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기독교학교에서의 공교육 혁신방안 :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역량의 기독교교육적 접근 원문보기


장훈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의 목적은 미래사회 인재양성을 위한 공교육 혁신을 기독교적 핵심역량 계발을 통해 이루어가는 것이다. 한국의 공교육은 입시위주 교육으로 인해 인성교육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공교육의 위기는 교회교육에 위기로 연결되었고, 신앙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던 인성교육도 교회학교 출석률 감소와 함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는 인성교육의 문제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자기주도성 부족, 창의적 사고 부족, 문제해결능력 부족, 공동체성 부족 현상을 낳았다. 입시위주 교육이 학교붕괴, 교실붕괴, 사교육 팽창, 인성교육 문제 등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위협하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이전에도 교사중심적 교육, 강의식 교육의 문제를 지속적으로 언급했지만,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수업으로 자기주도역량이 없는 학생들과 자기주도역량이 있는 학생들의 교육격차가 크게 생기면서, 공교육 전반에 대한 문제의식이 다시 제기 되었다.
...

주제어

#인성교육 인성교육진흥법 공교육 기독교적 공교육 코로나 19 미래사회 인재양성 4차 산업혁명 교육의 변화 2015 교육과정 핵심역량 6가지(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 역량) 기독교적 핵심역량(정의 평화 생태감수성 영적역량) 크레이그 다익스트라 메리 무어 토마스 그룸 마리아 해리스 앤 윔벌리 칼 에른스트 닢코 호레이스 부쉬넬 엘리스 넬슨 존 웨스터호프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조지 알버트 코우 해로 반 부르멜른 리차드 오스머 파커 팔머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훈
학위수여기관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독교교육학과 기독교교육
지도교수 김도일
발행연도 2021
키워드 인성교육 인성교육진흥법 공교육 기독교적 공교육 코로나 19 미래사회 인재양성 4차 산업혁명 교육의 변화 2015 교육과정 핵심역량 6가지(자기관리역량 지식정보처리역량 창의적 사고역량 심미적 감성역량 의사소통역량 공동체 역량) 기독교적 핵심역량(정의 평화 생태감수성 영적역량) 크레이그 다익스트라 메리 무어 토마스 그룸 마리아 해리스 앤 윔벌리 칼 에른스트 닢코 호레이스 부쉬넬 엘리스 넬슨 존 웨스터호프 니콜라스 월터스토프 조지 알버트 코우 해로 반 부르멜른 리차드 오스머 파커 팔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3120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