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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사례분석을 통한 디지털 분장 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Digital Makeup Techniques, based on a Case Study of a Film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5, 2011년, pp.48 - 63  

문정은 (정화예술대학 미용예술학부) ,  김숙진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gital makeup(DM), depending upon computer graphic softwares, is applied to various fields, e.g. character works in movie and game industries and visual printouts in printing works. Focused on makeup field, DM is extremely conducive to developing, scientizing and informationalizing makeup patter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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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발전된 CG기술력에 비해 CG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분장에 관한 개념과 분장 전문가들의 인식은 상대적으로 낮아 디지털 분장의 개념을 정의하고 무대와 작품의 성격, 표현기법에 따라 네 가지로 영역을 구분하며 영화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분장 기술의 활용을 분석하고 실제 분장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활용도를 제안하였다. 예술적 성격이 강한디지털 아트 메이크업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개의 기법을 영화의 사례를 통해 분석해 본 결과 디지털분장, 애니메트로닉스, 디지털 SFX분장 이 기술들은 극의 전개상황과 역할, 위험성, 현실에서의 표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사용하고 있으며 각 요소마다 독립적인 기술의 사용뿐만 하니라 특수분장과 결합된 애니메트로닉스에 2D 및 3D 컴퓨터 그래픽스를 연계하여 사용하는 특수효과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다.
  • 그러나 디지털을 이용한 분장에 관한 용어와 영역구분은 정립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관계자들조차 생소해 하는 부분이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영어권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참고하여 디지털 분장의 개념과 영역을 구분하고 제안하고자 한다.
  • 디지털 분장은 캐릭터 디자인과 분장 패턴개발의 과학화 및 정보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그 유용성에 비해 국내 분장 전문가들과 교육자들에게 있어서는 적절한 활용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는 국내 디지털 분장에 관한 이론화를 위한 기초적 토대를 마련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연구를 진행한다.
  • 이에 본연구자는 광의적 개념에서의 분장을 ‘공연예술·영화·텔레비전에서 배우가 자신의 모습을 보기 좋게 하거나 극중 인물에 어울리는 모습을 지니기 위해 얼굴과 신체에 행하는 화장과 의상, 소품, 장신구 등을 이용해 표현하는 일련의 모든 것’이라 정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사례분석 2- 영화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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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애니메트로닉스는 어떤 장점을 갖고 있는가?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는 애니메이션(Animation)과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가 합성된 용어로써 전자회로를 통해 움직이는 기계장치를 뼈대로 하고 그 위에 실물과 흡사한 특수재질의 스킨을 덧붙여 만든 모형캐릭터의 제작과 운용기술을 뜻한다. 애니메트로닉스는 실물과 흡사하면서도 무선 원격조정을 통한 미세한 움직임까지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영화나 CF,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에서 장면의 사실감을 높이기 위한 특수효과로 사용된다. 오늘날 영화에서는 특수분장과 결합된 애니메트로닉스를 CG와 연계해 활용하는데 주로 배우가 연기 하기 힘든 위험한 장면을 연출하거나 식물이나 동물 또는 가상의 캐릭터의 움직임과 감정의 표현을 섬세 하게 구현하여 실감나는 영상을 얻고자 할 때 사용되며 컴퓨터그래픽과 달리 배우가 같은 공간에서 대상과 함께 연기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애니메트로닉스란 무엇인가? 애니메트로닉스(Animatronics)는 애니메이션(Animation)과 일렉트로닉스(Electronics)가 합성된 용어로써 전자회로를 통해 움직이는 기계장치를 뼈대로 하고 그 위에 실물과 흡사한 특수재질의 스킨을 덧붙여 만든 모형캐릭터의 제작과 운용기술을 뜻한다. 애니메트로닉스는 실물과 흡사하면서도 무선 원격조정을 통한 미세한 움직임까지도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어 영화나 CF,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에서 장면의 사실감을 높이기 위한 특수효과로 사용된다.
디지털 FX 분장을 위한 대표적인 3D CG소프트웨어로는 어떠한 것을 꼽을 수 있는가? 세 번째 영역은 디지털 FX 분장으로 디지털 FX 분장은 특수한 인물과 유기체를 형상화하여 특정한 캐릭터로 창조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해 3D스캔 또는 3D CG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모델링 등을 이용해 특수한 시각적 효과를 내는 분장 기술이다. 대표적인 3D CG 소프트웨어로는 지브러시(ZBrush), 마야(Maya), 3Ds 맥스(3Ds Max)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 소프트웨어 들은 캐릭터 디자인과 제작과정 전반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지브러시의 경우는 특수분장사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서 프로그램의 이용방법이 단순할 뿐만 아니라 실제 분장과정 중 이루어지는 점토 조형작업에서 조각도 대신 태블릿을 이용한다는 점이 다를 뿐 작업 방법이 매우 유사하며, 대체 또한 가능해 캐릭터 디자인과정을 간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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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자료검색일 2009. 8. 10, http://www.etnews.co.kr/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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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자료검색일 2009. 5. 23, http://imagelab.ee.pusan.ac.kr 

  4. 최영숙 (2007), 아트메이크업에 있어서 컴퓨터 그래픽의 활용연구,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2. 

  5. 자료검색일 2009. 8. 15,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0b1597a 

  6. 강대영 (2002), 한국 분장예술, 서울: 지인당, p. 18. 

  7. 자료검색일 2009. 4. 21,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0b1597a 

  8. 자료검색일 2009. 6. 17, http://jpdic.naver.com/entry_foreign.nhn?entryId45290 

  9. 자료검색일 2011. 1. 17, http://www.cinemamakeup.com/classes/visualEffects/index.htm 

  10. 자료검색일 2010. 12. 27, http://www.storysearch.co.kr 

  11. 자료검색일 2010. 10. 27, http://blog.naver.com/htk0518/20103976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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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자료검색일 2009. 11. 19, http://blog.naver.com/shim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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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자료검색일 2011. 1. 13, http://sffilm.co.kr/zboard/view.php?idvfxnews&no6 

  16. 자료검색일 2009. 9. 23, http://enc.daum.net 

  17. 자료검색일 2011. 1. 27, http://magazine.jungle.co.kr/cat_magazine_special/detail_view.asp? master_idx10171&pagenum2&temptype5&page&code1&menu_idx44& main_menu_idx43&sub_menu_idx 53 

  18. 자료검색일 2011. 1. 23, http://blog.naver.com/rlarudghkt/90026476941 

  19. 자료검색일 2010. 6. 28, http://blog.daum.net/cg-maxmaya 

  20. 자료검색일 2010. 9. 28, http://media.cgland.com/media/r09media_news_view.html?no6271&news _page 

  21. 자료검색일 2009. 6. 13, http://www.ilm.com/thesh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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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자료검색일 2009. 10. 10, http://digibath.com, 

  24. 자료검색일 2009. 8. 13, http://advect.egloos.com/649333 

  25. 자료검색일 2009. 9. 22, http://www.benjaminbuttonfx.com/site.html 

  26. Ying-li Tian, Takeo Kanade and Jeffrey F. Cohn (2001), Recognizing Action Units for Facial Expression Analysi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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