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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난독증 연구의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 of Dyslexia Researches in the Nation 원문보기


주소현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서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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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은 지능지수와 관계없이 문자를 해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이들을 향해 쓰는 말이다. 2016년에 교육부에서는 전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읽기학습 특성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 23,491명(0.88%)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읽기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미 ‘특수교육진흥법’에 의거해 난독증이 학습장애로 분류되어 특수교육대상자로 표기되어 있었으며, 경기도 교육청에서는 위의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난독증 학생 지원 조례안’을 제정하였다. 각 시도 교육청에서도 이와 유사한 조례안을 제정하였으나, 현실 반영은 미비한 상황이다. 따라서 위의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 문헌정보학적 접근을 해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난독증 관련 논문의 연구 동향을 분석하여 도서관에서 중재프로그램을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

주제어

#난독증 읽기장애 읽기곤란 읽기부진 읽기이해부진 내용분석 네트워크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소현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서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수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 66 장
키워드 난독증 읽기장애 읽기곤란 읽기부진 읽기이해부진 내용분석 네트워크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5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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