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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1, 2015년, pp.374 - 385
This purpose of study is to develop a dyslexia check list for students in middle and high school. To ensure the contents validity, researching related studies was conducted, and then factors and items were made under the 5 experts advisory. The pilot test was done on 265 students who are in middl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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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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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독증이란 무엇인가? | 난독증이란 신경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특정학습 장애로서, 단어인지가 정확 유창하지 못하고, 철자와 해독능력이 저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어려움은 일반적으로 다른 인지 능력 및 효과적인 교수의 제공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되는 수준보다 낮은 음운론적인 언어 요소의 결함에 기인한다. | |
난독증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요인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 난독증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요인은 뇌신경 생물학적요인, 뇌 기능적요인, 인지적요인, 청지각적요인, 시지각적요인, 운음인식적 요인 등 다양하게 언급되고 있다. [24]는 남자우세성, 정상이상의 지능, 여가선용으로서 독서를 즐기지 못함, 단어 뒤집어 읽기, 좌/우 우세성, 언어기호에 대한 시지각적 기억 빈약, 단어 찾기에 청각적 언어 정보사용의 문제, 들은 정도를 문자로 바꾸는 문제, 새 단어의 발음문제, 어휘들의 유사성과 상이성 구별의 문제, 글자들의 발음구별 문제, 독해문제, 읽어서 들었던 것을 학교나 사회적용의 문제, 가족력 등 총 14가지로 제시하였다. | |
난독증을 가진 사람이 정확하고 빠르게 글자를 인지하고 읽어내는 것에 어려움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눈으로 읽기와 소리 내어 읽기는 밀접한 관계에 있으나, 난독증을 가진 사람은 정확하고 빠르게 글자를 인지하고 읽어내는 것에 어려움이 있다. 읽기에 장애를 가진 사람은 소리 내어 읽을 때 연음으로 읽는게 아니고 분절음으로 읽기 때문이다. [26]는 난독증이 비정상적 음운인식 단계로 인한 개별 단어들을 인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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