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미술활동 실행연구: 행위주체성을 중심으로
Action Research on Art Activities for Young Children Using Storytellings : Focused on the Agency 원문보기


안세연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연구이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행위주체성을 존중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함께 미술활동을 구성하고, 여기에 스토리텔링을 계획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과정과 실행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위주체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S구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있는 만 4, 5세 초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초록반 만 4세 유아 4명, 만 5세 유아 12명과 담임교사 1명이었다. 연구 기간은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1월 7일까지이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로 접근하였다. 초록반 교사이자 연구자는 초록반에서 실행하고 있는 미술활동의 한계 및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유아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활동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활동은 탐색, 자유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자료는 참여 관찰을 통한 전사본과 연구자 저널, 사진과 동영상 자료, 포토북 자료였다. ...

주제어

#유아 스토리텔링 미술활동 실행연구 행위주체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세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수경
발행연도 2021
총페이지 121
키워드 유아 스토리텔링 미술활동 실행연구 행위주체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7420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