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통계적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연구
The method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statistical literacy in high school 원문보기


이윤숙 (창원대학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통계적 소양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확률과 통계’ 과목을 수강하는 2학년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그 방안으로 학생들이 맥락이 있는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교수‧학습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문제설정, 자료수집, 자료분석, 결과해석에 이르는 통계적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통계에 대한 기본 지식과 인식 및 태도를 포함한 통계적 소양을 함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사회탐구과목을 선택한 학생들의 통계적 지식, 태도, 인식의 측면에서 살펴보았으며, 지식측면으로 평균, 분산, 표, 그래프 등을 구할 수 있느냐에 대해 50% 정도의 학생들이 그렇다고 답하였다. 태도측면에서는 80%이상의 학생이 통계를 수학으로 보았으며, 수학을 좋아한다는 응답보다는 그렇지 않다는 응답이 4배 이상으로 나타나고, 통계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50%를 넘었으며, 학생들은 계산 중심의 통계교육을 어려워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80%에 가까운 학생들이 ...

주제어

#통계적 소양 통계적 문제해결 맥락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윤숙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영호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v, 67장
키워드 통계적 소양 통계적 문제해결 맥락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8041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