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해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문식성 활동을 실천하고, 그 경험을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실천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실천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교사로서 참여한 연구자와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 5세 혼합연령 P반의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 12명이다. 연구 기간은 2019년 8월 5일부터 2019년 11월 22일까지이고, 16주간 연구가...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해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문식성 활동을 실천하고, 그 경험을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실천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실천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교사로서 참여한 연구자와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 5세 혼합연령 P반의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 12명이다. 연구 기간은 2019년 8월 5일부터 2019년 11월 22일까지이고, 16주간 연구가 실행되었다. 먼저, 유아가 그림책을 듣고,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정하는 계획과정을 거쳤다. 그 후 1∼2주에 걸쳐 유아들과 함께 정한 문식성 활동을 대·소집단 활동으로 실행하였다. 이러한 계획,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해 반복하여 가졌다. 이때 연구자는 참여 관찰을 하였고, 동영상 녹화, 녹음, 사진, 성찰일지, 관찰 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주제별 약호화 과정을 거쳐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계획 과정을 기술한 ‘변화가 시작되다’와 계획 후 실천과정을 기술한 ‘함께 실천하다’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첫째, ‘변화가 시작되다’에서는 교사가 유아중심 문식성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유아와 함께 문식성 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또한 교사는 유아가 문식성 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을 관찰하며, 그 속에서 여러 고민을 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다’ , ‘계획의 주체자로 변한 유아를 지원하다’ , ‘고민은 변화를 이끈다’로 범주화했다. 둘째, ‘함께 실천하다’에서는 유아와 함께 정한 문식성 활동을 실천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먼저, 유아가 그림책을 반복적으로 읽고, 경험을 쓰며, 활동간 통합이 이루어졌다. 이 과정을 거쳐 유아의 문식성이 성장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반복 읽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다’ , ‘경험적 글쓰기를 제안하다’ , ‘읽기를 즐기는 아이들을 관찰하다’ , ‘자연체험과 읽기, 쓰기를 통합하다’ , ‘문식성이 성장한 아이들을 발견하다’로 범주화했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계획과정은 유아가 주체적으로 원하는 활동을 정하는,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그 의미가 있다. 실천과정은 유아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문식성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반복 읽기, 경험적 글쓰기를 하며 문식성이 발달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읽기, 쓰기를 즐기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읽고 쓰는 능력까지 향상되었다. 또한 교사는 유아중심 문식성 교육에 대한 교육관과 역할을 바르게 정립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해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문식성 활동을 실천하고, 그 경험을 탐색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실천 경험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1.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실천 경험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교사로서 참여한 연구자와 H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4, 5세 혼합연령 P반의 방과후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 12명이다. 연구 기간은 2019년 8월 5일부터 2019년 11월 22일까지이고, 16주간 연구가 실행되었다. 먼저, 유아가 그림책을 듣고,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정하는 계획과정을 거쳤다. 그 후 1∼2주에 걸쳐 유아들과 함께 정한 문식성 활동을 대·소집단 활동으로 실행하였다. 이러한 계획,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해 반복하여 가졌다. 이때 연구자는 참여 관찰을 하였고, 동영상 녹화, 녹음, 사진, 성찰일지, 관찰 일지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주제별 약호화 과정을 거쳐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결과는 유아중심 문식성 활동의 계획 과정을 기술한 ‘변화가 시작되다’와 계획 후 실천과정을 기술한 ‘함께 실천하다’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첫째, ‘변화가 시작되다’에서는 교사가 유아중심 문식성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유아와 함께 문식성 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또한 교사는 유아가 문식성 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을 관찰하며, 그 속에서 여러 고민을 하였다. 이러한 부분을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다’ , ‘계획의 주체자로 변한 유아를 지원하다’ , ‘고민은 변화를 이끈다’로 범주화했다. 둘째, ‘함께 실천하다’에서는 유아와 함께 정한 문식성 활동을 실천하는 과정을 기술하였다. 먼저, 유아가 그림책을 반복적으로 읽고, 경험을 쓰며, 활동간 통합이 이루어졌다. 이 과정을 거쳐 유아의 문식성이 성장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내용을 ‘반복 읽기의 중요성을 이해하다’ , ‘경험적 글쓰기를 제안하다’ , ‘읽기를 즐기는 아이들을 관찰하다’ , ‘자연체험과 읽기, 쓰기를 통합하다’ , ‘문식성이 성장한 아이들을 발견하다’로 범주화했다. 종합하면, 본 연구의 계획과정은 유아가 주체적으로 원하는 활동을 정하는, 유아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그 의미가 있다. 실천과정은 유아의 흥미를 바탕으로 한 문식성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반복 읽기, 경험적 글쓰기를 하며 문식성이 발달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아는 읽기, 쓰기를 즐기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읽고 쓰는 능력까지 향상되었다. 또한 교사는 유아중심 문식성 교육에 대한 교육관과 역할을 바르게 정립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