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들의 상상놀이 속에 드러나는 경험을 통해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여러 의미들을 탐구해보고자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민들레반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K시에 소재한 새싹유치원 만 4세 학급인 민들레반 유아 3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9년 11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4개월간에 걸쳐 총 32회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을 보다 면밀히 탐색하기 위해 민들레반 교실에서 유아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상상놀이 속에 드러나는 경험을 통해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여러 의미들을 탐구해보고자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민들레반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K시에 소재한 새싹유치원 만 4세 학급인 민들레반 유아 3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9년 11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4개월간에 걸쳐 총 32회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을 보다 면밀히 탐색하기 위해 민들레반 교실에서 유아들의 자유놀이의 장(場)에 능동적 참여관찰자의 자세를 견지하였다.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을 충분히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참여관찰, 면담, 분석적 글쓰기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창출하고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깊이 있게 성찰하고 해석하여 고쳐 쓰는 과정을 반복하였고, 이를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의 상상놀이 경험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세 민들레반 교실의 유아들의 상상놀이 경험은 유아들의 상상놀이는 매우 익숙하거나 주변에서 경험하는 이야기들이 실제 놀이에서 재료로서 사용되고 있었으며, 이 경험에서 비롯되는 상상놀이는 폭 넓은 주제를 왔다 갔다 하며, 긴 시간 동안 조금씩 다른 형태로 변화되어 갔다. 특히 유치원 교실에서 유아들의 놀이 속에서 예측할 수 없는 요소들과 마주치는 과정들은 수시로 발생하였다. 놀이가 다양한 환경에 노출될수록 유아들은 자신만이 가진 상상적 요소를 충분히 발휘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생각이나 활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었다. 둘째, 보통 성인은 어떤 즐거웠거나 혹은 특별한 경험들을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나가지만,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서, 경험을 함께하고 실제로 그 경험을 공유하며 노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동시에 유아들은 놀이의 시·공간 및 여러 상황들을 유아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 상자를 현실세계에 적용하며, 상상놀이 속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공간을 구축하고 변형함으로써, 친구들과 의미 있는 ‘공유 경험’을 몸소 느끼고 체험해볼 수 있었다. 셋째, 유아들 간의 소통을 통해‘타인 소망적 동기’와 ‘공감’을 이루고, 그 안에서 자유로움이 인정되며, 서로의 생각들을 언어로 표현하며 상상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고 하며, 놀이에서의 차이를 지속적으로 생성하며 놀이하였다. 이 ‘표현의 차이’로 인해 어제 했던 놀이가 오늘에 와서 발전된 다른 놀이로 변화하고, 그 놀이가 새로운 놀이로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넷째, 유아들은 가상과 현실에서의 일들을 명확하게 구분하며 놀이를 하기도 하지만, 놀이에 필요한 요소들을 합의하에 이끌어내고 가져오면서, 놀이의 재미를 위해 스스로가 감응되어가고자 노력하는 모습들도 엿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자신이 느낀, 생각과 감정, 경험, 심상, 소망들을 조합하여 자기만의 놀이 내용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개별성은 개인마다의 색깔을 표현하게 하고, 개인마다의 표정을 만들어내며, 개인마다의 사물의 현상에 대해 자기와 관련된 의미를 만들어 갔다. 유아들은 다양하고 역동적인 상상놀이를 통해 유아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성을 길러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므로, 풍부한 상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유아의 상상놀이는 삶의 전 과정에 걸쳐, 창의적으로 삶을 구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므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상상놀이 속에 드러나는 경험을 통해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나타나는 여러 의미들을 탐구해보고자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민들레반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 참여 유아는 K시에 소재한 새싹유치원 만 4세 학급인 민들레반 유아 3명이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19년 11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약 4개월간에 걸쳐 총 32회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을 보다 면밀히 탐색하기 위해 민들레반 교실에서 유아들의 자유놀이의 장(場)에 능동적 참여관찰자의 자세를 견지하였다. 유아의 상상놀이 경험을 충분히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참여관찰, 면담, 분석적 글쓰기의 3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창출하고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깊이 있게 성찰하고 해석하여 고쳐 쓰는 과정을 반복하였고, 이를 순환적으로 실시함으로써 유아들의 상상놀이 경험을 탐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 4세 민들레반 교실의 유아들의 상상놀이 경험은 유아들의 상상놀이는 매우 익숙하거나 주변에서 경험하는 이야기들이 실제 놀이에서 재료로서 사용되고 있었으며, 이 경험에서 비롯되는 상상놀이는 폭 넓은 주제를 왔다 갔다 하며, 긴 시간 동안 조금씩 다른 형태로 변화되어 갔다. 특히 유치원 교실에서 유아들의 놀이 속에서 예측할 수 없는 요소들과 마주치는 과정들은 수시로 발생하였다. 놀이가 다양한 환경에 노출될수록 유아들은 자신만이 가진 상상적 요소를 충분히 발휘하고 욕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생각이나 활동의 범위를 넓혀가고 있었다. 둘째, 보통 성인은 어떤 즐거웠거나 혹은 특별한 경험들을 이야기로 재미있게 풀어나가지만,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서, 경험을 함께하고 실제로 그 경험을 공유하며 노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동시에 유아들은 놀이의 시·공간 및 여러 상황들을 유아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 상자를 현실세계에 적용하며, 상상놀이 속에서 자기 나름대로의 공간을 구축하고 변형함으로써, 친구들과 의미 있는 ‘공유 경험’을 몸소 느끼고 체험해볼 수 있었다. 셋째, 유아들 간의 소통을 통해‘타인 소망적 동기’와 ‘공감’을 이루고, 그 안에서 자유로움이 인정되며, 서로의 생각들을 언어로 표현하며 상상놀이를 즐기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이러한 과정에서 예기치 않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고 하며, 놀이에서의 차이를 지속적으로 생성하며 놀이하였다. 이 ‘표현의 차이’로 인해 어제 했던 놀이가 오늘에 와서 발전된 다른 놀이로 변화하고, 그 놀이가 새로운 놀이로 변화하는 계기가 되었다. 넷째, 유아들은 가상과 현실에서의 일들을 명확하게 구분하며 놀이를 하기도 하지만, 놀이에 필요한 요소들을 합의하에 이끌어내고 가져오면서, 놀이의 재미를 위해 스스로가 감응되어가고자 노력하는 모습들도 엿볼 수 있었다. 유아들은 자신이 느낀, 생각과 감정, 경험, 심상, 소망들을 조합하여 자기만의 놀이 내용을 만들어냈다. 이러한 개별성은 개인마다의 색깔을 표현하게 하고, 개인마다의 표정을 만들어내며, 개인마다의 사물의 현상에 대해 자기와 관련된 의미를 만들어 갔다. 유아들은 다양하고 역동적인 상상놀이를 통해 유아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성을 길러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므로, 풍부한 상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장을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나아가 유아의 상상놀이는 삶의 전 과정에 걸쳐, 창의적으로 삶을 구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므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들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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