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경험의 의미
Meaning of playing experience of children who play alone 원문보기


표민경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바라보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2.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9년 9월 16일 ~ 2019년 12월 13일의 기간 동안 연구 참여 유아들을 각각 15~17회의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유치원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경험을 관찰하기 위해 달님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관찰한 내용은 전사자료, 현장관찰노트, 연구자 저널 등으로 자료화하였고 이와 더불어 유아들에 대한 면담자료를 수집하여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놀이하면서 끝없이 반복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옆에서 같은 놀잇감으로 따라 만들거나 자신에게 익숙한 놀이를 여러 날에 걸쳐 반복하였다. 이렇게 반복한 놀이는 유아가 깊이 빠져 몰입을 하게 되어 놀이를 새롭게 변형시키기도 하였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궁금한 것을 질문하며 놀잇감이나 놀이방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참여하기 위해 놀이행동을 따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방해요인으로 작용하여 친구들이 거부함으로써 어쩔 수 없이 혼자 놀이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였다. 셋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스스로 선택한 놀이에 목표가 있으면 친구의 놀이제안을 거절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지속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친구에게 놀이방법을 공유하며 때로는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위와 같이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가 도출되었다. 먼저,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끝없이 반복하고 변형되는 과정 속에서 창조와 재창조를 이끌어내는 배움이다. 단순하게 반복하던 놀이가 조금씩 변형이 되고 이전과는 차이를 만들어내며 점차 자신의 놀이 속에 푹 빠져 몰입이 일어나 놀이를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 다음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유치원에서 생활하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관계 맺기의 배움이다. 관계에는 놀이하면서 유아가 매일 만지고 직접 조작하는 놀잇감과 같은 물질적 관계와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기 위한 사회적 관계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관계가 얽혀있는 환경 속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이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끝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 속에서 강점을 발휘한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지속하고 유지하면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쌓여 유아의 ...

주제어

#놀이 혼자놀이 유아 혼자놀이 

학위논문 정보

저자 표민경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오채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ii, 125p
키워드 놀이 혼자놀이 유아 혼자놀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29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