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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겠-'의 용법과 교육내용 연구 원문보기


지승미 (경희대학교 대학원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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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선어말어미 ‘-겠-’의 효과적인 교육을 위하여 ‘-겠-’의 용법을 체제적으로 구분하고, 구분된 ‘-겠-’의 용법을 바탕으로 ‘-겠-’의 바람직한 교육내용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한국어 선어말어미 ‘-겠-’은 사용 빈도가 높고 복잡한 용법을 가지고 있는 문법 항목이다. ‘-겠-’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오랜 시간 동안 다방면으로 이루어졌으나 연구마다 다른 주장을 제시하여 기존의 연구로는 ‘-겠-’의 용법을 제대로 알기 어려웠다. ‘-겠-’의 용법에 대한 기존의 분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한국어 교재에서도 ‘-겠-’의 용법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어려웠으며, 이로 인해 외국인 학습자들은 ‘-겠-’의 사용에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어 선어말어미 ‘-겠-’의 용법을 일관적 기준에 의해 구분하고 각 용법의 특징을 상세히 기술한 후, 이를 토대로 ‘-겠-’의 교육내용을 구축할 필요가 있었다.
한국어 선어말어미 ‘-겠-’의 체계적인 용법 구분을 위하여 ‘-겠-’과 관련한 기존 연구를 한국어학적 연구과 한국어교육학적 연구의 두 부류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검토 결과 기존의 ‘-겠-’ 용법 구분은 구분 근거가 미약한 용법까지 분류하고 있어 지나치게 광범위한 문법 분류를 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더하여 각 용법의 특징 기술에 있어서 모호하며 일관성 없는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한편, 한국어 교육학적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연구가 양태의 ‘-겠-’에 초점을 맞추어 다른 용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다는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겠-’의 용법을 구분하기에 앞서 ‘-겠-’이 어떤 문법적 지위를 가지는지를 확실히 밝히기 위하여 한국어의 시제 체계와 양태 체계를 검토함으로써 한국어에서 선어말어미 ‘-겠-’이 어떠한 문법 범주에 속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표현론적 관점에 따라 한국어에 미래 시제가 있다고 보고, ‘-겠-’이 한국어에서 미래를 나타낼 수 있음을 밝혔다. 다음으로 양태의 ‘-겠-’을 살펴보았다. ‘-겠-’은 인식 양태인 ‘추측’과 행위 양태인 ‘의지’를 모두 나타낼 수 있는 다의적 요소이다. 인식 양태의 ‘-겠-’은 화자의 추측을 나타내는데 그 근거가 화자가 직접 경험하여 얻은 정보에 있다. 행위 양태의 ‘-겠-’은 1인칭 주어, 동사와 어울려 화자의 의지를 나타낸다. ‘의지’의 실현을 위해서는 이러한 제약 조건과 더불어 의미 조건도 존재하는데 그 조건은 ‘실제 행위로 옮겨질 수 있음’이다. ‘의지’에는 여러 하위 유형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청자 혹은 제3자와 합의된 행위에 대한 ‘약속’이 있다.
본 연구의 ‘-겠-’ 조직적인 용법 구분과 타당성 확보를 위하여 ‘-겠-’의 용법을 구분한 연구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the usages of Korean prefinal ending ‘-keyss-’ as systematic as possible and to construct advisable educational contents of prefinal ending ‘-keyss-’ based on classified usages.
Korean prefinal ending ‘-keyss-’ is used with great frequency and has compli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지승미
학위수여기관 경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제한국언어문화학과
지도교수 박동호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i, 8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174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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