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해 만 5세 바다반 유아와 함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을 실행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접근 방안을 실천하고, 그 과정의 경험이 주는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은 어떠한가? 2.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이 교사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 본인과 D유치원의 만 5세 바다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2...
본 연구는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해 만 5세 바다반 유아와 함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을 실행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접근 방안을 실천하고, 그 과정의 경험이 주는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은 어떠한가? 2.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이 교사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 본인과 D유치원의 만 5세 바다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문제 파악 – 활동 계획 – 실행 – 평가’의 과정으로 수행되었다. 새노래 부르기 활동의 실행 기간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2월 27일까지 13주간 이루어졌으며, ‘문제분석- 계획 – 실행 – 평가 – 재실행’의 순환 과정을 반복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동영상 자료, 교사저널, 면담자료 등이다. 활동을 실행하며 동영상 녹화 후 전사, 교사저널과 현장노트 작성하고, 유아, 동료교사, 지도교수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연구 기간 동안에 계속해서 수행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이후에 실시할 활동 계획에 반영하였으며, 반영한 결과는 다시 자료로 수집하여 재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전체 실행이 끝난 후에는 수집한 모든 자료를 통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 5세 바다반의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은 첫째, 새노래 부르기 활동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경험이다. 소극적이고 흥미를 보이지 않는 유아들을 통해 교사의 교수 방법을 되돌아보고 기존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의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와 교사가 함께 노래 선정하는 경험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새노래 부르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아가 부르고 싶은 노래를 선정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에 유아가 부르고 싶은 노래 선정하기, 공통된 주제를 바탕으로 노래 선정하기 활동을 하였다. 셋째, 유아와 교사가 함께 제안하는 방법으로 노래하기 경험이다. 동영상 보며 부르기, 동화 또는 놀이와 연계해서 부르기, 새로운 가사판 만들며 부르기를 하였다. 넷째, 유아의 놀이 경험에서 노래 찾아서 부르기 경험이다. 유아가 평소에 좋아하는 놀이를 관찰하여 유아의 놀이를 소재로 한 노래 부르기 활동을 하였다. 이러한 실행 경험이 교사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스스로 놀면서 노래할 수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기존의 활동은 계획, 실행, 평가를 모두 교사가 준비하고 주도하지만 실행 경험을 통해 유아가 어떤 노래를 부를지, 어떻게 부르고 배울지 선정할 수 있었다. 교사 주도적인 활동에서 유아와 함께 배워가며 유아의 생각을 반영하는 활동이 될 수 있었고 유아가 제안한 다양한 놀이를 하며 새로운 노래를 배울 수 있었다. 둘째, 소극적인 유아들이 소집단 활동을 통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대집단 활동에서는 적극적인 유아들로 인해 소극적인 유아들이 조용하고 무관심한 모습으로 참여하지만 소집단에서는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셋째, 교사가 노래 지도의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었다. 지식 전달의 노래에서 유아와 함께 놀면서 노래하고, 완벽하게 아는 노래를 가르치는 것에서 유아와 함께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잘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해 만 5세 바다반 유아와 함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을 실행함으로써 교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접근 방안을 실천하고, 그 과정의 경험이 주는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은 어떠한가? 2.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이 교사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무엇인가? 이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자 본인과 D유치원의 만 5세 바다반 유아들이다. 본 연구는 2019년 3월부터 2020년 2월까지 ‘문제 파악 – 활동 계획 – 실행 – 평가’의 과정으로 수행되었다. 새노래 부르기 활동의 실행 기간은 2019년 9월 23일부터 12월 27일까지 13주간 이루어졌으며, ‘문제분석- 계획 – 실행 – 평가 – 재실행’의 순환 과정을 반복하였다. 자료 수집 방법은 동영상 자료, 교사저널, 면담자료 등이다. 활동을 실행하며 동영상 녹화 후 전사, 교사저널과 현장노트 작성하고, 유아, 동료교사, 지도교수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분석은 연구 기간 동안에 계속해서 수행하였고 분석한 결과는 이후에 실시할 활동 계획에 반영하였으며, 반영한 결과는 다시 자료로 수집하여 재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하였다. 전체 실행이 끝난 후에는 수집한 모든 자료를 통합하여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만 5세 바다반의 새노래 부르기 활동 개선을 위한 실행 경험은 첫째, 새노래 부르기 활동에 대한 교사와 유아의 생각을 들여다보는 경험이다. 소극적이고 흥미를 보이지 않는 유아들을 통해 교사의 교수 방법을 되돌아보고 기존의 새노래 부르기 활동의 문제점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와 교사가 함께 노래 선정하는 경험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흥미를 갖고 새노래 부르기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아가 부르고 싶은 노래를 선정하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에 유아가 부르고 싶은 노래 선정하기, 공통된 주제를 바탕으로 노래 선정하기 활동을 하였다. 셋째, 유아와 교사가 함께 제안하는 방법으로 노래하기 경험이다. 동영상 보며 부르기, 동화 또는 놀이와 연계해서 부르기, 새로운 가사판 만들며 부르기를 하였다. 넷째, 유아의 놀이 경험에서 노래 찾아서 부르기 경험이다. 유아가 평소에 좋아하는 놀이를 관찰하여 유아의 놀이를 소재로 한 노래 부르기 활동을 하였다. 이러한 실행 경험이 교사와 유아에게 주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수동적인 학습에서 벗어나 스스로 놀면서 노래할 수 있다. 교사가 주도하는 기존의 활동은 계획, 실행, 평가를 모두 교사가 준비하고 주도하지만 실행 경험을 통해 유아가 어떤 노래를 부를지, 어떻게 부르고 배울지 선정할 수 있었다. 교사 주도적인 활동에서 유아와 함께 배워가며 유아의 생각을 반영하는 활동이 될 수 있었고 유아가 제안한 다양한 놀이를 하며 새로운 노래를 배울 수 있었다. 둘째, 소극적인 유아들이 소집단 활동을 통해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었다. 대집단 활동에서는 적극적인 유아들로 인해 소극적인 유아들이 조용하고 무관심한 모습으로 참여하지만 소집단에서는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셋째, 교사가 노래 지도의 즐거움을 회복할 수 있었다. 지식 전달의 노래에서 유아와 함께 놀면서 노래하고, 완벽하게 아는 노래를 가르치는 것에서 유아와 함께 배워가는 과정을 통해 잘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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