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쇤베르크의 후기 바이올린 작품에 나타난 음악적 양식 연구 : <<바이올린 협주곡 Op.36>>, <<바이올린과 피아노 반주를 위한 환상곡 op.47>>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소정 (연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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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아놀트 쇤베르크(Arnold Schönberg, 1874-1951)의 후기 바이올린 작품을 분석하고 작품에 내재된 복합적 양식의 특징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쇤베르크는 총 두 개의 바이올린 작품을 남겼으며, ⟪바이올린 협주곡 Op.36⟫과 ⟪바이올린과 피아노 반주를 위한 환상곡 Op.47⟫은 모두 후기 작품에 속한다.
논자는 효과적인 분석 결과를 도출하기 위하여 쇤베르크의 음악 양식과 예술관을 먼저 살펴본 후, 음렬 분석과 악곡 분석을 통해 음악적 양식의 특징을 탐구하였다. 이 과정에서 음렬 음악에서의 바이올린 연주 기법을 면밀히 살펴 연주기법적인 특징과 그로 인해 형성되는 음향적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더불어 다양한 연주 기법에 대한 연주법을 제시하여 연주자들에게 다소 생소한 음렬 음악의 연주와 해석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바이올린 협주곡⟫은 1936년에 완성된 작품으로 쇤베르크의 미국 망명 이후 두 번째 작품이다. 음렬 기법으로 작곡된 첫 협주곡인 이 곡은 고전 협주곡의 형식을 따라 빠름-느림-빠름의 3악장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1악장은 소나타 형식의 연장, 2악장은 복합3부분의 노래 형식, 3악장은 5부분 론도 형식을 사용하였다. 1악장과 3악장에는 고전 협주곡의 특징 중 하나인 튜티의 페르마타 이후에 등장하는 카덴차를 포함한다. 이때 쇤베르크는 12음 기법을 사용하여 카덴차를 직접 작곡하였다. 쇤베르크의 ⟪바이올린 협주곡⟫에는 고전 협주곡의 기틀을 사용한 전통적 요소가 다수 포함되면서도, 그것이 음렬 음악 안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함께 공존하는 특징을 가진다. 이때의 음렬 사용은 그의 12음 기법의 후기 작곡 기법 특징을 잘 보여준다. 완전5도 아래의 반행형을 기초음렬과 함께 사용하였으며 음렬을 6음군으로 묶어 사용하여 수직적 수평적 전개를 체계적으로 시행하였다. 이러한 음렬 시스템을 사용한 솔로 바이올린의 선율은 매우 기교적이며 다양한 주법을 요구한다.
⟪바이올린 환상곡⟫은 1949년에 작곡된 곡으로 1951년에 사망한 쇤베르크의 최후의 기악곡 중 하나이다. 이 곡은 ⟪바이올린 협주곡⟫과 마찬가지로 그의 12음 기법의 후기 작곡 기법을 사용하여 작곡되었다. 특히 ‘6음군 조합형’의 사용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그가 의도한 음렬 음악의 체계적 진행 방식을 볼 수 있는 작품이다. 말년의 작품인 이 곡에서는 그의 작곡 시기 중 2기에 해당하는 무조음악 활동 당시(1908-1921년) 주로 사용하였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aimed at analyzing the later violin works of Arnold
Schönberg and deriving the characteristics of the complex forms embodied in
the works. There are only two violin pieces by Schönberg, Violin Concerto,
Op.36, and Phantasy for Violin and Piano accompaniment, Op.47 , all of ...

주제어

#쇤베르크 쇤베르크 후기작품 쇤베르크 음악양식 쇤베르크 바이올린 협주곡 쇤베르크 바이올린 환상곡 표현주의 미학 12음 기법 음렬 음악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소정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음악학과
지도교수 김현아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x, 129장
키워드 쇤베르크 쇤베르크 후기작품 쇤베르크 음악양식 쇤베르크 바이올린 협주곡 쇤베르크 바이올린 환상곡 표현주의 미학 12음 기법 음렬 음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680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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