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바라보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2.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9년 9월 16일 ~ 2019년 12월 13일의 기간 동안 연구 참여 유아들을 각각 15~17회의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유치원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경험을 관찰하기 위해 달님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관찰한 내용은 전사자료, 현장관찰노트, 연구자 저널 등으로 자료화하였고 이와 더불어 유아들에 대한 면담자료를 수집하여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놀이하면서 끝없이 반복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옆에서 같은 놀잇감으로 따라 만들거나 자신에게 익숙한 놀이를 여러 날에 걸쳐 반복하였다. 이렇게 반복한 놀이는 유아가 깊이 빠져 몰입을 하게 되어 놀이를 새롭게 변형시키기도 하였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궁금한 것을 질문하며 놀잇감이나 놀이방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참여하기 위해 놀이행동을 따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방해요인으로 작용하여 친구들이 거부함으로써 어쩔 수 없이 혼자 놀이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였다. 셋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스스로 선택한 놀이에 목표가 있으면 친구의 놀이제안을 거절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지속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친구에게 놀이방법을 공유하며 때로는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위와 같이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가 도출되었다. 먼저,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끝없이 반복하고 변형되는 과정 속에서 창조와 재창조를 이끌어내는 배움이다. 단순하게 반복하던 놀이가 조금씩 변형이 되고 이전과는 차이를 만들어내며 점차 자신의 놀이 속에 푹 빠져 몰입이 일어나 놀이를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 다음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유치원에서 생활하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관계 맺기의 배움이다. 관계에는 놀이하면서 유아가 매일 만지고 직접 조작하는 놀잇감과 같은 물질적 관계와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기 위한 사회적 관계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관계가 얽혀있는 환경 속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이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끝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 속에서 강점을 발휘한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지속하고 유지하면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쌓여 유아의 ...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바라보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2.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9년 9월 16일 ~ 2019년 12월 13일의 기간 동안 연구 참여 유아들을 각각 15~17회의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유치원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경험을 관찰하기 위해 달님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관찰한 내용은 전사자료, 현장관찰노트, 연구자 저널 등으로 자료화하였고 이와 더불어 유아들에 대한 면담자료를 수집하여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놀이하면서 끝없이 반복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옆에서 같은 놀잇감으로 따라 만들거나 자신에게 익숙한 놀이를 여러 날에 걸쳐 반복하였다. 이렇게 반복한 놀이는 유아가 깊이 빠져 몰입을 하게 되어 놀이를 새롭게 변형시키기도 하였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궁금한 것을 질문하며 놀잇감이나 놀이방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참여하기 위해 놀이행동을 따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방해요인으로 작용하여 친구들이 거부함으로써 어쩔 수 없이 혼자 놀이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였다. 셋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스스로 선택한 놀이에 목표가 있으면 친구의 놀이제안을 거절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지속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친구에게 놀이방법을 공유하며 때로는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위와 같이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가 도출되었다. 먼저,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끝없이 반복하고 변형되는 과정 속에서 창조와 재창조를 이끌어내는 배움이다. 단순하게 반복하던 놀이가 조금씩 변형이 되고 이전과는 차이를 만들어내며 점차 자신의 놀이 속에 푹 빠져 몰입이 일어나 놀이를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 다음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유치원에서 생활하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관계 맺기의 배움이다. 관계에는 놀이하면서 유아가 매일 만지고 직접 조작하는 놀잇감과 같은 물질적 관계와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기 위한 사회적 관계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관계가 얽혀있는 환경 속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이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끝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 속에서 강점을 발휘한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지속하고 유지하면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쌓여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게 된다. 본 연구결과와 논의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이 경험한 놀이는 몰입을 통해 사고의 확장이 일어나 놀이의 창조와 재창조를 이끄는 배움이 되었다. 그러므로 혼자 놀이를 미숙한 놀이, 개선시켜야 할 놀이가 아니라 자신의 혼자 놀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지가 필요하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이 경험한 놀이 속에는 유치원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환경과 관계를 맺거나 이어가기 위한 배움이 있었다. 따라서 혼자 놀이를 고립된 비사회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보다 좀 더 맥락적인 시각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가 경험하고 있는 놀이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셋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게 된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놀이중심 교육과정 속에서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발성과 몰입을 촉진하는 놀이를 계획하거나 허용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바라보는 혼자 놀이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하나의 놀이, 즉 그 자체로서의 놀이로 바라보고 진정으로 그들이 놀이 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배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경험을 바라보고 그 의미를 탐구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1.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은 어떠한가? 2.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19년 9월 16일 ~ 2019년 12월 13일의 기간 동안 연구 참여 유아들을 각각 15~17회의 참여관찰을 하였으며, 유치원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가 자유롭게 놀이하는 경험을 관찰하기 위해 달님반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집중적으로 관찰하였다. 관찰한 내용은 전사자료, 현장관찰노트, 연구자 저널 등으로 자료화하였고 이와 더불어 유아들에 대한 면담자료를 수집하여 혼자 놀이하는 유아의 놀이 경험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발견하여 해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놀이하면서 끝없이 반복해보는 경험을 하였다.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옆에서 같은 놀잇감으로 따라 만들거나 자신에게 익숙한 놀이를 여러 날에 걸쳐 반복하였다. 이렇게 반복한 놀이는 유아가 깊이 빠져 몰입을 하게 되어 놀이를 새롭게 변형시키기도 하였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친구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궁금한 것을 질문하며 놀잇감이나 놀이방법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도 하고,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참여하기 위해 놀이행동을 따라 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이 방해요인으로 작용하여 친구들이 거부함으로써 어쩔 수 없이 혼자 놀이하는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였다. 셋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스스로 선택한 놀이에 목표가 있으면 친구의 놀이제안을 거절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지속하는 경험을 하였다. 또한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친구에게 놀이방법을 공유하며 때로는 함께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위와 같이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경험에서 다음과 같은 의미가 도출되었다. 먼저,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끝없이 반복하고 변형되는 과정 속에서 창조와 재창조를 이끌어내는 배움이다. 단순하게 반복하던 놀이가 조금씩 변형이 되고 이전과는 차이를 만들어내며 점차 자신의 놀이 속에 푹 빠져 몰입이 일어나 놀이를 새롭게 만들어낼 수 있다. 다음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의 놀이는 유치원에서 생활하며 만나게 되는 다양한 관계 맺기의 배움이다. 관계에는 놀이하면서 유아가 매일 만지고 직접 조작하는 놀잇감과 같은 물질적 관계와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기 위한 사회적 관계가 있다. 이렇게 다양한 관계가 얽혀있는 환경 속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기 나름대로의 방법으로 이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끝으로, 혼자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 속에서 강점을 발휘한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지속하고 유지하면서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여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이러한 경험이 쌓여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게 된다. 본 연구결과와 논의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이 경험한 놀이는 몰입을 통해 사고의 확장이 일어나 놀이의 창조와 재창조를 이끄는 배움이 되었다. 그러므로 혼자 놀이를 미숙한 놀이, 개선시켜야 할 놀이가 아니라 자신의 혼자 놀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좋아하는 놀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교사의 세심한 관찰과 지지가 필요하다. 둘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이 경험한 놀이 속에는 유치원에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환경과 관계를 맺거나 이어가기 위한 배움이 있었다. 따라서 혼자 놀이를 고립된 비사회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보다 좀 더 맥락적인 시각에서 혼자 놀이하는 유아가 경험하고 있는 놀이 그 자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관점의 변화가 필요하다. 셋째, 혼자 놀이하는 유아들은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게 된다.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설정한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자아정체감 형성에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놀이중심 교육과정 속에서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자발성과 몰입을 촉진하는 놀이를 계획하거나 허용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 바라보는 혼자 놀이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하나의 놀이, 즉 그 자체로서의 놀이로 바라보고 진정으로 그들이 놀이 속에서 경험하고 있는 배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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