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실용 통계 교육 방법 고찰 : 공학 도구 활용 중심 원문보기


나재민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정보통계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계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발견된 지식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고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을주는 과학이다. 또한 통계는 사회과학 및 자연과학의 거의 모든 학문적 분야의 연구를 위해서도 중요한 연구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통계 교육은 통계적 탐색 과정을 통한 문제 해결 과정과는 거리가 멀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통계 교육은 통계가 소재인 수학 문제의 풀이 방법과 교육에 내용이 집중되어 있고, 통계적 사고, 추론, 소양에 대한 지도는 비중이 적다. 통계는 학생들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되어야 한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통계 교육은 주로 숫자와 공식에 초점을 맞추므로 앞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한다.
하지만 새로 적용되는 교육부 수학교육 종합계획안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통계 교육을 학교 수학 수업에서의 이론 수업으로 국한하지 않고 공학 도구를 도입하고 타 과목과의 융합을 통해 1차시가 아닌 여러 차시에 걸쳐 통계와 타 과목을 접목하여 배우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나재민
학위수여기관 한남대학교 사회문화·행정복지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정보통계학과
지도교수 권세혁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i, 4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358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