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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기반 진로수업에 참여한 중학생들의 교수실재감, 인지된 상호작용, 학습성과 간의 구조적 관계 규명 원문보기


김보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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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직업세계가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확산되면서, 학교에서 실행되는 진로교육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심과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진미석, 2013). 이는 우리나라 학교에서 실행되어 온 진로교육이 대입과 취업에 직면하고 있는 고등학교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어왔으며, 진로보다 진학지도에 치우치는 경향을 보여 왔기 때문이다(한국교육개발원, 2011). 이로 인해 대학진학 과잉, 재수와 편입의 난립 등 여러 사회 문제들을 야기되고 있다(박정식, 최명현, 2010;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진로와 직업」교과를 선택 과목으로 지정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중 하나로 진로활동을 배정하는 등 학교에서 실행되는 진로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최근에는 직업세계의 특성을 반영하여, 진로교육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과 목표를 제시하였는데, 학교에서 실행되는 진로교육을 통해 학습자들의 자기주도적 진로개발역량을 강화할 것을 명시하고, 이를 위해 기존에 교사 중심의 지식전달 방식으로 이루어져 왔던 진로교육의 내용과 방식이 새로운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진미석, 2013). 한편, 최근 다양한 정책(예: 고교 다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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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vocational world is complex and diverse, the needs of career education are increased(Jin, 2013) and career education in school are required the innovation. Career education in schools are more focused on teaching ways on "how to enter a distinguished university and how to get an esteemed pos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보경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강명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xiv, 1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6692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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