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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교과 연계 진로수업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영어교과 연계 진로수업은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산시에 소재한 중학교 1학년 2개 학급을 2개의 집단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눠 실험집단만을 대상으로 사전 검사 이후 4차시의 영어교과 연계 진로수업을 실시하였다. 영어교과 연계 진로수업은 영어교과 내용에 자기 이해 및 직업세계 이해 등의 진로요소를 접목시켜 학생들의 영어 학습 동기를 촉진시키고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흥미, 적성, 가치를 파악하며 자신의 미래 진로와도 연관 지을 수 있게 도와주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이 연구의 종속변인은 진로성숙도로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도구는 임언 외(2012)의 진로성숙도검사를 이용하였다. 이 진로성숙도검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01)에서 처음 개발한 진로성숙도검사를 임언 외(2012)가 청소년의 특성 변화 및 한국의 교육정책의 변화를 고려하여 개정한 것이다. 임언 외(2012)의 진로성숙도 검사는 태도, 능력, 행동 3개 하위영역의 총 64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검사에 대한 독립표본 ...
저자 | 변유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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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진로진학상담전공 |
지도교수 | 최지연,이건남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 7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6293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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