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가 새노래 지도에 사용하는 동요 분석
Analysis on Children's Songs Utilized in New-Song-Learning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7 no.4, 2021년, pp.299 - 304  

유소영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  김상림 (인천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유아교사가 새노래 지도에 사용하는 동요를 조사하고 상위빈도 동요의 악곡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20명을 임의표집하여 연간 새노래 지도에 사용하는 동요를 조사했다. SPSS 25.0을 사용하여 상위빈도 20위의 동요를 추출했으며, 일반적 특성(장르, 주제) 및 음악적 특성(조성, 박자, 형식, 음역)을 분석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가 새노래 지도에 사용하는 동요를 조사한 결과 「가을길」이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겨울바람」, 「허수아비 아저씨」, 「수박파티」, 「코스모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위빈도 20위의 동요를 분석한 결과, 일반적 특성인 장르는 창작동요가 가장 많이 나타났고, 주제로는 계절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음악적 특성을 살펴보면, 조성은 다장조, 박자는 4/4박자가 가장 많았으며, 형식으로는 세도막형식과 작은세도막형식, 음역으로는 c' - c"와 c' - d"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amine the repertoires of children's songs that early childhood teachers used for new-song-learning activities and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frequently used songs. 120 early childhood teachers in South Korea were recruited to gather the repertoires of childre...

주제어

표/그림 (4)

참고문헌 (11)

  1. Y. Y. Kim, "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Seoul: Hakgisa, 2002. 

  2. S. S. Hwang, "A Study of Developmental Analysi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JCE), Vol. 10, No. 2, pp. 173-184, 2001. 

  3. Kim, I. S.,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Kindergarten Teacher's Sing a New Song Based Educational Activity Experience, Doctoral Dissertation, Gongju National University, Gongju, South Korea, 2019. 

  4. J. Y. Yoon, and S. R. Lim, "A Study on Music Teaching Practice of Kindergarten Teacher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KJRME), Vol. 40, No. 1, pp. 113-141, 2011. 

  5. Song, S. E., An Analysis about the Children's Songs That are Taught in Kindergarrten,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South Korea, 2008. 

  6. Y. E. Joo, "An Analysis Study of the Songs for Kindergarten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KJRME), Vol. 19, pp. 205-227, 2000. 

  7. Jung, S. Y., Examination and Musical Analysis on the Composed Children's Song Utilized i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es, Master's Thesis, Silla University, Pusan, South Korea, 2006. 

  8. Kim, S. Y., Analysis on Korean Kindergarten Singing Textbooks,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1970. 

  9. Han, S. Z., Awareness for Children's Songs of Young Children, Their Teacher's and Parents, and Component Analysis of their Favorite Children's Songs, Master'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South Korea, 2010. 

  10. Lim, H. J., A Research on the Children's Songs Preferred in Korean Kindergartens,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4. 

  11. Chung, S. H., Degree of Difficulty in Melody and Lyrics of Children's Songs Which Preferred in Korean Child Care and Educational Institutions,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