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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교육에서의 정확한 영어 발음이 영어 학습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n English Study for Middle School Students : Fluent English Pronunciation 원문보기


민진홍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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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서 영어는 실질적인 세계 공용어로서 각 국의 정보, 문화, 사회, 정치, 경제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세계적 변화의 흐름에 영어는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간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으로 강조되고 있으며 영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고조되고 있다.
영어의 4대 기능 중 하나인 ‘말하기’는 음성언어로서 의사소통 능력의 출발점을 이루는 중요한 기능이다. 하지만, “신데렐라(Cinderella)” 영역으로 소홀히 여겨졌던 영어발음은 영어 교수학습 분야 중 하나인 의사소통 중심 언어교수법 CLT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이후부터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Celce-Muricia et al., 2010).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교사와 학생들 또한 불완전한 영어 발음이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만 EFL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이하 EFL이라 칭한다)이 가지고 있는 제한적 영어사용 환경 및 문법과 독해 위주의 교육에 집중할 수밖에 없는 대학입시는 실질적인 영어 의사소통 학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정확한 영어발음을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뿐 아니라, 정보처리이론과 기억에 따르면, 글을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하는데 있어 학습자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와 같은 원인을 한글이 서툰 초등학생이 한글을 읽으면서 동시에 그 글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 할 수 없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우리 기억의 구조는 ...

주제어

#쉐도잉 학습 영어 발음 단기기억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진홍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영어교육)
지도교수 이희철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19 p.
키워드 쉐도잉 학습 영어 발음 단기기억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6804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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