 부서에서 차지하는 음료 전문가인 바텐더, 소믈리에, 바리스타 등을 통하여 매출 향상에 도모하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향상과 개선 사항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이를 통해 최근 몇 년 사이 동안 호텔 기업의 바(Bar) 부서에서는 모든 음료를 아우를 수 있는 믹솔로지스트(Mixologist)가 부각되고 있다.
믹솔로지스트란 Mix(섞다, 혼합하다), Ologist(학자, 전문가) 두 단어의 합성어로 모든 음료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외부적인 요소와 내부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음료 및 칵테일을 제조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실질적으로 바(Bar)라는 공간은 다른 기타 부서와 달리 접객종사원과 고객이 바로 직면하여 서비스 접점에 닿을 수 있는 유기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바 부서에서 차지하는 믹솔로지스트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의해 본 연구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호텔기업의 바(Bar)를 방문하여 믹솔로지스트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하여 믹솔로지스트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고객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를 매개효과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 조사 대상은 국내외 호텔기업의 바(bar)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법을 통한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해 300부를 배포하여 연구의 표본으로 활용할 것이며 자료처리는 ...
본 연구는 5성급 호텔 바(bar)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에 대한 지각이 바(Bar)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 신뢰의 매개효과가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호텔기업은 단순히 숙박과 음식을 서비스 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수준의 성장으로 인한 소득 향상과 서비스인식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여 호텔기업에서 발생하는 이익 창출을 더 많이 발생시키고자 차별화된 호텔 종사원의 핵심역량에 의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 유치 및 고객만족 향상에 중점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과거 호텔기업의 주된 이익 창출은 객실 부문이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 호텔기업은 식음료 전문 레스토랑, 로비라운지, 또한 바(bar) 그리고 연회장 등의 F&B(Food and Beverage) 서비스 형태로 고객의 수용형태가 변화됨으로써 식음료 수익 창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금융감독원, 2013). 이와 같이 호텔의 식음료 부문은 객실부문과 더불어 커다란 수익창출의 주축을 이루어 음료 및 주류에 대한 전문적인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종사원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호텔기업의 F&B 부서에서 차지하는 음료 전문가인 바텐더, 소믈리에, 바리스타 등을 통하여 매출 향상에 도모하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향상과 개선 사항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이를 통해 최근 몇 년 사이 동안 호텔 기업의 바(Bar) 부서에서는 모든 음료를 아우를 수 있는 믹솔로지스트(Mixologist)가 부각되고 있다.
믹솔로지스트란 Mix(섞다, 혼합하다), Ologist(학자, 전문가) 두 단어의 합성어로 모든 음료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외부적인 요소와 내부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음료 및 칵테일을 제조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실질적으로 바(Bar)라는 공간은 다른 기타 부서와 달리 접객종사원과 고객이 바로 직면하여 서비스 접점에 닿을 수 있는 유기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바 부서에서 차지하는 믹솔로지스트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의해 본 연구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호텔기업의 바(Bar)를 방문하여 믹솔로지스트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하여 믹솔로지스트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고객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를 매개효과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 조사 대상은 국내외 호텔기업의 바(bar)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법을 통한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해 300부를 배포하여 연구의 표본으로 활용할 것이며 자료처리는 SPSS 22.0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방법으로 가설들을 검증할 것이다. 실증 분석을 통해서 검증된 연구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첫째,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은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둘째,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셋째,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도는 매개효과를 보일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믹솔로지스트의 구체적인 핵심역량들을 파악하여 현직에 종사하는 믹솔로지스트 및 연구자들에게는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반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며 호텔 기업은 이를 통하여 고객만족, 고객 유치 및 재방문의도와의 연결을 통해 식음료 부문 수익창출 자료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5성급 호텔 바(bar)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에 대한 지각이 바(Bar)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러한 영향관계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 신뢰의 매개효과가 작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현대의 호텔기업은 단순히 숙박과 음식을 서비스 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수준의 성장으로 인한 소득 향상과 서비스인식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여 다양한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제공하여 호텔기업에서 발생하는 이익 창출을 더 많이 발생시키고자 차별화된 호텔 종사원의 핵심역량에 의한 고품질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 유치 및 고객만족 향상에 중점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특히 과거 호텔기업의 주된 이익 창출은 객실 부문이었던 것과는 달리 현대 호텔기업은 식음료 전문 레스토랑, 로비라운지, 또한 바(bar) 그리고 연회장 등의 F&B(Food and Beverage) 서비스 형태로 고객의 수용형태가 변화됨으로써 식음료 수익 창출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금융감독원, 2013). 이와 같이 호텔의 식음료 부문은 객실부문과 더불어 커다란 수익창출의 주축을 이루어 음료 및 주류에 대한 전문적인 핵심역량을 가지고 있는 종사원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호텔기업의 F&B 부서에서 차지하는 음료 전문가인 바텐더, 소믈리에, 바리스타 등을 통하여 매출 향상에 도모하기 위하여 서비스 품질향상과 개선 사항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요소이다. 이를 통해 최근 몇 년 사이 동안 호텔 기업의 바(Bar) 부서에서는 모든 음료를 아우를 수 있는 믹솔로지스트(Mixologist)가 부각되고 있다.
믹솔로지스트란 Mix(섞다, 혼합하다), Ologist(학자, 전문가) 두 단어의 합성어로 모든 음료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외부적인 요소와 내부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음료 및 칵테일을 제조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실질적으로 바(Bar)라는 공간은 다른 기타 부서와 달리 접객종사원과 고객이 바로 직면하여 서비스 접점에 닿을 수 있는 유기적인 공간이다. 따라서 호텔기업의 바 부서에서 차지하는 믹솔로지스트의 역할이 중요해짐에 의해 본 연구는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호텔기업의 바(Bar)를 방문하여 믹솔로지스트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통하여 믹솔로지스트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구성하는 요인들에 대한 측정항목을 바탕으로 고객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를 매개효과 투입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 조사 대상은 국내외 호텔기업의 바(bar)를 방문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법을 통한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해 300부를 배포하여 연구의 표본으로 활용할 것이며 자료처리는 SPSS 22.0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방법으로 가설들을 검증할 것이다. 실증 분석을 통해서 검증된 연구는 다음과 같을 것이다.
첫째,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은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둘째,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마지막으로 셋째, 믹솔로지스트의 핵심역량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믹솔로지스트의 신뢰도는 매개효과를 보일 것이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믹솔로지스트의 구체적인 핵심역량들을 파악하여 현직에 종사하는 믹솔로지스트 및 연구자들에게는 효과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기반으로 활용 가능할 것이며 호텔 기업은 이를 통하여 고객만족, 고객 유치 및 재방문의도와의 연결을 통해 식음료 부문 수익창출 자료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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