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학부모가 지각하는 어린이 급식 메뉴선택속성이 메뉴신뢰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re-school & Kindergarten Food Service Menus' Attributes on Menu Trust and Satisfaction as Perceived by Students' Parents원문보기
급식은 건강증진 및 국민영양에 기여하고, 자원의 경제적·효율적 활용을 도모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단체급식 고객들이 접하게 된 사회, 문화, 경제적인 환경변화에 따라서 급식에 대한 기대치가 점차 향상되고 있으며 위탁을 비롯한 직영 단체급식업계 역시 미래 경쟁사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그들의 내·외부 고객의 욕구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식 메뉴선택속성, 메뉴신뢰 및 만족도와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으며, 급식 메뉴선택속성이 메뉴신뢰 및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학문적 발전을 넘어서 향후 급식기업이 이를 실무적으로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과달성을 위한 발전방안의 제시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부모가 급식업체를 선택하는 성향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이것을 토대로 급식기업이 학부모의 성향과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
급식은 건강증진 및 국민영양에 기여하고, 자원의 경제적·효율적 활용을 도모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단체급식 고객들이 접하게 된 사회, 문화, 경제적인 환경변화에 따라서 급식에 대한 기대치가 점차 향상되고 있으며 위탁을 비롯한 직영 단체급식업계 역시 미래 경쟁사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그들의 내·외부 고객의 욕구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식 메뉴선택속성, 메뉴신뢰 및 만족도와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으며, 급식 메뉴선택속성이 메뉴신뢰 및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학문적 발전을 넘어서 향후 급식기업이 이를 실무적으로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과달성을 위한 발전방안의 제시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부모가 급식업체를 선택하는 성향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이것을 토대로 급식기업이 학부모의 성향과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상품 개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 186명을 대상으로 급식의 메뉴선택속성에 따른 메뉴신뢰 및 만족도 간 인과관계의 규명을 위해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메뉴선택속성의 하위요인 메뉴품질, 메뉴구성, 건강영양은 메뉴신뢰의 하위요인 정서적 신뢰와 기능적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선택속성의 하위요인 건강영양의 경우 정서적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급식업체는 메뉴의 품질과 구성의 위하여 고품질의 신선한 식자재를 사용하여 음식의 품질을 높이고, 메뉴의 다양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메뉴개발을 통하여 학부모의 메뉴신뢰를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음식의 맛, 질, 양 등의 메뉴품질과 음식의 구성, 조화, 매력 등의 메뉴구성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메뉴신뢰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급식어린이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인식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최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효율적인 메뉴관리 및 급식운영을 위한 방향수립을 진행해야 하며, 메뉴구성의 독창성이나 특이성을 살리고, 급식어린이 및 학부모의 취향을 살펴 만족할 수 있는 메뉴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메뉴신뢰는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메뉴선택속성의 하위요인 메뉴품질, 메뉴구성 및 건강영양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메뉴품질 및 메뉴구성의 질적인 향상뿐만이 아니라 급식어린이와 학부모들의 인식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우선 개선되어야 하는 항목들을 제시하여 향후 효율적 메뉴관리 및 급식운영을 위한 방향수립을 진행해야 하며, 메뉴구성의 독창성이나 특이성을 살리고, 급식어린이 및 학부모의 취향을 살펴 만족할 수 있는 메뉴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만족도는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최근 어린이들은 운동부족, 서구적 음식 섭취 및 과식 등으로 인하여 비만 및 스트레스가 과거에 비하여 늘어나면서 학부모들은 어린이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식단,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단 및 웰빙식단 등 어린이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식단을 구성하여 어린이들의 영양개선에 목표를 두고 급식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셋째,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메뉴신뢰의 하위요인 기능적 신뢰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서적 신뢰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산지가 명확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원산지 정보를 제공하여 학부모에게 급식메뉴의 안전성과 신선함 등을 지속적으로 알린다면 만족도가 향상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러한 기능적 측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신뢰가 형성되고, 정서적 신뢰를 제공할 수 있다면 학부모의 만족도를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시사점에 따라서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급식 메뉴선택속성, 메뉴신뢰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급식업계의 실질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급식은 건강증진 및 국민영양에 기여하고, 자원의 경제적·효율적 활용을 도모하여 사회복지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가 크다. 단체급식 고객들이 접하게 된 사회, 문화, 경제적인 환경변화에 따라서 급식에 대한 기대치가 점차 향상되고 있으며 위탁을 비롯한 직영 단체급식업계 역시 미래 경쟁사회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그들의 내·외부 고객의 욕구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해 촉각을 세우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급식 메뉴선택속성, 메뉴신뢰 및 만족도와 어떠한 인과관계가 있으며, 급식 메뉴선택속성이 메뉴신뢰 및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 및 연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여 학문적 발전을 넘어서 향후 급식기업이 이를 실무적으로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과달성을 위한 발전방안의 제시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부모가 급식업체를 선택하는 성향과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이것을 토대로 급식기업이 학부모의 성향과 특성을 반영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상품 개발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 186명을 대상으로 급식의 메뉴선택속성에 따른 메뉴신뢰 및 만족도 간 인과관계의 규명을 위해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아래와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메뉴선택속성의 하위요인 메뉴품질, 메뉴구성, 건강영양은 메뉴신뢰의 하위요인 정서적 신뢰와 기능적 신뢰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메뉴선택속성의 하위요인 건강영양의 경우 정서적 신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급식업체는 메뉴의 품질과 구성의 위하여 고품질의 신선한 식자재를 사용하여 음식의 품질을 높이고, 메뉴의 다양성을 위하여 지속적인 메뉴개발을 통하여 학부모의 메뉴신뢰를 향상시킬 필요성이 있으며, 음식의 맛, 질, 양 등의 메뉴품질과 음식의 구성, 조화, 매력 등의 메뉴구성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메뉴신뢰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급식어린이뿐만 아니라 학부모들의 인식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최우선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효율적인 메뉴관리 및 급식운영을 위한 방향수립을 진행해야 하며, 메뉴구성의 독창성이나 특이성을 살리고, 급식어린이 및 학부모의 취향을 살펴 만족할 수 있는 메뉴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메뉴신뢰는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메뉴선택속성의 하위요인 메뉴품질, 메뉴구성 및 건강영양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메뉴품질 및 메뉴구성의 질적인 향상뿐만이 아니라 급식어린이와 학부모들의 인식을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우선 개선되어야 하는 항목들을 제시하여 향후 효율적 메뉴관리 및 급식운영을 위한 방향수립을 진행해야 하며, 메뉴구성의 독창성이나 특이성을 살리고, 급식어린이 및 학부모의 취향을 살펴 만족할 수 있는 메뉴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한다면 만족도는 향상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최근 어린이들은 운동부족, 서구적 음식 섭취 및 과식 등으로 인하여 비만 및 스트레스가 과거에 비하여 늘어나면서 학부모들은 어린이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상황에서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식단, 나트륨 함량이 낮은 식단 및 웰빙식단 등 어린이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식단을 구성하여 어린이들의 영양개선에 목표를 두고 급식을 운영해야 할 것이다. 셋째,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메뉴신뢰의 하위요인 기능적 신뢰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정서적 신뢰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산지가 명확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원산지 정보를 제공하여 학부모에게 급식메뉴의 안전성과 신선함 등을 지속적으로 알린다면 만족도가 향상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이러한 기능적 측면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신뢰가 형성되고, 정서적 신뢰를 제공할 수 있다면 학부모의 만족도를 보다 더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시사점에 따라서 급식어린이를 둔 학부모가 지각하는 급식 메뉴선택속성, 메뉴신뢰 및 만족도에 대한 연구는 급식업계의 실질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School meals are still significant in that they contribute to national nutrition and health promotion, promote efficient and economic utilization of resources, and contribute to social welfare. The social, economic and cultural changes faced by group catering customers are increasingly raising expec...
School meals are still significant in that they contribute to national nutrition and health promotion, promote efficient and economic utilization of resources, and contribute to social welfare. The social, economic and cultural changes faced by group catering customers are increasingly raising expectations for school meals, and the direct group catering industry, including consignment, is also keen to respond sensitively to their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desire to change in order to become competitive in future competi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development measures to achieve the results of continuous growth by applying them in the future beyond academic development by analyzing and research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menu selection attributes, menu trust, and satisfaction, and how the menu selection attributes affect menu reliability and satisfaction. In addition, by understanding the propensity and characteristics of parents' choice of meal service providers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it is intended to help meal service companies establish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and develop products that reflect the propensity and characteristics of parents.
School meals are still significant in that they contribute to national nutrition and health promotion, promote efficient and economic utilization of resources, and contribute to social welfare. The social, economic and cultural changes faced by group catering customers are increasingly raising expectations for school meals, and the direct group catering industry, including consignment, is also keen to respond sensitively to their internal and external customers' desire to change in order to become competitive in future competito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development measures to achieve the results of continuous growth by applying them in the future beyond academic development by analyzing and researching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the menu selection attributes, menu trust, and satisfaction, and how the menu selection attributes affect menu reliability and satisfaction. In addition, by understanding the propensity and characteristics of parents' choice of meal service providers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it is intended to help meal service companies establish effective marketing strategies and develop products that reflect the propensity and characteristics of par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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