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니체의 교육이론 : 니체 비극 개념의 교육학적 해석
Nietzsche’s Theory of Education : An Educational Interpretation of Nietzsche’s Concept of Tragedy 원문보기


심용희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니체의 비극 개념을 교육학적 관점에서 해석하는 데에 있다. 니체가 주목한 삶의 핵심에는 비극이 있으며, 비극의 개념은 교사와 학생의 교섭을 새롭게 이해하는 단서가 된다.
󰡔비극의 탄생󰡕에 대한 기존의 연구는 그 핵심 개념인 ‘비극’보다 ‘예술가-형이상학’이나 ‘아폴론과 디오니소스의 이중성’ 등에 주목하여 그것의 예술-철학적 함의를 분석해 온 경향이 있다. 그러나 그의 발언을 순전히 예술적 발언이나 철학적 발언으로 취급하는 것이 󰡔비극의 탄생󰡕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있다.
󰡔비극의 탄생󰡕이 제기한 문제는 예술과 형이상학에 대한 개념적 논의에 그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니체가 희랍의 비극을 말한 것은 오로지 비극이 현대 유럽에서 상실된 것이 무엇인지를 조명하기 때문이다. 인간 삶의 이상과 그 이상을 구현하는 과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했다는 점에서 󰡔비극의 탄생󰡕은 교육학적 관점에서 그 의미가 분명하게 해석될 수 있다.
비극과 교육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서는 우선 니체가 말하는 비극이 무엇인지 정의할 필요가 있다. 비극은 희랍의 염세주의라는 원천을 통해 등장했다. 고대 희랍인들의 염세주의는 니체가 주목한 삶의 성격을 검토하는 데 기여한다. 현재의 것을 끊임없이 부정하는 희랍의 염세주의는 통념적인 염세주의와는 다른 차원의 삶, 즉 새로운 덕을 추구하는 삶의 자세를 의미한다.
비극의 영웅은 희랍인이 찾던 새로운 차원의 덕을 눈앞에 제시한다. 관객은 사튀로스 합창단의 춤과 노래를 통해 전에 없던 경지에 오른 영웅의 상태를 온몸으로 체험한다. 비극은 관객이 자신의 존재에서 벗어나 영웅의 상태를 경험하게 되는 신비체험에 해당한다. 사튀로스 합창단은 관객에게 삶의 이상을 제시하고 관객은 그것을 따른다는 점에서 합창단과 관객은 교육적 관계를 형성한다.
니체의 비극 개념은 교육의 의미를 정의한다. 공부한다는 것은 곧 교과 속에 담겨 있는 위대한 영웅의 상태를 경험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니체가 보기에, 오늘날 교육의 의미는 과거에 밝혀진 사실을 익히는 것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현대 유럽이 병든 이유는 오늘날 유럽의 교육이 교과에 담겨 있는 새로운 덕의 삶을 학생에게 체험시켜 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교육 현실에 대한 니체의 비판은 교육내용을 가리키고 있는 것이 아니다. 오늘날의 교육내용 즉, 교과는 어느 한 순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세대를 거듭하여 전해진 신성한 유산이다. 교과 속에는 인간이 전달하고자 한 소중한 순간들이 담겨 있다. 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가 그 내용을 되살려낼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춤은 니체가 제시하는 유일한 전달의 통로이다. 교사는 그 자신이 교과 내용에 도취되어 춤추는 상태가 됨으로써 학생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학생은 교사의 춤을 보고 교과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게 되고 교사의 춤에 발맞춰 나가며 비로소 교과의 의미를 깨닫게 된다.
춤추는 인간은 더 이상 한 개인이 아니다. 그는 교과의 세계에 몸을 맡긴 상태로서, 개인보다 위대한 어떤 것이 있다는 것을 온몸으로 느낀다. 한 개인이 새로운 존재로 태어나는 경험은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순간이다. 춤은 교육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점에서 교육의 시작이며, 교육내용을 통해서 도달해야 하는 상태라는 점에서 교육의 종착지에 해당한다.
니체가 말하고자 한 것은 희랍에 대한 문헌학적 사실이나 형이상적 논의가 아니라, 우리가 영위하는 인간의 삶이다. 현대인이 순전히 개인적인 삶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그 이상의 것을 경험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바꾸어 말하면, 공부를 그렇게 가르치는 교사가 없기 때문이다. 니체가 목격한 유럽의 현실은 제대로 된 교사가 없는 교육 현실이었다.
󰡔비극의 탄생󰡕은 니체의 사상이 무엇에서부터 태어났는지를 분명하게 밝히고 있다. 󰡔비극의 탄생󰡕의 주제인 ‘학문의 문제 자체’는 우리가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가르칠 수 있는가의 문제 즉, 교육의 문제이다. 󰡔비극의 탄생󰡕은 니체의 사상의 방향을 예고하는 이정표와 같다. 󰡔비극의 탄생󰡕 이후 전개된 문화, 종교, 윤리, 역사 등등의 사상은 오직 교육사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각각의 측면을 서술하고 있다.
교육은 니체가 포착한 삶의 핵심에 해당한다. 교육사태 속에서 인간은 자신이 마주하는 모든 것과 춤출 수 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present study is an attempt to interpret Nietzsche’s concept of tragedy from the educational point of view. Nietzsche emphasized that tragedy is the core of life. The concept of tragedy helps to clarify the educational transaction between teacher and pupil in a new perspective.
So...

주제어

#니체 염세주의 비극 영웅 합창 사튀로스 이해 문화 춤 음악 리듬 교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용희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전공
지도교수 조상연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75
키워드 니체 염세주의 비극 영웅 합창 사튀로스 이해 문화 춤 음악 리듬 교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00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