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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319 - 325
강재신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 이영주 (청운대학교 멀티미디어학과)
The 'Dinosaur Experience' exhibition at the Lasko exhibition hall hosted by Gwangmyeong city is gaining popular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lements of experience exhibition and interactive media experience exhibition and to grasp the preference of visitors. First, the theoretic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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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멀티미디어에 상호작용이 첨가된 복합 미디어로 ICT 기술 발전에 따라 디지털 디바이스와 아날로그의 연결을 통해 미디어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으로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3,4]. 이는 보다 많은 다양한 정보가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인터랙티브 미디어 방식의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인식, 센서, 디스플레이, 저장, 액세스 등 다양한 디지털 장치와 기술이 필요하다. | |
인터렉티브 미디어를 통한 정보전달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가? | 사용자는 이러한 자극과 반응을 통해 인터렉티브 미디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에 적극적으로 접근한다. 하지만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한 정보전달은 무조건적인 관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호불호에 의해 선택적으로 작용하며 그 결과 사용자가 경험한 상호 작용을 통해 선택적인 이야기 구조가 만들어진다[6,7]. | |
인터랙티브 미디어 방식의 정보전달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 미디어는 멀티미디어에 상호작용이 첨가된 복합 미디어로 ICT 기술 발전에 따라 디지털 디바이스와 아날로그의 연결을 통해 미디어와 사용자의 상호작용으로 쌍방향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3,4]. 이는 보다 많은 다양한 정보가 사용자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인터랙티브 미디어 방식의 정보전달을 위해서는 인식, 센서, 디스플레이, 저장, 액세스 등 다양한 디지털 장치와 기술이 필요하다. 입체영상, 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 등을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최근 기술동향으로 볼 수 있다[5]. |
Gwangmyeong City Hall. (2018). Gwangmyeong Cave Dinosaur Experience Exhibition(Online) https://www.gm.go.kr/cv/di/CVDI_71000.jsp
JoongAng Daily. (2018). Gwangmyeong cave dinosaur experience, extended operation until October 21. https://news.joins.com/article/22737205
Y. Hur. (2015). A Case Study on Digital Edutainment Content for Infants Focusing on Nuri Curriculum. Research of Basic Design, 16(1), 771-722. DOI : 10.14400/JDC.2018.16.1.177
J. Aston & S. Gaudenzi. (2012). Interactive documentary: setting the field. Studies in Documentary Film, 6(2), 125-139. DOI : 10.1386/sdf.6.2.125_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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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Schechner. (2013). Performance Studies: An Introduction. Abingdon-on-Thames : Rou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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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H. Schmitt. (2010).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New york : John Wiley & Sons.
Gwangmyeong Post. (2018). 'Gwangmyeong Cave Dinosaur Experience Exhibition' will open for 5 months from 27th. http://www.thegmpost.com/news/articleView.html?idxno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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