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진로·영어 교과 통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연구 절차를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개정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목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 영어 검·인정교과서 3종을 분석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영어 교과와 진로와 직업 교과 성취 기준을 통합한 성취기준을 도출하고 이에 알맞은 수업 활동을 구안하여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수업지도안을 평가,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를 실시하여 수업지도안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한 3종의 영어 교과서는 진로와 직업의 4개 대영역 중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과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을 내용 면에서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진로 탐색’과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은 적게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교과의 성취 기준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 기준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자기 이해 및 직업 탐색, 창업과 관련한 모의활동, 가치관 탐색의 세 가지 영역으로 되어 있다. 자기 이해 및 직업 탐색 수업 2차시, 창업과 관련한 모의 활동 수업 2차시, 가치관 탐색 수업 1차시로 구성된 총 5차시 분량으로 되어 있다. 넷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수업지도안, 활동지, 참고자료,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로 구성하였다. 수업지도안은 도입-전개-정리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 활동지는 학습지와 평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수업의 마지막에 참고자료와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가 배치되어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가운데 ‘직업에 대한 이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진로·영어 교과 통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및 관련 직업 분야를 소개하는 데 국한되었던 기존의 영어 교과와 ...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진로·영어 교과 통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연구 절차를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개정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목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 영어 검·인정교과서 3종을 분석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영어 교과와 진로와 직업 교과 성취 기준을 통합한 성취기준을 도출하고 이에 알맞은 수업 활동을 구안하여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수업지도안을 평가,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를 실시하여 수업지도안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한 3종의 영어 교과서는 진로와 직업의 4개 대영역 중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과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을 내용 면에서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진로 탐색’과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은 적게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교과의 성취 기준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 기준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자기 이해 및 직업 탐색, 창업과 관련한 모의활동, 가치관 탐색의 세 가지 영역으로 되어 있다. 자기 이해 및 직업 탐색 수업 2차시, 창업과 관련한 모의 활동 수업 2차시, 가치관 탐색 수업 1차시로 구성된 총 5차시 분량으로 되어 있다. 넷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수업지도안, 활동지, 참고자료,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로 구성하였다. 수업지도안은 도입-전개-정리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 활동지는 학습지와 평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수업의 마지막에 참고자료와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가 배치되어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가운데 ‘직업에 대한 이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진로·영어 교과 통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및 관련 직업 분야를 소개하는 데 국한되었던 기존의 영어 교과와 진로 교육의 통합 모델과는 다른 새로운 통합 모델을 제시하였다. 셋째, 중학교 1학년 공통교육 과정 영어 교과 시간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업지도안 뿐 아니라 학생 활동지, 평가지, 교사용 참고자료,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등을 제공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진로·영어 교과 통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는 데 있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준비, 개발, 개선의 연구 절차를 따라 연구를 수행하였다. 준비 단계에서는 개정 교육과정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세부 목표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중학교 1학년 영어 검·인정교과서 3종을 분석하였다. 개발 단계에서는 영어 교과와 진로와 직업 교과 성취 기준을 통합한 성취기준을 도출하고 이에 알맞은 수업 활동을 구안하여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선 단계에서는 전문가에 의해 수업지도안을 평가, 학생에 의한 수업 평가를 실시하여 수업지도안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한 3종의 영어 교과서는 진로와 직업의 4개 대영역 중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과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영역을 내용 면에서 가장 많이 다루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진로 탐색’과 ‘진로 디자인과 준비’ 영역은 적게 포함되어 있었다. 둘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교과의 성취 기준과 진로와 직업 교과의 성취 기준을 모두 달성할 수 있는 학생 참여 중심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셋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자기 이해 및 직업 탐색, 창업과 관련한 모의활동, 가치관 탐색의 세 가지 영역으로 되어 있다. 자기 이해 및 직업 탐색 수업 2차시, 창업과 관련한 모의 활동 수업 2차시, 가치관 탐색 수업 1차시로 구성된 총 5차시 분량으로 되어 있다. 넷째, 개발된 수업지도안은 수업지도안, 활동지, 참고자료,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로 구성하였다. 수업지도안은 도입-전개-정리의 3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 활동지는 학습지와 평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수업의 마지막에 참고자료와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가 배치되어 있다.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진로개발역량 가운데 ‘직업에 대한 이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진로·영어 교과 통합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및 관련 직업 분야를 소개하는 데 국한되었던 기존의 영어 교과와 진로 교육의 통합 모델과는 다른 새로운 통합 모델을 제시하였다. 셋째, 중학교 1학년 공통교육 과정 영어 교과 시간에 적용 가능하도록 수업지도안 뿐 아니라 학생 활동지, 평가지, 교사용 참고자료,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등을 제공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