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은 인간과 인류 환경의 물리적인 증거물 혹은 소장품을 수집, 관 리하는 것으로 자연 상태에서의 훼손, 파멸, 멸실 등으로부터 유물을 보 호하고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영구히 보존하기 위한 과정이다. 또한 박 물관은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이라는 내재적 고유 기능을 갖 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는 지역사회봉사, 지도 연구 업무, 교육 등의 기능 을 수행하고 있다. 박물관을 분류하는 체계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현대의 박물관은 이전에 비해 규모·기능·소장품의 유형 면에서 다양화 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소장품의 범주가 전문화되는 경향으로 인해 종합 박물관보다는 전문 박물관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 세에 편승하여 전문 박물관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불교의 전문박물관 ...
박물관은 인간과 인류 환경의 물리적인 증거물 혹은 소장품을 수집, 관 리하는 것으로 자연 상태에서의 훼손, 파멸, 멸실 등으로부터 유물을 보 호하고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영구히 보존하기 위한 과정이다. 또한 박 물관은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이라는 내재적 고유 기능을 갖 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는 지역사회봉사, 지도 연구 업무, 교육 등의 기능 을 수행하고 있다. 박물관을 분류하는 체계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현대의 박물관은 이전에 비해 규모·기능·소장품의 유형 면에서 다양화 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소장품의 범주가 전문화되는 경향으로 인해 종합 박물관보다는 전문 박물관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 세에 편승하여 전문 박물관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불교의 전문박물관 오대산은 남한에서 유일하게 산 전체가 불교성지인 곳이기도 하다. 이렇듯, 유구한 역사와 성지(聖地)로서의 가치가 높은 곳 이었기에, 예전부터 다수의 귀중한 성보들이 보관되어져 있었으나, 근대 기의 혼란과 한국전쟁의 여파로 많은 유물들이 유실되어 사라지게 되었 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남아있는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월정사 경내에 지어진 18평 규모의 보장각(寶藏閣)에서 연구자의 논제를 찾을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성보(聖寶) 박물관의 전시 운영에 따른 박물관 교육 프로그 램은 가르치고자 하는 교육 내용도 중요하지만 참여자 중심으로 기획되고 진행되어야 한다. 연구 기능으로 창조적인 새 이론의 전개보다는 자료 중 심의 연구 결과로 학계에서의 공인된 사실로 전시한다. 전시 기능으로 소 장 자료의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최대한으로 설명하면서 전시 시나리오 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하여 전시 공간 자체를 질 높은 학습, 문화 공간이 되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박물관 전시는 관람객이 자료와 직접적인 관계 를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육 기능으로 관람자의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적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박물관 교육은 학교 교육과 달리 이용자의 보다 적극적인 의지와 선택에 의해 참가여부가 결정된다. 박물관 교육이 학교 교육과 다른 점은 강제성을 띠기보다는 흥미 혹은 관심에서부터 유 도하여 지식과 정확한 가치의 전달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박물관 전시분석 비교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전시분석 비교는 분류체계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박물관 분류체계에 따라 각각 박물관 9개를 선정하여 분류하였 으며, 국가에서 관리하는 국립박물관 3곳, 역사박물관 2곳, 종교박물관 2 곳, 자연계박물관 2곳을 선정하였다. 적용한 박물관은 전시부문에 전시의 내용과 전시기법중 동선, 전시디자인등 사례의 범위에 속한 것을 주로 대 상으로 하지만, 각 부분에 적용하여 분석이 가능하다면 그 범위를 벗어나 더라도 포함시킴으로써 내용에 보다 충실화를 꾀하였다. 박물관 전시 비교 연구는 전통에서 현대적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방법론 적 접근이다. 이러한 전시 비교 연구의 모색은 향후 더욱 효과적이고 체 계적인 성보박물관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박물관은 인간과 인류 환경의 물리적인 증거물 혹은 소장품을 수집, 관 리하는 것으로 자연 상태에서의 훼손, 파멸, 멸실 등으로부터 유물을 보 호하고 최적의 환경을 조성하여 영구히 보존하기 위한 과정이다. 또한 박 물관은 수집, 보존, 조사 연구, 전시, 교육이라는 내재적 고유 기능을 갖 고 있으며 현대에 와서는 지역사회봉사, 지도 연구 업무, 교육 등의 기능 을 수행하고 있다. 박물관을 분류하는 체계는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현대의 박물관은 이전에 비해 규모·기능·소장품의 유형 면에서 다양화 되는 양상을 띠고 있다. 특히 소장품의 범주가 전문화되는 경향으로 인해 종합 박물관보다는 전문 박물관이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 세에 편승하여 전문 박물관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불교의 전문박물관 오대산은 남한에서 유일하게 산 전체가 불교성지인 곳이기도 하다. 이렇듯, 유구한 역사와 성지(聖地)로서의 가치가 높은 곳 이었기에, 예전부터 다수의 귀중한 성보들이 보관되어져 있었으나, 근대 기의 혼란과 한국전쟁의 여파로 많은 유물들이 유실되어 사라지게 되었 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남아있는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월정사 경내에 지어진 18평 규모의 보장각(寶藏閣)에서 연구자의 논제를 찾을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성보(聖寶) 박물관의 전시 운영에 따른 박물관 교육 프로그 램은 가르치고자 하는 교육 내용도 중요하지만 참여자 중심으로 기획되고 진행되어야 한다. 연구 기능으로 창조적인 새 이론의 전개보다는 자료 중 심의 연구 결과로 학계에서의 공인된 사실로 전시한다. 전시 기능으로 소 장 자료의 역사적, 예술적 가치를 최대한으로 설명하면서 전시 시나리오 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하여 전시 공간 자체를 질 높은 학습, 문화 공간이 되도록 구성하는 것이다. 박물관 전시는 관람객이 자료와 직접적인 관계 를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교육 기능으로 관람자의 능력을 개발하는 교육적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박물관 교육은 학교 교육과 달리 이용자의 보다 적극적인 의지와 선택에 의해 참가여부가 결정된다. 박물관 교육이 학교 교육과 다른 점은 강제성을 띠기보다는 흥미 혹은 관심에서부터 유 도하여 지식과 정확한 가치의 전달로 발전시켜 나아가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박물관 전시분석 비교 방법을 활용하고자 하였다. 전시분석 비교는 분류체계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박물관 분류체계에 따라 각각 박물관 9개를 선정하여 분류하였 으며, 국가에서 관리하는 국립박물관 3곳, 역사박물관 2곳, 종교박물관 2 곳, 자연계박물관 2곳을 선정하였다. 적용한 박물관은 전시부문에 전시의 내용과 전시기법중 동선, 전시디자인등 사례의 범위에 속한 것을 주로 대 상으로 하지만, 각 부분에 적용하여 분석이 가능하다면 그 범위를 벗어나 더라도 포함시킴으로써 내용에 보다 충실화를 꾀하였다. 박물관 전시 비교 연구는 전통에서 현대적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방법론 적 접근이다. 이러한 전시 비교 연구의 모색은 향후 더욱 효과적이고 체 계적인 성보박물관을 유지 발전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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