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열풍을 일으키는 케이팝)(K-pop)을 활용하여 한국어 어휘와 문법․표현, 한국 문화의 이해를 높여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학습자에게 적합한 케이팝(K-pop)을 선정하여 분석하고, 중급 단계 학습자에게 적합한 한국어 수업 모형과 학습과정안을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케이팝(K-pop)이 효과적인 한국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텍스트임을 확인하고 이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한국어 학습을 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1장에서는 노래가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자들은 학습자가 교재를 벗어난 다양한 표현을 배우기를 원하고, 노래가 가지는 긍정적인 효과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를 입증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며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먼저 케이팝(K-pop)의 개념을 알아보고 외국어 학습에 노래가 어떻게 유용한지, 케이팝(K-pop)이 한국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국립국어원에서 제시한 ...
저자 | 이영숙 |
---|---|
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한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곽재용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i, 93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66961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