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특성이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와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CEO Characteristics on Business Model Components, Performance Drivers, and Enterprise Performance원문보기
디지털혁명으로 인해 지식기반 경제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기술과 산업, 그리고 산업 간의 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으며, 이를 매개로 기존 산업도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신산업의 등장과 기존 산업의 고도화가 가능했던 것은 ICT에 기반한 다양한 ...
디지털혁명으로 인해 지식기반 경제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기술과 산업, 그리고 산업 간의 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으며, 이를 매개로 기존 산업도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신산업의 등장과 기존 산업의 고도화가 가능했던 것은 ICT에 기반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업의 유용성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기반 사업에 한정되었던 비즈니스모델은 전체 산업으로 확장되었으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치와 차별화 경쟁이 가속되면서 비즈니스모델 또한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 및 가치 차별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으며, 기업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체계적 사고를 포함한다. 최근 들어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요구가 더욱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연구는 각 산업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정의와 각 구성요소 간의 상관성을 검정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이 CEO특성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비즈니스모델의 특성을 파악하고, CEO특성이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와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CEO특성과 기업성과와의 관계구조에서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와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의 매개 특성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영향 관계가 조절변수인 보완자산, 조직여유자원, CEO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CEO특성 중에서도 기업가적 역량, 관리적 역량, 기술기능적 역량으로 대표되는 CEO역량 특성이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중 가치제안은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간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의 비즈니스 인프라, 고객관계, 비용수익구조는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간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없었다. 또한 비즈니스모델의 모든 구성요소는 CEO특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은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와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에 있어 보완자산은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여유자원과 CEO경험도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혁명으로 인해 지식기반 경제로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정보통신기술에 의해 기술과 산업, 그리고 산업 간의 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이로 인해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의 새로운 시장이 창출되고 있으며, 이를 매개로 기존 산업도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렇게 신산업의 등장과 기존 산업의 고도화가 가능했던 것은 ICT에 기반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사업의 유용성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기반 사업에 한정되었던 비즈니스모델은 전체 산업으로 확장되었으며,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가치와 차별화 경쟁이 가속되면서 비즈니스모델 또한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 및 가치 차별화를 추구하게 되었다. 비즈니스모델은 기업이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적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담고 있으며, 기업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체계적 사고를 포함한다. 최근 들어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요구가 더욱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연구는 각 산업의 비즈니스모델에 대한 정의와 각 구성요소 간의 상관성을 검정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비즈니스모델이 CEO특성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비즈니스모델의 특성을 파악하고, CEO특성이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와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또한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CEO특성과 기업성과와의 관계구조에서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요소와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의 매개 특성을 확인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영향 관계가 조절변수인 보완자산, 조직여유자원, CEO경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CEO특성 중에서도 기업가적 역량, 관리적 역량, 기술기능적 역량으로 대표되는 CEO역량 특성이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중 가치제안은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간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의 비즈니스 인프라, 고객관계, 비용수익구조는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간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없었다. 또한 비즈니스모델의 모든 구성요소는 CEO특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를 긍정적으로 매개하고 있으며,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은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와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는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절효과에 있어 보완자산은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여유자원과 CEO경험도 CEO특성과 비즈니스모델 구성요소, 비즈니스모델 성과동인 및 기업성과 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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