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도전적 특이 경험 이′ ‵명상 후 변화한 경험 에′ 영향력이 있는지 유무와 설명력 정도를 밝혀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전적인 특이 경험 이란 ′ 명상 중 명상자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경험들을 함의한다 또한 . 도전적인 특이 경험에는 ‵불교 전통의 마장과 장애 종교적 ′, , . ‵ 신비체험 영적위기 를 ′ ‵ ′ 포함한다 본 연구는 국내 명상 프로그램 운영 센터 9 . 215 개 곳에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 구성은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명상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원하지 않는 경험 명상 (unwanted ...
본 연구의 목적은 ‵도전적 특이 경험 이′ ‵명상 후 변화한 경험 에′ 영향력이 있는지 유무와 설명력 정도를 밝혀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전적인 특이 경험 이란 ′ 명상 중 명상자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경험들을 함의한다 또한 . 도전적인 특이 경험에는 ‵불교 전통의 마장과 장애 종교적 ′, , . ‵ 신비체험 영적위기 를 ′ ‵ ′ 포함한다 본 연구는 국내 명상 프로그램 운영 센터 9 . 215 개 곳에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 구성은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명상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원하지 않는 경험 명상 (unwanted effects) ,′ ‵ 후 변화한 경험 과′ ‵초기불교 경전 및 청정도론의 오개 위빠사나 ( ) , 10 . 五蓋 ′ ‵ 경계 를′ 인용하였다 설문지 중 경험에 속하는 문항을 도전적 특이 경험 7 ( , , , 개 영역 신체 지각 정서 인 지, , , ) 능동 자아감 사회성 으로 범주화하여 자료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5.0 .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이분형 의 , (yes or no) 설문지 문항들 간의 문항 내적 동질성 신뢰도를 추정하는 KR-20 . 계수를 계산했다 설문지 문항을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검증 을 (I-CVI) . 하였다 수행한 명상프로그램에 따라서 명상의 경험이 다른지 알아보기 위해서 분산분석 을 (ANOVA) , Scheffe 실시하고 사후분석으로 불균형 표본의 차이를 검증했다 또한 . ‵도전적 특이 경험′이 ‵명상 후 변화한 경험 에′ 영향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명상경력기간 이 . ‵ ′ 길수록 오개는 덜경험하며 명상 , . 1 1 후 긍정적 경험을 하였다 달 평균 명상횟수와 일 명상시간이 많을수록 도전적 특이 경험을 더 많이 하며 명상 후 변화에서는 긍정적 경험을 더 많이 했다 달 . 1 1 평균 명상 횟수가 많을수록 일 명상시간이 긴 명상자보다 더 많이 도전적 특이경험의 ‵정서 를′ 경험하였다. ‵거주수련 경험 은 (retreat) 7 (+) ′ 도전적인 특이 경험 개영역을 모두 경험하여 양 의유의 상관을 나타냈다 명상전문지도사에게 . 명상을 배웠을 경우 도전적 특이 경험의 ‵인지 영역이 ′ 유일한 변화를 보였다 이. , 외에 식욕의 감퇴 외상의 재경험 졸음 불안 희열 평안 시각화 , , , , , . 등의 경험을 했다 명상 중 예기치 않은 경험을 한 경우에 ‵지속한다 가′ 가장 많았으며 명상 중 나타나는 경험은 ‵일시적 임을 ′ 확인했다. ( ) 참선 간화선 참여자는 명상 수행을 오랜 시간하였다 참선 간화선 참여자가 . ( ) 경험한 도전적인 특이 경험과 명상 후 변화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 차크라아사나 참선과 행복수업 명상은 도전적 특이 경험 ‵신체 영역과 ′ 양 의 (+) .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차크라아사나 참선은 & ‵신체′영역 중 몸이 흔들림 몸이 , , , 떨림 몸의 회전 통증 경험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 행복수업 명상은 신체영역 중 졸음, 통증경험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차크라아사나 참선과 & 행복수업의 공통점은 ‵신체 영역에서 ′ 우선순위가 ‵마음이 평화로워 진다′는 경험이다. 자애명상과 자비선 명상 참여자는 ‵정서 를′ 더 많이 경험했다 도전적 . 특이 경험이 명상 후 변화된 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Durbin-Watson 지수를 도출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첫째, 명상 중 도전적 경험과 ‵자기자각 증가 와의 ′ 관계를 분석한 결과(R2=0.400 40.0%) 으로 전체 설명력의 는 도전적경험 ‵인지 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둘째 ‵긍정적 정서의증가 와의 ′ 관계( R2=0.337 33.7%) 로 나타나 전체 설명력의 는 도전적 경험의 ‵인지 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기자각 증가′결과와 유사하다 셋째 비판적 . , ( ‵ 태도의 증가′와의 관계 R2=0.326으로 나타나 전체 설명력의 32.6%)는 도전적 경험의 ‵정서 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냈다 즉. 도전적 경험 ‵정서 를′ 경험할수록 명상 후 비판적 태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명상 중 나타나는 ‵도전적인 특이 경험 은′ 명상의 부작용이 아니라 명상의 , . 향상으로 가기위한 극복해야할 과제이다 불교고전에서는 마장 및 장애를 분명히 명시하고 있으며 명상 , 도중에 도전적인 경험들에 직면할 때 명상지도자나 스승이 잘 지도하면 명상이 , , 향상될 수 있고 긍정적 효과로 나아갈 수 있는 경험이다 본. 연구는 명상 중 나타나는 ‵도전적 특이 경험 에′ 관해서 양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이는 추후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전적 특이 경험 이′ ‵명상 후 변화한 경험 에′ 영향력이 있는지 유무와 설명력 정도를 밝혀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전적인 특이 경험 이란 ′ 명상 중 명상자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경험들을 함의한다 또한 . 도전적인 특이 경험에는 ‵불교 전통의 마장과 장애 종교적 ′, , . ‵ 신비체험 영적위기 를 ′ ‵ ′ 포함한다 본 연구는 국내 명상 프로그램 운영 센터 9 . 215 개 곳에서 설문지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부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 . 구성은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명상하는 도중에 나타나는 ‵원하지 않는 경험 명상 (unwanted effects) ,′ ‵ 후 변화한 경험 과′ ‵초기불교 경전 및 청정도론의 오개 위빠사나 ( ) , 10 . 五蓋 ′ ‵ 경계 를′ 인용하였다 설문지 중 경험에 속하는 문항을 도전적 특이 경험 7 ( , , , 개 영역 신체 지각 정서 인 지, , , ) 능동 자아감 사회성 으로 범주화하여 자료를 분석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SPSS 25.0 .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서 이분형 의 , (yes or no) 설문지 문항들 간의 문항 내적 동질성 신뢰도를 추정하는 KR-20 . 계수를 계산했다 설문지 문항을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검증 을 (I-CVI) . 하였다 수행한 명상프로그램에 따라서 명상의 경험이 다른지 알아보기 위해서 분산분석 을 (ANOVA) , Scheffe 실시하고 사후분석으로 불균형 표본의 차이를 검증했다 또한 . ‵도전적 특이 경험′이 ‵명상 후 변화한 경험 에′ 영향력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명상경력기간 이 . ‵ ′ 길수록 오개는 덜경험하며 명상 , . 1 1 후 긍정적 경험을 하였다 달 평균 명상횟수와 일 명상시간이 많을수록 도전적 특이 경험을 더 많이 하며 명상 후 변화에서는 긍정적 경험을 더 많이 했다 달 . 1 1 평균 명상 횟수가 많을수록 일 명상시간이 긴 명상자보다 더 많이 도전적 특이경험의 ‵정서 를′ 경험하였다. ‵거주수련 경험 은 (retreat) 7 (+) ′ 도전적인 특이 경험 개영역을 모두 경험하여 양 의유의 상관을 나타냈다 명상전문지도사에게 . 명상을 배웠을 경우 도전적 특이 경험의 ‵인지 영역이 ′ 유일한 변화를 보였다 이. , 외에 식욕의 감퇴 외상의 재경험 졸음 불안 희열 평안 시각화 , , , , , . 등의 경험을 했다 명상 중 예기치 않은 경험을 한 경우에 ‵지속한다 가′ 가장 많았으며 명상 중 나타나는 경험은 ‵일시적 임을 ′ 확인했다. ( ) 참선 간화선 참여자는 명상 수행을 오랜 시간하였다 참선 간화선 참여자가 . ( ) 경험한 도전적인 특이 경험과 명상 후 변화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 차크라아사나 참선과 행복수업 명상은 도전적 특이 경험 ‵신체 영역과 ′ 양 의 (+) . 유의한 상관을 보였다 차크라아사나 참선은 & ‵신체′영역 중 몸이 흔들림 몸이 , , , 떨림 몸의 회전 통증 경험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 행복수업 명상은 신체영역 중 졸음, 통증경험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차크라아사나 참선과 & 행복수업의 공통점은 ‵신체 영역에서 ′ 우선순위가 ‵마음이 평화로워 진다′는 경험이다. 자애명상과 자비선 명상 참여자는 ‵정서 를′ 더 많이 경험했다 도전적 . 특이 경험이 명상 후 변화된 경험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Durbin-Watson 지수를 도출하여 회귀분석을 하였다. 첫째, 명상 중 도전적 경험과 ‵자기자각 증가 와의 ′ 관계를 분석한 결과(R2=0.400 40.0%) 으로 전체 설명력의 는 도전적경험 ‵인지 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 둘째 ‵긍정적 정서의증가 와의 ′ 관계( R2=0.337 33.7%) 로 나타나 전체 설명력의 는 도전적 경험의 ‵인지 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자기자각 증가′결과와 유사하다 셋째 비판적 . , ( ‵ 태도의 증가′와의 관계 R2=0.326으로 나타나 전체 설명력의 32.6%)는 도전적 경험의 ‵정서 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밝혀냈다 즉. 도전적 경험 ‵정서 를′ 경험할수록 명상 후 비판적 태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명상 중 나타나는 ‵도전적인 특이 경험 은′ 명상의 부작용이 아니라 명상의 , . 향상으로 가기위한 극복해야할 과제이다 불교고전에서는 마장 및 장애를 분명히 명시하고 있으며 명상 , 도중에 도전적인 경험들에 직면할 때 명상지도자나 스승이 잘 지도하면 명상이 , , 향상될 수 있고 긍정적 효과로 나아갈 수 있는 경험이다 본. 연구는 명상 중 나타나는 ‵도전적 특이 경험 에′ 관해서 양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이는 추후 연구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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