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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대학생들의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 인지 비교
A Comparison of Vowel Perception between American English and British English by Korea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203 - 211  

이신숙 (고려대학교 영어교육과) ,  초미희 (경기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초록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은 몇 개 모음에서 발음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 한국 학생들은 주로 미국영어에 노출되어 왔다. 이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미국영어 모음과 영국영어 모음을 한국 학생들이 어떻게 인지하는지 비교하기 위하여 27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 인지 시험을 실시하였다. 인지 시험 결과 미국영어 모음의 전반적인 인지 정확도(64.7%)가 영국영어(54.7%)보다 더 높게 나타나서 한국 학생들이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 더 친숙한 점이 영어 모음 인지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개별 모음에서는 beat, bat, but, burt, bart, bite 단어들의 모음들에서만 미국영어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높게 나타났다.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 중에서는 burt, bart, bat 단어들의 모음에서만 미국영어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높았으므로 친숙도 뿐만 아니라 개별 모음의 특성도 모음 인지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의 오류 패턴을 살펴보면, burt, bart, bat의 오류 패턴이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다르게 나타났는데, 한국 학생들이 burt, bart에서 영국영어의 종성-r 없는 발음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을 알 수 있었고 bat의 미국영어 발음과 영국영어의 발음의 차이를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bot과 boat에서는 [ɑ]-[ɔ]-[ʌ] 혼동과 원순 모음끼리의 혼동에 기인한 오류가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혼동이 한국 학생들의 영어 모음 인지를 어렵게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 교실 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 모음 지도 방안에 대한 교육적인 함축점을 논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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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ven that American English and British English show differences for several vowels and that Korean students have mainly been exposed to American English, this study examined 27 Korean university students' identification of American and British English vowels. The results showed that Korean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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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4). 따라서 기회 수준을 고려한다면, 7% 이상의 오류를 보인 단어들만이 유의미한 오답이 될 것이므로 이에 해당하는 경우만 제시하였다.
  • 이는 부분적으로 미국영어가 사용 인구가 가장 많은 원어민 방언일 뿐만 아니라 세계 최강국으로서 미국의 영향력이 교육, 기술, TV 네트워크, 디지털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휘되고 있기 때문이다[3].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많은 차이점들 중에서 본 연구에서는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발음의 차이에 대하여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미국영어에서는 위치에 상관없이 항상 [r]을 발음하나 영국영어에서는 [r]이 모음 앞, 즉 초성에 올 때만 발음하고 모음 뒤, 즉 종성에 올 때는 발음하지 않는다[4-7].
  • 본 단원에서는 가설 3을 검증하기 위하여 참여 학생들이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을 인지할 때 어떤 오류를 보였는지 살펴보겠다. 우선 미국영어의 오류 패턴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영어 능숙도가 초중급에서 중급인 한국 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 인지 만을 연구하였으므로 향후에는 영어 능숙도가 중급 이상인 대학생 및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 및 자음에 대한 인지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 인지를 비교하고자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 대한 모음 인지 시험을 실시하였다. 한국 학생들이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 더 친숙하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미국영어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1).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대학생들에게 미국영어와 영국영어 모음을 포함하는 단어들을 들려주고 인지 시험을 실시한 결과를 분석하여 위에서 제시한 가설 1, 2, 3을 검증하고자 한다.
  •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자음과 관련된 차이에 대해 예를 들면 water, butter 같은 단어에서 미국영어에서는 [t] 발음을 약화시켜서 플랩(flap [ɾ], 한국어 [러]와 비슷) 으로 발음하지만 영국영어에서는 [t]로 발음한다[8][9]. 하지만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발음의 차이는 자음보다는 모음과 관련된 차이가 더 많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 학생들이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을 어떻게 듣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전반적으로, 미국 영어의 모음 인지 정확도가 영국 영어보다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 가설 2: 개별 모음의 경우 특히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에서 미국영어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높을 것이다.
  • 가설 3: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의 오류 패턴은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 따라서 한국 학생들은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 더 친숙하다고 볼 수 있다[1][2]. 그러므로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한국 학생들이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 모음을 더 잘 인지할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위에서 살펴 본대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는 모음의 발음에서 차이를 보이는데, 특히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에서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된다.
  • 특히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 들인 bat, burt, bart, bot, boat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서 더 높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2). 또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의 오류 패턴이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3).
  • 한국 학생들이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 더 친숙하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미국영어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1). 특히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 들인 bat, burt, bart, bot, boat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서 더 높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2). 또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들의 오류 패턴이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서로 다르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3).
  • 본 연구에서는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의 모음 인지를 비교하고자 한국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 대한 모음 인지 시험을 실시하였다. 한국 학생들이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 더 친숙하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미국영어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1). 특히 미국영어와 영국영어에서 차이를 보이는 모음 들인 bat, burt, bart, bot, boat의 인지 정확도가 영국영어보다 미국영어에서 더 높을 것이라고 예측하였다(가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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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류수련, 세계영어에 대한 한국 성인 영어 학습자들의 태도와 이해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 박은영, "대학생 학습자의 세계영어발음 교수에 대한 인식 및 선호도 조사," 인문학연구, 제51집, pp.619-642, 2016. 

  3. J. Svartvik and G. Leech, English One Tongue, Many Voices, Palgrave Macmillan, 2006. 

  4. M. Celce-Murcia, D. M. Brinton, J. M. Goodwin, and B. Griner, Teaching Pronunciation: A Course Book and Reference Guid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10. 

  5. P. Ladefoged, A Course in Phonetics (6th edition), Thomson, 2006. 

  6. J. C. Wells, Accents of English (Vol.2),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2. 

  7. M. Yavas, Applied English Phonology, Wiley Blackwell, 2016. 

  8. P. Avery and S. Ehrlich, Teaching American English Pronunci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9. P. Carr, English Phonetics and Phonology, Blackwell, 1999. 

  10. H. J. Giegerich, English Pho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11. P. Iverson and G. B. Evans, "Learning English vowels with different first-language vowel systems II: Auditory training for native Spanish and German speakers,"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126, No.2, pp.866-877, 2009. 

  12. S. Hong, "Korean talker's cue weighting perception strategies in perceiving English /?/, /?/, and /?/ in comparison with American talke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Vol.19, No.3, pp.529-554, 2013. 

  13. M. H. Cho and S. Jeong,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English vowels by Korean learne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Vol.19, No.1, pp.155-177, 2013. 

  14. S. Lee and D. Shin, "Estimating Korean EFL listeners' perception of English vowels with reference to cross-language labeling,"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Vol.21, No.2, pp.297-321, 2015. 

  15. J. E. Flege, B. Ocke-Schwen, and S. Jang, "Effects of experience on non-native speakers' production and perception of English vowels," Journal of Phonetics, Vol.25, pp.437-470, 1997. 

  16. S. Lee, J. Kang, D. Shin, and H. Nam, "The effect of dialect experience and talker variation on Korean EFL listeners' English vowel identification," Studies in Foreign Language Education, Vol.33, No.4, pp.1-27, 2019. 

  17. D. Crystal, English as a Global Langua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18. A. Bradlow, D. Pisoni, R. Akahane-Yamada, and Y. Tohkura, "Training Japanese listeners to identify English /r/ and /l/: Some effects of perceptual learning on speech production,"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Vol.101, No.4, pp.2299-2310, 1997. 

  19. 김지은, "영어수업에서의 캡스톤디자인 수업 모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1-8,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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