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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특성과 소비패턴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 Consumption Patterns of Single-person Households 원문보기


권연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창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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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가족구조가 급격히 변모하는 가운데 가구별 유형에서도 1인 가구의 증가가 두드러져 우리나라 주요 가구 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 2019년 우리나라 1인 가구는 615만 가구로 전체 2,279만 가구 중 30.2%를 차지했다. 즉, 1970년대와 1980년대 가장 흔한 가구 유형은 5인 이상 가구였으나, 1990년대와 2000년대에는 4인 가구 중심으로 변화하였다. 2010년대 들어왔어 2인 가구 비율이 매우 증가하였으며 최근까지 1인 가구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1인 가구의 증가 원인은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 규모 축소, 전반적인 고령화 추세에 부모부양 회피 및 남녀 평균수명 차이로 인한 고령 독거 가구의 증가, 청년 실업 심화에 따른 비혼률 증가, 혼인율 하락 및 이혼율 상승, 결혼적령기 청년층의 개인주의화 및 독거 생활 의 편의성 증가 등 구조적, 사회 심리적 측면의 다양한 요인을 찾아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매체 증가 등 생활의 편의성 증가와 자기 경쟁력 강화 등도 1인 가구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1인 가구의 증가 현상은 우리의 전통적 가족 개념과 결부시켜 생각해 볼 때, 단순한 가족 유형 또는 사회 구조의 변화라기보다는 훨씬 더 심각한 사회적 현상으로 간주된다. 현대에 이르러 가족이 과거와 비교해 그 기능이 약화되고 있다 하여도 아직은 우리 사회의 많은 역할과 책무를 가족이 대행하고 있고, 사회적 비용을 책임지고 있다는 측면에서, 1인 가구의 증가는 사회적 부담을 가중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금까지 1인 가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논의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향후 사회적 경제적 정책 수립에서 좀 더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서도 보편화되어 가는 1인 가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즉, 우리나라도 1인 가구의 급속한 증가가 실현되고 있는 현실에서 서구 선진국처럼 1인 가구의 소득과 소비 활동 및 고용실태에 대한 다원적이고 심층적 연구가 필요하다. 국내 120조 시장을 주도하는 신경제 세력 615만 1인 가구에 관한 연구가 21세기 시장경제를 주도해 나갈 것이다. 따라서 1인 가구의 심층적 트렌드 연구는 새로운 창업과 고용 창출의 정책 방향을 제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1인 가구의 특성을 분석하고 1인 가구 증가의 경제적 영향을 점검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족・가구 유형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결혼, 출산과 같은 행위는 아직은 가족이라는 틀 안에서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미혼, 비혼, 저출산 등으로 인한 인구 변화는 가족의 특성 변화와 함께 설명되어야 한다. 고령화에 의한 1인 가구 증가 역시 기존의 가족생활 안에서 구성원들이 어떻게 재편성되고 살아가느냐와 관련되므로, 가족이나 가구의 형태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를 가진다. 특히 개인주의가 더욱 팽배하여 감에 가구 유형은 2인 가구 이하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고, 최근에 이르러 가구 유형은 1인 가구 중심으로 가게 된 것이다.
둘째, 1인 가구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성별에서 여성 가구주의 1인 가구보다 남성 가구주의 1인 가구의 증가가 뚜렷하다는 것이다. 또한 교육 수준에서 학력이 높을수록 ...

주제어

#1인 가구 가족 소비 트렌드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1인 시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연수
학위수여기관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창업학과
지도교수 송인방
발행연도 2021
키워드 1인 가구 가족 소비 트렌드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1인 시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01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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