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복궁 경회루 단청양식 고찰
A Study on Dancheong style of Gyeonghoeru Pavilion in Gyeongbokgung Palace 원문보기


김정현 (한서대학교 국제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문화예술디자인융합학과 문화재보존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재 국보 제224호 경회루는 경복궁의 침전인 강녕전 서측 방형 연지 안에 세워진 한국에서 가장 규모가 큰 누각건축이다. 외교사절의 접대나 군신의 회합, 왕실관련 행사 등을 베푸는 연회를 위해 건축된 건물로 지금의 경회루는 1867년(고종 4)에 중건된 것이다. 경복궁 중건 당시의 원형이 유지되고 있는 경회루는 전통 건축의 구조, 공간구성, 계획원리, 단청문양 등 여러 측면에서 연구조사의 가치가 풍부하다. 특히 경회루의 단청양식은 궁궐뿐만 아니라 국내 모든 전각의 단청을 통틀어 독특한 문양의 특징이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회루에 대한 선행연구는 건축학 위주로 이루어졌으며, 단청양식에 대한 것은 미진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회루의 단청양식 및 문양요소에 대해 분석하고 상징성과 장식의도에 대하여 고찰하는데 있다.
경회루 단청양식에 대한 연구를 위하여 먼저 현장답사를 통해 각 부재의 단청문채에 대한 면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또한 경회루 단청의 조성배경을 추론할 수 있는 각종 사료와 관련 문헌, 논문 등을 조사하였다. 그런데 이제까지 경복궁 경회루 단청양식에 대한 선행 연구가 미미했기 때문에 문양초본 역시 제작된 바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경회루 단청의 각 문양에 대한 도면을 한지바탕에 먹선으로 작성하여 연구에 활용하였다. 이것으로 경회루 단청연구를 위한 문양의 정확한 이해와 본 연구의 심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경회루 단청양식의 독특한 특성과 조형요소의 상징성을 바탕으로 고찰한 결과 크게 세 가지로 분석되었다.
첫째, 경회루 단청문채의 핵심적인 요소는 모란화문의 구성이다. 이것의 특징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 단청에서 머리초 부분에 모란화문이 장식된 사례를 조사·분석하였다. 그 결과 경회루 이외의 사례에서는 모란화문이 거의 대량머리초의 구성 요로써 한정적으로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경회루와 같이 다양한 체목부재의 머리초 구성에 모란화문이 장식되었거나 다양한 양식으로 채색된 사례는 경회루가 유일무이한 것이다. 이러한 장식의 의도를 조선후기 궁중화의 소재로 크게 유행했던 이른바 ‘궁모란병’의 상징배경에서 찾고자 하였다.
특히 궁중에서 모란을 소재로 하는 채색화 병풍이 많이 제작되었는바, 이것을 ‘궁모란병’이라고 한다. 모란도는 단순히 감상용의 차원을 넘어서 국가적 염원을 담은 의식에도 사용되었다. 이른바 궁모란병은 궁중의 길례뿐만 아니라 상·장례 등의 흉례까지 모든 의례에 필수적인 의례품으로 사용되었던 것이다. 이것으로 모란화문이 단순한 부귀와 군왕의 상징성을 넘어 백성의 부귀와 태평성대를 염원하는 의식화(儀式花)로서 조선후기 국태민안의 상징의미로까지 확산된 것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모란화문이 경회루 단청문양의 다양한 곳에 장식되었다는 점에서 궁모란병의 고귀한 상징성이 심오하게 반영된 장식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둘째, 경회루 단청문양의 또 하나 독특한 소재로써 부연개판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yeonghoeru Pavilion, which is South Korea’s National Treasure number 224, stands in the center of a square lotus pond in the western section of Gangnyeongjeon, the sleeping chamber of Gyeongbokgung Palace. It is the largest pavilion in Korea. It was built to receive diplomatic delegations, host eve...

주제어

#단청 궁귈단청 조선궁궐단청 경회루단청 경회루단청양식 모란머리초 기룡문 궁궐단청안료 19세기 단청안료 모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정현
학위수여기관 한서대학교 국제디자인융합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예술디자인융합학과 문화재보존전공
지도교수 곽동해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05
키워드 단청 궁귈단청 조선궁궐단청 경회루단청 경회루단청양식 모란머리초 기룡문 궁궐단청안료 19세기 단청안료 모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7921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