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연구이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행위주체성을 존중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함께 미술활동을 구성하고, 여기에 스토리텔링을 계획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과정과 실행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위주체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S구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있는 만 4, 5세 초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초록반 만 4세 유아 4명, 만 5세 유아 12명과 담임교사 1명이었다. 연구 기간은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1월 7일까지이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로 접근하였다. 초록반 교사이자 연구자는 초록반에서 실행하고 있는 미술활동의 한계 및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유아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활동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활동은 탐색, 자유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자료는 참여 관찰을 통한 전사본과 연구자 저널, 사진과 동영상 자료, 포토북 자료였다. ...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연구이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행위주체성을 존중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함께 미술활동을 구성하고, 여기에 스토리텔링을 계획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과정과 실행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위주체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S구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있는 만 4, 5세 초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초록반 만 4세 유아 4명, 만 5세 유아 12명과 담임교사 1명이었다. 연구 기간은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1월 7일까지이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로 접근하였다. 초록반 교사이자 연구자는 초록반에서 실행하고 있는 미술활동의 한계 및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유아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활동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활동은 탐색, 자유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자료는 참여 관찰을 통한 전사본과 연구자 저널, 사진과 동영상 자료, 포토북 자료였다. 질적자료 분석을 실시한 후 정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현장관찰을 통해 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고, 유아의 행위주체성이 실현되는 미술활동실행을 위해 유아들과 함께 협의를 통해 미술활동을 선정·구성하였다. 연구자는 ‘미술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목소리 경청하기’를 통해 유아들이 원하는 미술환경을 지원하고, ‘유아들이 해보고 싶은 다양한 미술주제 선정·구성하기’를 통해 유아들의 의견을 미술활동실행에 그대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교사와 유아들의 협의를 거쳐 선정한 미술주제는 ‘로봇, 팽이, 피자, 뱀, 공룡’으로 총 5가지이며, 여기에 연구자는 스토리텔링을 계획하였다. 1차는 ‘유아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주제 탐색’,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한 새로운 미술재료 소개와 탐색’, ‘유아가 원하는 미술재료와 방법으로 자유로움이 묻어나는 표현’으로 진행하였다. 2차는 ‘유아들의 미술작품 감상’, ‘유아들의 미술활동 스토리가 담겨 있는 포토북 감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행과정은 계획-실행-평가-반영의 순환적인 과정으로 유아들의 행위주체성과 표현의 자유가 실현되도록 지원하였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들은 감각을 깨우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양한 재료와 교감을 이루었다. 나아가 남다른 시선으로 물질을 바라보며 재발견하고, 성인의 생각 또는 그 이상의 학습경험을 생성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생각과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자신들만의 문화를 생산해냈다. 스스로 재료와 표현방식을 선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우연한 마주침 속에서 놀이를 생성해나가기도 했다. 유아들은 작품을 완성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작품을 활용한 확장활동을 펼쳐나갔고, 능동적으로 미적 탐색을 즐기며 감상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드는 미술활동으로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존중한 미술활동 실행과정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자는 실행의 과정에서 유아들의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미술활동을 실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행위주체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확대와 유아들의 풍부한 감성과 행복감을 높이기 위한 미술활동의 운영사례를 제공하는데 기여했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연구이다. 연구자는 유아들의 행위주체성을 존중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함께 미술활동을 구성하고, 여기에 스토리텔링을 계획하여 진행하였다. 이를 실행하는 과정과 실행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2.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위주체성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 S구에 소재한 S유치원에 있는 만 4, 5세 초록반에서 이루어졌으며, 연구 참여자는 초록반 만 4세 유아 4명, 만 5세 유아 12명과 담임교사 1명이었다. 연구 기간은 2020년 7월 6일부터 2020년 11월 7일까지이었다. 본 연구는 실행연구로 접근하였다. 초록반 교사이자 연구자는 초록반에서 실행하고 있는 미술활동의 한계 및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유아들과 협의를 통해 유아들의 주체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활동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실행하였다. 본 연구의 미술활동은 탐색, 자유표현, 감상으로 이루어졌다. 주요 연구자료는 참여 관찰을 통한 전사본과 연구자 저널, 사진과 동영상 자료, 포토북 자료였다. 질적자료 분석을 실시한 후 정리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졌다. 연구자는 현장관찰을 통해 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고, 유아의 행위주체성이 실현되는 미술활동실행을 위해 유아들과 함께 협의를 통해 미술활동을 선정·구성하였다. 연구자는 ‘미술환경에 대한 유아들의 목소리 경청하기’를 통해 유아들이 원하는 미술환경을 지원하고, ‘유아들이 해보고 싶은 다양한 미술주제 선정·구성하기’를 통해 유아들의 의견을 미술활동실행에 그대로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교사와 유아들의 협의를 거쳐 선정한 미술주제는 ‘로봇, 팽이, 피자, 뱀, 공룡’으로 총 5가지이며, 여기에 연구자는 스토리텔링을 계획하였다. 1차는 ‘유아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미술주제 탐색’, ‘유아들의 의견을 반영한 새로운 미술재료 소개와 탐색’, ‘유아가 원하는 미술재료와 방법으로 자유로움이 묻어나는 표현’으로 진행하였다. 2차는 ‘유아들의 미술작품 감상’, ‘유아들의 미술활동 스토리가 담겨 있는 포토북 감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실행과정은 계획-실행-평가-반영의 순환적인 과정으로 유아들의 행위주체성과 표현의 자유가 실현되도록 지원하였다. 둘째,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행위주체성에 기반을 둔 유아미술활동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유아들은 감각을 깨우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다양한 재료와 교감을 이루었다. 나아가 남다른 시선으로 물질을 바라보며 재발견하고, 성인의 생각 또는 그 이상의 학습경험을 생성하였다. 또한, 유아들은 자신만의 고유한 생각과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자신들만의 문화를 생산해냈다. 스스로 재료와 표현방식을 선택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며, 우연한 마주침 속에서 놀이를 생성해나가기도 했다. 유아들은 작품을 완성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작품을 활용한 확장활동을 펼쳐나갔고, 능동적으로 미적 탐색을 즐기며 감상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드는 미술활동으로 유아의 행위주체성을 존중한 미술활동 실행과정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자는 실행의 과정에서 유아들의 주체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미술활동을 실시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행위주체성의 가치에 대한 인식의 확대와 유아들의 풍부한 감성과 행복감을 높이기 위한 미술활동의 운영사례를 제공하는데 기여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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