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회화 교과 시간에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교과-진로 연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세 단계를 적용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일반고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에 근거하여 영어회화 교과서 3종을 분석하여 진로교육 세부목표를 가장 많이 포함한 교과서 1종을 선정하였다. 그 후 해당 교과서의 교과-진로 연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원을 선정하여 성취목표를 추출, 연계하여 전문가의 검증을 받고 학습목표를 진술하였다. 개발 단계는 주요 학습활동을 구성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매체를 선정하여 활용 계획을 수립한 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개발한 자료의 ...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회화 교과 시간에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교과-진로 연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세 단계를 적용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일반고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에 근거하여 영어회화 교과서 3종을 분석하여 진로교육 세부목표를 가장 많이 포함한 교과서 1종을 선정하였다. 그 후 해당 교과서의 교과-진로 연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원을 선정하여 성취목표를 추출, 연계하여 전문가의 검증을 받고 학습목표를 진술하였다. 개발 단계는 주요 학습활동을 구성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매체를 선정하여 활용 계획을 수립한 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개발한 자료의 타당도를 전문가에게 검증받았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에게 검증받은 내용을 토대로 교수․학습 방법, 매체, 자료를 수정․보완하고 전문가의 최종 검증을 거쳐 교수․학습 자료를 완성하였다. 개발한 영어회화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교수․학습자료 개발 과정에서 일반고 진로교육과 영어회화 교과의 성취기준을 고루 반영한 교과서와 단원을 선정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교과-진로의 균형 연계를 도모하였다. 둘째, 다섯 차시의 수업에 대한 지도안 및 활동지 등을 제시하여 수업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진로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셋째, 개발모형의 유효성 검증뿐만 아니라 수업 설계의 각 단계마다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거쳐, 개발한 교수․학습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영어회화 교과서의 주제와 활동을 분석해 일반고 진로교육 성취기준의 각 영역이 고루 반영된 교과서와 단원을 선정하여 진로 탐색 수업 1차시,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수업 1차시, 진로디자인과 준비 수업 3차시를 구상하였다. 둘째, 1~2차시 수업에서는 각각 홀랜드 검사와 직업 가치관 검사를 실시하여 학습자가 공인된 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자료를 영어로 제시하여 교과와 진로를 연계하였다. 3~5차시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파악한 자신의 진로를 영어로 발표할 수 있도록 발표 내용을 구상하고 직접 말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교과 내용이 학습자의 삶에 의미화되도록 하였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최종 검증하는 단계에서 진로교육 전문가, 영어교육 전문가, 진로교육 관련 교육학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모두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영어회화 교과 시간에 고등학교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교과-진로 연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세 단계를 적용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학습자 및 환경 특성을 파악하고, 일반고 진로교육의 세부목표에 근거하여 영어회화 교과서 3종을 분석하여 진로교육 세부목표를 가장 많이 포함한 교과서 1종을 선정하였다. 그 후 해당 교과서의 교과-진로 연계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원을 선정하여 성취목표를 추출, 연계하여 전문가의 검증을 받고 학습목표를 진술하였다. 개발 단계는 주요 학습활동을 구성하고 적절한 교수․학습 매체를 선정하여 활용 계획을 수립한 후,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하고 개발한 자료의 타당도를 전문가에게 검증받았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에게 검증받은 내용을 토대로 교수․학습 방법, 매체, 자료를 수정․보완하고 전문가의 최종 검증을 거쳐 교수․학습 자료를 완성하였다. 개발한 영어회화 교과연계 진로교육 교수․학습자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교수․학습자료 개발 과정에서 일반고 진로교육과 영어회화 교과의 성취기준을 고루 반영한 교과서와 단원을 선정하고 자료를 개발하여 교과-진로의 균형 연계를 도모하였다. 둘째, 다섯 차시의 수업에 대한 지도안 및 활동지 등을 제시하여 수업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신의 진로를 체계화할 수 있도록 구안되었다. 셋째, 개발모형의 유효성 검증뿐만 아니라 수업 설계의 각 단계마다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거쳐, 개발한 교수․학습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영어회화 교과서의 주제와 활동을 분석해 일반고 진로교육 성취기준의 각 영역이 고루 반영된 교과서와 단원을 선정하여 진로 탐색 수업 1차시,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수업 1차시, 진로디자인과 준비 수업 3차시를 구상하였다. 둘째, 1~2차시 수업에서는 각각 홀랜드 검사와 직업 가치관 검사를 실시하여 학습자가 공인된 검사를 통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자료를 영어로 제시하여 교과와 진로를 연계하였다. 3~5차시 수업에서는 학습자가 파악한 자신의 진로를 영어로 발표할 수 있도록 발표 내용을 구상하고 직접 말하게 하는 과정을 통해 교과 내용이 학습자의 삶에 의미화되도록 하였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를 최종 검증하는 단계에서 진로교육 전문가, 영어교육 전문가, 진로교육 관련 교육학 전문가 집단의 검증을 모두 거쳐 보다 완성도 있는 수업자료를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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