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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자』의 무無를 통해 본 유아의 앎
Children’s Knowing through the Wu(無) of 『Chuang-tzu』 원문보기


임홍남 (부산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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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와 유아의 앎을 『장자』의 무無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고찰하고, 유아교육적 함의를 모색한 것이다. 이는 그동안 유아교육이 규정된 하나의 길로 유아를 보고, 규정된 하나의 길로 유아를 이끌어 온 부분에 대한 문제제기로 시작되었다.
유아는 제각기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은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간을 길러낸다는 목표 아래 모든 유아에게 미리 정해진 지식을 가르치는 역할을 강조해왔다. 그로인해 유아교육은 교육내용이라는 지식에 주목한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지식을 아는 것은 유아의 몫이며, 이는 앎이라는 행위에 의한다. 모든 유아는 각기 다른 생활환경에서 앎을 행하기 때문에, 결국 모든 유아는 각자 다르게 알아갈 것임을 추론할 수 있으며, 이는 일률적으로 적용가능한 지식이란 있을 수 없음을 드러낸다. 그러므로 앎에 있어 중요한 것은 지식의 내용이 아니라, 앎의 주체와 앎의 과정 그 자체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은 한정적으로 규정된 지식보다는 유아와 유아의 앎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는 모두 다른 유아가 모두 다르게 알아가는 것을 긍정하며 유아의 앎에 대한 보다 근본적인 측면을 되돌아보게 해줄 것이다.
규정할 수 없음을 뜻함으로써 무엇이든 될 수 있는 잠재성을 열어둔 『장자』의 무無는 유아와 유아의 앎을 보는 시선이 될 수 있다. 『장자』는 모든 생명이 무無에서 발아하여 흐르는 기의 운행 과정에 있다고 본다. 그리고 유행하는 기는 또 다른 타생명의 생기와 얽히며, 순간인 현재를 이루는 생명적 존재로 드러난다고 본다. 생동하는 기로 이어져 있다는 것은 존재간의 경계가 없음을 뜻하며, 만물이 하나로 이어져 있다는 일원론적 생명관을 드러낸다. 그런 점에서 『장자』의 무無는 만물이 생성될 수 있는 충만함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또 『장자』로 볼 때, 만물은 무無라는 하나에서 비롯되어 생기로 이어지고 무無로 돌아간다는 점에서, 무無는 만물을 나누지 않게 하는 지속성을 지녔음을 알 수 있다. 이때 물物은 경계가 없어서 서로 얽힐 수 있으므로 무無가 지닌 열림의 특성도 드러난다. 한편, 규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전과 다른 생성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때의 변화에는 이전의 것과 변화된 것이 모두 얽혀 있음을 뜻한다. 그러므로 『장자』의 무無를 통한 변용에는 기존의 것과 초월한 것을 아우르는 포월적인 특징이 있다. 이러한 과정은 드러나지 않아 규정할 수도 없지만, 부단한 행함이 일어나고 있음을 나타낸다. 여기서 『장자』의 무無가 지닌 운동성을 엿볼 수 있다.
『장자』의 무無를 통해 실재를 보면, 모든 생명은 기가 유행하는 과정에서 드러난다는 점에서 늘 변화에 놓여있다. 특히 실재의 현시됨은 운행하는 생기가 주변에 존재하는 타생명의 생기와 함께 얽히며 변용된다. 그러므로 실재는 부분과 전체, 객체와 주체 사이에 경계 없이 서로 이어져 지금 현재의 모습으로 드러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경계가 없어서 규정할 수도 없다고 보는 『장자』의 실재관은 이를 인식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sit the topic of children and children’s knowing through the wu(無) of 『Chuang-tzu』 and seek out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on this basis. Early childhood education has tended to observe children using a single prescribed standard, and a question i...

주제어

#유아 앎 無 장자 유아의 앎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홍남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김은주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77
키워드 유아 앎 無 장자 유아의 앎 유아교육 유아교육과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34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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