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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전시의 요소와 관람객 선호도에 관한 연구 -라스코전시관 공룡체험전의 사례중심으로-
A Study on Interactive Media Experience Exhibition & Visitor's prefer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319 - 325  

강재신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이영주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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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에서 주최한 라스코전시관의 '공룡체험전'은 관람객의 호응에 힘입어 전시기간을 연장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체험전시와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전시의 요소를 분석하고 관람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고자했다. 먼저 문헌자료를 통해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체험전시에 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였다. 다음으로 전략적 체험 모듈을 기반으로 체험요소를 체험가치에 따라 세부항목을 구분했다. 이를 통해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전시의 요소는 관람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였다. 연구결과 체험전시요소를 많이 포함한 프로그램일수록 관람객의 참여율이 더 높고, 체험시간이 더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다수가 함께 체험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전시가 가치항목을 더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관람객이 머문 시간만으로 관람객의 선호도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점에서 한계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다양한 체험전시에 활용됨으로서 관람객 스스로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전시 콘텐츠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그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nosaur Experience' exhibition at the Lasko exhibition hall hosted by Gwangmyeong city is gaining popular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lements of experience exhibition and interactive media experience exhibition and to grasp the preference of visitors. First, the theoretica...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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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2018년 라스코전시관에서 열리고 있는 ‘광명동굴 공룡체험전’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체험 요소를 분석하고 체험요소가 관람객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목적을 두고, 향후 인터랙티브 미디어가 다양한 체험전시에 활용됨으로서 관람객 스스로가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전시 콘텐츠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그 시사점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 전시로서 라스코전시관 ‘공룡체험전’의 스타일과 체험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광명동굴 공룡체험전’의 전시스타일과 특성을 조사하고,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전시 요소를 분석해 관람객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또, 관람객은 혼자 참여하는 프로그램보다 여럿이 참여하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체험전시의 경우에 더 긴 시간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관계 요소가 참여자에게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체험전시 기획에 필요한 이론적 기반으로서 향후 관람객이 체험전시를 통해 전시 콘텐츠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데 그 시사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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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무엇인가?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멀티미디어에 상호작용이 첨가된 복합 미디어로 ICT 기술 발전에 따라 디지털 디바이스와 아날로그의 연결을 통해 미디어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으로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3,4]. 이는 보다 많은 다양한 정보가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인터랙티브 미디어 방식의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인식, 센서, 디스플레이, 저장, 액세스 등 다양한 디지털 장치와 기술이 필요하다.
인터렉티브 미디어를 통한 정보전달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사용자는 이러한 자극과 반응을 통해 인터렉티브 미디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적극적으로 접근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전달은 무조건적인 관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호불호에 의해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그 결과 사용자가 경험한 상호 작용을 통해 선택적인 이야기 구조가 만들어진다[6,7].
인터랙티브 미디어 방식의 정보전달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멀티미디어에 상호작용이 첨가된 복합 미디어로 ICT 기술 발전에 따라 디지털 디바이스와 아날로그의 연결을 통해 미디어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으로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3,4]. 이는 보다 많은 다양한 정보가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인터랙티브 미디어 방식의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인식, 센서, 디스플레이, 저장, 액세스 등 다양한 디지털 장치와 기술이 필요하다. 입체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등을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최근 기술동향으로 볼 수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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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wangmyeong City Hall. (2018). Gwangmyeong Cave Dinosaur Experience Exhibition(Online) https://www.gm.go.kr/cv/di/CVDI_71000.jsp 

  2. JoongAng Daily. (2018). Gwangmyeong cave dinosaur experience, extended operation until October 21. https://news.joins.com/article/22737205 

  3. C. Bouko. (May, 2014). Interactivity and immersion in a media-based performance. Participations journal of audience & reception studies, 11(1), 254-269. DOI : 10.1007/978-3-319-62039-8_2 

  4. F. Deriu. (2013). Performance Studies Floating Free of Theatre. Richard Schechner and the Rise of an Open Interdisciplinary Field, Alicante Journal of English Studies, 26, 13-25. DOI : 10.14198/raei.2013.26.02. 

  5. Y. Hur. (2015). A Case Study on Digital Edutainment Content for Infants Focusing on Nuri Curriculum. Research of Basic Design, 16(1), 771-722. DOI : 10.14400/JDC.2018.16.1.177 

  6. J. Aston & S. Gaudenzi. (2012). Interactive documentary: setting the field. Studies in Documentary Film, 6(2), 125-139. DOI : 10.1386/sdf.6.2.125_1 

  7. S. Y. Kim & B. W. Kwon. (2017). Analysis of Exhibition Media and Directing Method of Natural History Museum, Korea Association of Arts Management, 42, 279-309. 

  8. H. Y. Yoo. (2015). A Study on the Virtual image display and Interactive expression in Interactive Media Art.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9. T. H. Jung. (2018).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Interactive Media-Focusing on interactive documentary-. master dissertation. Dong Eui University. Busan 

  10. A. Ubersfeld. (1999). Reading Theatre. Toronto : University of Toronto Press. 

  11. R. Schechner. (2013). Performance Studies: An Introduction. Abingdon-on-Thames : Routledge. 

  12. T. Elsaesser. (2009). Tales of Epiphany and Entropy: Around the Worlds in Eighty Clicks. Stockholm : National Library of Sweden. 

  13. M. Csikszentmihalyi. (2004).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Seoul : Hanulim. 

  14. B. H. Schmitt. (2010).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New york : John Wiley & Sons. 

  15. Gwangmyeong Post. (2018). 'Gwangmyeong Cave Dinosaur Experience Exhibition' will open for 5 months from 27th. http://www.thegmpost.com/news/articleView.html?idxno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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