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5세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본운동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5세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신체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기본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며, 신체를 조절하며, 신체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고, Y시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5세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본운동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5세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신체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기본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며, 신체를 조절하며, 신체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고, Y시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기간은 2019년 6월 25일부터 10월 17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신체활동 장소는 유치원 대강당과 공간이 넓은 운동장에서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실험기간 동안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변화를 주지 않고 기존의 유치원에서 하고 있는 바깥활동 및 놀이 활동을 그대로 운영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검사는 연구자가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신체조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Ulrich(2000)의 대근육 운동능력검사(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Ⅱ, TGMD Ⅱ)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신체활동 담당교사 2명과 2019년 6월 25일부터 6월 28일까지 사전에 충분히 검사방법을 숙지한 후 기본운동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기본운동능력검사 도구는 이동운동(달리기, 겔로핑, 홉핑, 리핑, 멀리뛰기, 슬라이딩) 6항목과 조작운동(치기, 튀기기, 잡기, 차기, 던지기, 굴리기) 6항목의 총 12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다. 본 실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은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2013)에 사용된 신체활동을 참고로 추출하여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며 실험집단에 2019년 8월 19일부터 10월 11일까지 주 2회 8주 동안 실시하였다. 각 회차별 프로그램 운영은 신체활동의 도입(5분), 활동 전개(30분), 마무리 단계(5분) 등 총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사전검사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14일(월)부터 10월 17일(목)까지 사전검사를 진행했던 신체활동 담당교사 2명과 기본운동능력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 기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 기본운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중 이동성 기능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의 리핑, 홉핑, 멀리뛰기 등의 기능을 촉진하게 하기 위해서 장애물 뛰어넘기 활동을 진행할 때 유니바 단수를 늘려가면서 뛰어넘기를 하였으며, 중심잡기·오래 버티기에서는 몸의 균형을 잡는 연습을 하였고 색깔 발판 밟기에서는 색깔 발판을 조금씩 멀리하여 건너뛰기를 하였는데 이러한 신체활동의 교육내용이 실험집단 유아의 이동성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동성기능 중 달리기는 실험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중 물체 조작 기능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유아의 잡기, 튀기기, 던지기 등의 기능을 촉진하게 하기 위해서 농구공 튀기기/주고받기 활동을 할 때 짝꿍과 마주보고 한발씩 멀리 위치하여 거리조절을 하여 주고 받기를 해보았으며 고리던지기 활동에서는 거리를 조절하며 팔과 힘을 조절할 수 있게 연습을 하였다. 이러한 신체활동의 교육내용이 실험집단 유아의 물체조작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물체 조작 기능 중 치기, 튀기기, 굴리기는 실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누리과정 기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유아들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은 유아들을 비교해 보았을 때 누리과정 기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유아들의 기본운동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5세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본운동 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또한 5세 누리과정의 신체운동·건강 영역에 신체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기본운동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며, 신체를 조절하며, 신체활동에 흥미를 느끼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었고, Y시에 위치한 S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5세 유아 48명(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기간은 2019년 6월 25일부터 10월 17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신체활동 장소는 유치원 대강당과 공간이 넓은 운동장에서 진행하였다. 통제집단은 실험기간 동안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변화를 주지 않고 기존의 유치원에서 하고 있는 바깥활동 및 놀이 활동을 그대로 운영하였다. 본 연구의 사전검사는 연구자가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유아의 기본운동능력과 신체조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Ulrich(2000)의 대근육 운동능력검사(Test of gross motor development-Ⅱ, TGMD Ⅱ)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신체활동 담당교사 2명과 2019년 6월 25일부터 6월 28일까지 사전에 충분히 검사방법을 숙지한 후 기본운동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기본운동능력검사 도구는 이동운동(달리기, 겔로핑, 홉핑, 리핑, 멀리뛰기, 슬라이딩) 6항목과 조작운동(치기, 튀기기, 잡기, 차기, 던지기, 굴리기) 6항목의 총 12항목으로 구성 되어 있다. 본 실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 구성은 만 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2013)에 사용된 신체활동을 참고로 추출하여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며 실험집단에 2019년 8월 19일부터 10월 11일까지 주 2회 8주 동안 실시하였다. 각 회차별 프로그램 운영은 신체활동의 도입(5분), 활동 전개(30분), 마무리 단계(5분) 등 총 40분 정도 소요되었다. 본 연구의 사후검사는 사전검사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유아 48명을 대상으로 2019년 10월 14일(월)부터 10월 17일(목)까지 사전검사를 진행했던 신체활동 담당교사 2명과 기본운동능력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누리과정 기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유아 기본운동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중 이동성 기능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의 리핑, 홉핑, 멀리뛰기 등의 기능을 촉진하게 하기 위해서 장애물 뛰어넘기 활동을 진행할 때 유니바 단수를 늘려가면서 뛰어넘기를 하였으며, 중심잡기·오래 버티기에서는 몸의 균형을 잡는 연습을 하였고 색깔 발판 밟기에서는 색깔 발판을 조금씩 멀리하여 건너뛰기를 하였는데 이러한 신체활동의 교육내용이 실험집단 유아의 이동성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동성기능 중 달리기는 실험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유아의 기본운동능력 중 물체 조작 기능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유아의 잡기, 튀기기, 던지기 등의 기능을 촉진하게 하기 위해서 농구공 튀기기/주고받기 활동을 할 때 짝꿍과 마주보고 한발씩 멀리 위치하여 거리조절을 하여 주고 받기를 해보았으며 고리던지기 활동에서는 거리를 조절하며 팔과 힘을 조절할 수 있게 연습을 하였다. 이러한 신체활동의 교육내용이 실험집단 유아의 물체조작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물체 조작 기능 중 치기, 튀기기, 굴리기는 실험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누리과정 기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유아들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은 유아들을 비교해 보았을 때 누리과정 기반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유아들의 기본운동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