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는 정보문화시대로 디지털화된 생활 속에서 인간은 아날로그적 감성 문화를 찾게 되었고 그 대표적인 매체가 영화이다. 분장은 배우를 극중 인물로 표현하기 위해 얼굴이나 신체에 칠을 하거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영상에 몰입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분장이 주류를 이루면서 더 이상 덧칠하거나 덧붙이는 것에서 컴퓨터 그래픽(CG)을 이용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영화가 “아바타(2009)”이다. “아바타(2009)”는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3D 영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 각본 및 제작을 담당한 작품이다. “아바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화 속에서 사용한 디지털 분장 기법과 흥행 성공요인을 찾고 이를 한국 실정에 맞게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연구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2009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윤제균 감독의 “해운대” 연구를 통해 ...
21세기는 정보문화시대로 디지털화된 생활 속에서 인간은 아날로그적 감성 문화를 찾게 되었고 그 대표적인 매체가 영화이다. 분장은 배우를 극중 인물로 표현하기 위해 얼굴이나 신체에 칠을 하거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영상에 몰입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분장이 주류를 이루면서 더 이상 덧칠하거나 덧붙이는 것에서 컴퓨터 그래픽(CG)을 이용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영화가 “아바타(2009)”이다. “아바타(2009)”는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3D 영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 각본 및 제작을 담당한 작품이다. “아바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화 속에서 사용한 디지털 분장 기법과 흥행 성공요인을 찾고 이를 한국 실정에 맞게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연구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2009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윤제균 감독의 “해운대” 연구를 통해 한국 영화의 현황을 파악하고 카메론 감독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한국영상콘텐츠 발전방안을 찾고자 한다.
포토샵을 활용한 디지털 영상분장 사례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먼저 영화는 과학과 예술이 만들어 낸 21세기 융·복합 시대를 대표하는 종합예술의 하나이며, 선행연구들을 통해 감독, 배우, 시나리오 등이 흥행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컴퓨터 그래픽은 오늘날 모든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묶어 만든 어도브사의 CS 포토샵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각자의 창의력 향상은 물론 작품의 완성도 역시 향상될 수 있다고 본다. 분장은 그리스 이래 등장인물을 영상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것으로 최근에는 주로 디지털 분장이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할리우드 대표적인 시네아티스트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통해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적으로 150억 달러이상의 수익과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타이타닉(1997)”과 “아바타(2009)”를 살펴보면, “타이타닉”은 스타 감독과 스타 배우, 할리우드의 블록버스터급 제작비 그리고 테크놀로지가 만들어 낸 작품이고, “아바타(Avatar)”는 역시 스타 감독의 블록버스터급 할리우드 3D 영화이다. 두 영화의 공통점은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디지털 분장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독득한 시나리오 및 감독에 섬세한 연출 등이다. 특히 “타이타닉” 제작 당시 모든 언론이 실패를 예감할 때도 자신의 신념을 위해 고분 분투한 제임스 카메론의 용기와 섬세한 작품 제작과정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다.
2. 윤제균은 대한민국 영화감독, 각본가 및 영화제작자로, “해운대”는 윤제균 감독이 시나리오, 감독 및 제작을 맡았던 영화이다. 설경구, 하지원, 박중훈, 엄정화 등이 출연했으며, 피서 철 해운대에 닥친 쓰나미를 소재로 인간적인 내용을 다룬 영화이다. “해운대”가 한국 재난 영화 시초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의보다는 자신의 작품을 위해 유명한 CG 감독을 영입하고 평균 제작비의 몇 배를 제작비로 쓰면서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자 노력한 점은 높게 평가될 만하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제작비의 10배 이상 쓰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와는 거리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3. “타이타닉,” “아바타,” “해운대,”를 비교하면 <표 12>와 같으며, 그 공통점은 각각의 작품이 단기간이 아닌 오랜 지필기간과 제작기간 걸려 완성되었고, 특히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결단력에 의해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제임스 카메론과 윤제균은 시나리오와 감독 및 제작을 담당했으며 모두 제작 당시 CG와 내러티브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영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제공했다는 것이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4. CG를 이용한 영화들의 포스터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및 주요장면들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그림 23∼38>와 같다. CG를 이용한 영화들의 디지털 영상분장을 살펴보았고, 포토샵 CS6을 이용하여 본인이 수정한 사례들도 <그림 41∼53>과 같이 제시하였다. 아직까지는 할리우드(유럽)의 분장과는 차이가 있으나 한국 영화의 디지털 영상분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꾸준한 정부차원의 지원과 전문 분장사의 섬세한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용과 테크닉 숙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영화 속에서 포토샵을 활용한 영상의 이미지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국 영상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해서는 더더욱 CG 활용 테크닉에 대한 관심과 숙련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시간적 제약으로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한 점과 한국영화, 특히 윤제균의 “국제시장” 등에 대한 연구 및 영화 사운드 트랙 등에 대한 연구는 추후 연구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21세기는 정보문화시대로 디지털화된 생활 속에서 인간은 아날로그적 감성 문화를 찾게 되었고 그 대표적인 매체가 영화이다. 분장은 배우를 극중 인물로 표현하기 위해 얼굴이나 신체에 칠을 하거나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영상에 몰입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분장이 주류를 이루면서 더 이상 덧칠하거나 덧붙이는 것에서 컴퓨터 그래픽(CG)을 이용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대표적인 영화가 “아바타(2009)”이다. “아바타(2009)”는 세계적으로 흥행에 성공한 3D 영화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제임스 카메론이 감독, 각본 및 제작을 담당한 작품이다. “아바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화 속에서 사용한 디지털 분장 기법과 흥행 성공요인을 찾고 이를 한국 실정에 맞게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연구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2009년 1100만 관객을 동원한 윤제균 감독의 “해운대” 연구를 통해 한국 영화의 현황을 파악하고 카메론 감독과의 비교 연구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한국영상콘텐츠 발전방안을 찾고자 한다.
포토샵을 활용한 디지털 영상분장 사례 연구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먼저 영화는 과학과 예술이 만들어 낸 21세기 융·복합 시대를 대표하는 종합예술의 하나이며, 선행연구들을 통해 감독, 배우, 시나리오 등이 흥행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컴퓨터 그래픽은 오늘날 모든 산업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프로그램들을 묶어 만든 어도브사의 CS 포토샵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면 각자의 창의력 향상은 물론 작품의 완성도 역시 향상될 수 있다고 본다. 분장은 그리스 이래 등장인물을 영상에 더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것으로 최근에는 주로 디지털 분장이 다양한 매체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 제임스 카메론 감독은 할리우드 대표적인 시네아티스트로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통해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세계적으로 150억 달러이상의 수익과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타이타닉(1997)”과 “아바타(2009)”를 살펴보면, “타이타닉”은 스타 감독과 스타 배우, 할리우드의 블록버스터급 제작비 그리고 테크놀로지가 만들어 낸 작품이고, “아바타(Avatar)”는 역시 스타 감독의 블록버스터급 할리우드 3D 영화이다. 두 영화의 공통점은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디지털 분장 등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독득한 시나리오 및 감독에 섬세한 연출 등이다. 특히 “타이타닉” 제작 당시 모든 언론이 실패를 예감할 때도 자신의 신념을 위해 고분 분투한 제임스 카메론의 용기와 섬세한 작품 제작과정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다.
2. 윤제균은 대한민국 영화감독, 각본가 및 영화제작자로, “해운대”는 윤제균 감독이 시나리오, 감독 및 제작을 맡았던 영화이다. 설경구, 하지원, 박중훈, 엄정화 등이 출연했으며, 피서 철 해운대에 닥친 쓰나미를 소재로 인간적인 내용을 다룬 영화이다. “해운대”가 한국 재난 영화 시초인가 아닌가에 대한 논의보다는 자신의 작품을 위해 유명한 CG 감독을 영입하고 평균 제작비의 몇 배를 제작비로 쓰면서 자신의 작품을 만들고자 노력한 점은 높게 평가될 만하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제작비의 10배 이상 쓰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와는 거리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기를 희망한다.
3. “타이타닉,” “아바타,” “해운대,”를 비교하면 <표 12>와 같으며, 그 공통점은 각각의 작품이 단기간이 아닌 오랜 지필기간과 제작기간 걸려 완성되었고, 특히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결단력에 의해 완성되었다는 것이다. 제임스 카메론과 윤제균은 시나리오와 감독 및 제작을 담당했으며 모두 제작 당시 CG와 내러티브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영화를 통해 관객들에게 어떠한 메시지를 제공했다는 것이 공통점이라 할 수 있다.
4. CG를 이용한 영화들의 포스터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 및 주요장면들로 나누어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 <그림 23∼38>와 같다. CG를 이용한 영화들의 디지털 영상분장을 살펴보았고, 포토샵 CS6을 이용하여 본인이 수정한 사례들도 <그림 41∼53>과 같이 제시하였다. 아직까지는 할리우드(유럽)의 분장과는 차이가 있으나 한국 영화의 디지털 영상분장의 발전을 위해서는 꾸준한 정부차원의 지원과 전문 분장사의 섬세한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 사용과 테크닉 숙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영화 속에서 포토샵을 활용한 영상의 이미지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국 영상문화콘텐츠 발전을 위해서는 더더욱 CG 활용 테크닉에 대한 관심과 숙련과정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시간적 제약으로 심도 깊은 연구가 진행되지 못한 점과 한국영화, 특히 윤제균의 “국제시장” 등에 대한 연구 및 영화 사운드 트랙 등에 대한 연구는 추후 연구과제로 남기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